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Feb 17. 2022

10 후기 - 우리 ㅇㅇ가 달라졌어요

내 인생을 변화시킨 실천

[ 수행 평가 ]


안녕하세요. 클래스메이트 여러분. 오늘은 이제까지 배운 내용을 정리하는 마지막 강의입니다. 그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이전 강의 포인트들을 다음과 같이 요약하였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표현하기 : 주체적으로 능동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 궁극적으로 구체적으로

내가 바라는 상황을 표현하기 : 긍정문으로 현재형으로


이제까지 수강한 클래스를 되돌아보며 소감을 나누어 주세요 : ) 나의 행동이나 사고방식, 내가 하는 말들에 아주 조금이라도 변화가 있었다면 함께 공유해주세요.




[ 수업 목표 ]


첫 번째 클래스에서 '자존감'을 정의해보았습니다. 마지막 클래스에서는 내가 나를 존중하기 위해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나, 하고 있는 말이 어떻게 바뀌었는지, 내가 정의한 자존감과 나의 모습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나의 영화는 어떤 줄거리로 흘러가길 바라는지, 내가 원하는 주인공인 나는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고 싶은지 상상해봅시다.




[ 수업 개요 ]




클래스 101 강의 <말만 다르게 해도 인생이 바뀐다! 외국인 남편 덕분에 배운 자존감 대화법>에서 함께 고민해 보아요 : )

https://class101.net/ko/products/DCNO3sPxKUBstRcB0ui9








이 클래스에서 배운 대화법은 어쩌면 직관적으로는 비효율적으로 보이지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에는 가장 효율적인 대화법일 수도 있어요. 전투에서는 지더라도 전쟁에서 승리하는 대화법입니다.


우리는 이미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열 개의 클래스를 들으면서 이전 나의 모습보다 훨씬 더 성장하였습니다. 지금의 상황을 잘 지나가고,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엄청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올 것입니다. 그때마다 우리가 더 좋은 사람,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랑으로, 배려심으로, 공감능력으로, 강한 힘으로, 상처를 치유하고 회복하는 사람들을 응원해주는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 속단하지 않고 편견 갖지 않고, 정말 진심을 다해 상대를 대하는 사람들! 여러분 모두가 정말 멋진 어른들, 진정한 어른입니다.




[ 다음 수업 예고 ]


이제는 실전입니다! 나를 시험에 들게 하는 대화나 상황들, 그리고 상대의 행동에 맞닥뜨렸을 때, 우리가 나눴던 이야기를 떠올려주세요.


클래스 101 수강생 분들이라면 카카오 톡으로 언제든 상담 환영합니다.


당신의 행복을 응원합니다. 우리가 다시 만날 때까지, 부디 당신 스스로를 잘 돌보아 주세요.




https://link.inpock.co.kr/loveyourlife


        

이전 18화 [pdf] 실전모의고사 - 감정을 해소하는 방법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