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무 Oct 20. 2023

요즘 남자들이 결혼을 하지 않는 충격적인 이유

경제력이 있어도 결혼을 하지 않는 독신 남성이 늘고 있다.


설 명절이라 고향에 내려가는 길입니다.

고향 친구들은 저를 제외하면 모두 고향 근처에 살고 있기에 명절마다 모입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30대 중반이 되도록 9명 중에서 1명만 결혼했더라구요. 옛날이었으면, 자식들까지 낳아서 손주데리고 고향 집 방문했을 나이잖아요. 그런데 왜 이렇게 남성들이 결혼을 안 하게 된 걸까요?


1. 취미생활이 다양해졌다

‘키덜트’라는 표현이 대중화될 정도로 성인 남성들의 취미는 이제 자연스러운 건데요. 문제는 남자들의 취미를 이해해 줄 여성분들이 많이 있냐는 거죠. 그러지 않으면, 취미생활도 끝이니 결혼이 별로 내키지 않습니다. 그러니 결혼할 상대를 찾기가 더 힘들어집니다.


2. 주변 사람들이 가지고 있던 결혼에 대한 인식 변화

5년 전만 해도, 남자 30살 넘도록 장가를 안 가면 친척 어르신들이 한마디씩 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오히려 제게 먼저 “천천히 가라”라고 하세요. 옛날보다 이혼도 늘었고, 잘 못 결혼했다가 패가망신하는 케이스가 늘어서인가 봐요. 저희 부모님께서도 늘 “천천히 가도 된다”라고 하시더니, 최근에는 “너는 혼자 알아서 잘하니, 평생 결혼 안 해도 된다”라고 하세요. (물론, 저는 잘 맞는 사람 있으면 결혼할 거지만요) 저희 집은 코로나 이후로 제사도 안 지내서, 동생네 부부는 명절에 오지도 않아요. 부모님은 저까지 결혼해 버리면, 명절에 아무도 집에 안 올까봐 걱정하세요.


3. 늘어난 미혼 인구

30대 남성의 미혼율이 이미 50%를 넘었어요. 그 말은, 아직도 20대 때처럼 같이 놀 친구들이 많다는 거죠.

친구들 모두 결혼하고 혼자 남는다면, 외로워서라도 결혼할 마음이 생길 수 있으나 모두가 안 하고 있으니 친구들과 10대와 20대의 연장선처럼 지내고 있어요.


4. 결혼이 급하지 않은 여성들의 증가

그럼 남자들이 연애도 다 포기했을까요? 그건 아니에요. 결혼이 급하지 않은 여성분들도 늘어서 결혼에 대한 압박없이 연애도 잘합니다. 이제는 결혼을 숙제처럼 여기지 않다 보니, 보다 신중해질 수 있게 된 것이죠.

이전 15화 '개천에서 난 용'은 행복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