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Oct 14. 2021

리딩 -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행간에서 읽어내기

우리가 외국어로 대화하거나 글을 쓸 때 완벽하지 않은 것처럼 내가 그의 마음을 읽거나 들어주는 데 있어서 완벽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부족하거나 모자라서가 아니라 단순하게 외국어이기 때문에 모국어처럼 자연스럽지 않은 것이고, 내 마음이 아니고 남의 마음이기 때문에 받아들이는 데 이해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반대의 경우도 그가 악의가 있어서, 내 의견을 무시하고자 내 감정을 공격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타인이니까 서툰 것이다. 그러므로 서로 다른 입장을 인정하고 그가 의도한 바를 나에게 가장 긍정적인 방식으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상대의 입장을 듣고 받아들이고 인정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절대 절대 내가 그와 동의한다거나 내 입장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내 주장을 펼치지 않으면 상대가 내 마음을 몰라주고 나는 계속 상처받게 될까 봐 그 상황을 피하고자 무의식적으로 내 생각과 입장을 강조하게 되는 것 같다. 양쪽이 똑같이 그런다면 어차피 평행선으로 이어지는 무의미한 논쟁이 계속될 것이 뻔하다. 그동안 악순환이었던 고리를 내 선에서 끊을 수 있다. 


그가 하는 설명하는 이유가 아무리 나에게 납득할 수 없고 핑계처럼 들려도, 그가 하는 사과에 진심이 느껴지지 않아도, 그가 한 행동이 내 기준에서 정상이나 상식의 밖이라도, 그냥 “응, 너는 ~라고 말했구나.” 하는 것이다. 그가 그렇게 말했다는 것은 사실이니까, 네가 한 말은 내가 듣긴 들었다고 확인해주는 대답이다. 그렇구나. 너는 그렇게 생각했고 그래서 이러한 행동을 하였구나. 이게 너의 입장이구나. 하고 끝낼 수 있어야 한다. 바로 근데 나는 이렇게 생각해라고 받아칠 것이 아니라 잘 들었어, 알겠어 해줄 수 있어야 한다.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내게 상처를 주는 발언

② 상대가 의도한 내용 파악

③ 내가 중립적으로 할 수 있는 반응

④ 내가 해줄 수 있는 상대가 원하는 반응

⑤ 내가 듣고 싶은 위로의 말을 알린다.

━━━━━━━━━━━━━━━━━━━━

상대의 의도가 전달되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문장

당신이 하는 말을 듣고 있어요. 

그랬구나. 그럴 수도 있겠어요. 

그래, 네가 ~라고 말한 건 / ~를 원했던 것은 / ~를 의도한 것은 사실이야.

━━━━━━━━━━━━━━━━━━━━

I’m listening. I hear you. I’m all ears.

I see. I understand. I know what you mean. I get that. 

I’ll keep that in mind. Point taken. Noted.

It’s true that you said ~ / you wanted ~ / you intended ~.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나는 너를 위해서 한 일이야. 내가 일부러 너한테 상처 주려고 그랬던 것도 아니고 그런 사소한 일에 상처받을 필요 없어. 네가 너무 예민해. 

━━━━━━━━━━━━━━━━━━━━

② 자신이 악의가 없었음을 설명하여 첫째, 자신에게 쓰인 오명을 벗어나고 싶고, 둘째, 내가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일 것이다

━━━━━━━━━━━━━━━━━━━━

③ 응, 너는 나를 위해주는 마음이었구나. 너는 좋은 의도로 행동하였구나. 나에게 상처 주려는 의도는 아니었구나. 이게 너의 입장이구나. 끝.

━━━━━━━━━━━━━━━━━━━━

④ 너의 이야기를 잘 들었어. 너의 입장을 설명해줘서 고마워. 너의 입장도 옳아. 네가 그 순간에 네가 할 수 있는 한에서 최선의 결정을 한 것이라고 믿을게. 이제 더 이상 오해하지 않고 앞으로는 내가 상처받기보다 너의 의도를 먼저 물어볼게. 

━━━━━━━━━━━━━━━━━━━━

⑤ “나는 네가 얼마나 그것을 중요하고 소중하게 생각했는지 알아.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아. 네가 들인 시간과 노력이 무시당했다고 생각될 수도 있겠다. 네가 아파하는 모습을 보니 내 마음도 아파. 그렇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겠다는 사실을 내가 몰랐어. 이제는 알았으니 앞으로 더 신경 쓰고 조심할게”라는 위로가 듣고 싶어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네가 이민 온 것은 너의 선택이야. 너만 희생한 게 아니라 나도 희생했어. 내가 너에게 빚진 것 없어. 

━━━━━━━━━━━━━━━━━━━━

② 결혼은 양쪽의 결정이었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둘 다 희생하고 타협하며 지내는 것으로 생각하고 첫째, 자신도 신혼집으로 이사를 했고, 둘째, 자신의 명의로 비자 청원을 했음에도 자신의 희생은 무시되는 것 같이 느껴질 수도 있었을 것이다. 내가 이민 오기로 결정한 것, 케이가 한국에 와서 정착하게 되면 우리에게 생길 이득과 내가 미국으로 갔을 때의 기회비용 등을 비교하고 결정한 것이기 때문. 그에게 더 유리한 상황이지만 어쨌든 내가 우리의 미래를 위해서 한 선택이었던 것도 사실이었다.

━━━━━━━━━━━━━━━━━━━━

③ 이 사람은 자신이 희생한 것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 받고 싶구나.

━━━━━━━━━━━━━━━━━━━━

④ 나와 결혼해줘서 고마워. 우리가 함께할 수 있도록 비자를 신청하고 신혼집으로 이사해줘서 고마워. 나를 위해 너의 인생에 큰 변화를 만들어 줘서 우리가 결혼할 수 있었어. 과정이 힘들었던 만큼 우리가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 수 있었으면 좋겠어. 

━━━━━━━━━━━━━━━━━━━━

⑤ “나는 너를 사랑해. 나를 위해 희생해 주어서 고마워. 나도 더 좋은 남편이 되도록 노력할게”라는 위로가 듣고 싶어.



          언어감지          ⇌          남편어     

━━━━━━━━━━━━━━━━━━━━

① 내가 너를 행복하게 만들어줄 의무도 없어. 네 행복은 네가 찾아야지. 나에게만 의지하지 말고 너의 삶을 찾아.

━━━━━━━━━━━━━━━━━━━━

② 자신이 이미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가 불행하다고 하니 자신의 노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지고 남편으로서 실패했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그래서 나를 위한 노력 자체를 회피하거나 자신의 책임을 나에게 전가하여 버린 것일 수도 있다. 자신의 의도나 예상과는 다르게 한 사람의 인생에 대한 책임감이 억지로 주어지자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내가 행복하기를 바라지만 자신이 더 이상 해줄 수 있는 것이 없으니 나 스스로 행복하길 바라는 것일 수도 있다.

━━━━━━━━━━━━━━━━━━━━

③ 너는 내가 스스로 행복하길 바라는구나.

━━━━━━━━━━━━━━━━━━━━

④ 우리가 결혼해서 함께 살 수 있어서 행복해. 당신이 내 남편이라는 것이 정말 행운이야. 당신과 함께하는 매일이 나에게는 특별해.

━━━━━━━━━━━━━━━━━━━━

⑤ “나는 네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네가 행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라는 위로가 듣고 싶어.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부록 발췌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44364


이전 01화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부록 - 남편어 공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