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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Lanie Apr 24. 2024

교육은 자연이 남겨 놓은 결함을 채우려는 노력

피지스와 마테시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기본구조로 피지스(physis, 자연적 바탕), 마테시스(mathesis,  교수 및 가르침), 아스케시스(askesis, 공부 및 연습)의 삼체론을 제시하였다. 피지스는 교육의 가능성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의 자연적 바탕을, 마테시스는 우리가 교수학습, 교과과정, 교재 등으로 세분화하여 다루고 있는 모든 가르침의 덩어리를, 아스케시스는 3R(Reading, Writing, Arithmetic)의 연습에서 시작하여 전문적 지식의 심오한 탐구에까지 이르는 모든 공부의 현상을 의미한다(오인탁, 2001).


합자연적 교육방법

"만약에 기술(Kunst)이 자연(Natur)을 도와준다면, 기술은 자연이 완성시키지 못하고 남겨둔 것을 완성시킬 것이다." 

여기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기술은 교육을 의미하며 자연은 성장발달을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을 어린이의 자연스러운 성장을 돕는 기술로 보고, 어린이의 성숙 단계에 따라서 교육의 계획을 세웠다. 그는 모든 교육은 자연이 남겨 놓은 결함을 채우려는 노력이기 때문에 교육계획을 세울 때 자연의 구분을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오인탁, 2001).


현대의 학교교육에서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한 '피지스'를 고려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발달을 섬세히 고려하는 교육적 환경이다. 그렇기에 교육과정에는 사실 교육심리학자들이 공헌해야 할 바가 크다. 


청소년 후기 학습자의 발달단계와 학습환경 간의 불일치 예시(김성일, 2008)


또한 대안교육을 시행하는 것 또한 근대 교육에서 '피지스'를 더욱 고려하고자 하는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서머힐 학교는 기존 공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 대안 교육의 모델로 각광받아 왔다. 대규모 학습, 수업에서의 통제, 규율과 복종에 대한 강조, 비인간적인 평가와 경쟁논리에 입각한 동기화, 능력 중심의 계열화 공교육의 주요 특성들은 모두 아이들의 정서적, 지적 성장을 저해하는 요소로 간주되었고, 이에 반해 대안교육은 학생들에게 자유를 부여함으로써 아이들의 인간성을 회복하고 보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현대 교육에는 때로 '마테시스'는 무시하게 된다는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대안학교인 영국 서머힐 학교는 2000년도에 폐교 위기를 겪었다. 이러한 서머힐 학교의 폐교위기는 학생들에게 자유를 부여한다는 것이 학생들의 비위나 맞추는 일이 아닌가, 또한 학생들에게 자유를 부여한다는 것이 교육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하는 것이 불분명하다는 점에 근거한다(반채익, 2000). 이러한 위기를 겪었던 서머일 학교는 현재는 150~230개의 규칙이 세워졌다. 


과거에 학생들은 집에서의 규율이 비교적 엄격했던 것에 반해 오늘날의 학생들은 집에 교육이 없기 때문에 서머힐 학교에서는 이러한 변화에 따라 종종 징계적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Willby, P., 2013.5.27.). 가정에서 마테시스가 강했을 때는 학교에서 피지스를 고려하는 것이 적절했을지 몰라도, 가정에서 피지스를 과도하게 고려할수록 학교는 마테시스를 더욱 고려하는 역할이 요구될지 모른다. 실제로 요즈음에는 너무나도 개방적인 학교 성교육 때문에 학부모들이 오히려 엄격하고 보수적인 대안학교를 찾는 현상도 나타나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오은영의 금쪽 상담소 신드롬으로 인해 과도한 마음 읽기가 문제가 되고, 학생인권을 과도하게 고려하다가 교사 인권을 놓치게 된 것 등도, 그동안 놓친 피지스를 고려하다 보니 그만 마테시스를 무시해버리고 만 결과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은 자연이 남겨 놓은 결함을 채우려는 노력이라고 하였다고 했다. 자연으로서 성장하는 인간은 결함을 지니고 있다. 그 결함을 방치하는 것은 결코 교육이 아니다. 뭐든 균형이 중요하다. 


<참고문헌>

목영해, 양진건, 이항재, 한규원(2004).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반채익(2000). 교육에서의 자유의 의미. 교육철학, 24, 29-47.

오인탁(2001). 파이데이아 - 고대 그리스의 교육사상 -. 학지사.

김성일(2008). 학습자 중심의 학제개편: 교육 심리학적 공헌. 교육심리연구, 22 (4),  859-880. 

Willby, P. (2013.5.27.). Summerhill school: these days surprisingly strict. The Guardian.

ht tps://www.t heguardian.c om/ed ucation/20 1 3/may/2 7/sum merhill- sc hool- h ead- pro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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