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Oct 14. 2021

스피킹 - 무언의 말로 전달하기

누군가와 언쟁을 하다가 내가 이겼다는 느낌이 든다면 그건 그 사람이 나를 봐준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내가 반박 불가인 팩트만 말해서가 아니라 상대가 말다툼으로 나와의 관계를 망치는 것보다 평화롭게 지내기를 선택해준 것이었다. 자신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보다 나의 기분을 살펴주기로 선택해준 것이었다. 그렇게 가끔은 말을 하는 것보다 하지 않는 것이 상황을 나아지게 만드는 순간이 있다는 것을 배웠다. 상대에게 현실을 일깨워 줄 필요도, 그가 얼마나 예의 없는 언행을 했는지 알려줄 필요도, 그가 한 행동이 비상식적이라는 것을 알려줄 필요도 없다. 그것은 그의 선택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그는 이미 알고 있을 수도 있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몰라 헤매고 있는 중일지도 모른다. 그가 스스로 깨달을 수 있다고, 그가 스스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다고 믿고 기다려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이 있다. 내 의견을 물어볼 때에도 반문으로 대답하기. 내가 했던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케이가 나의 의견을 물어볼 때, 그가 질문했으니 나는 대답한다고 생각해서 안심하고 이때다 싶어 나의 의견을 술술 말하는 경우가 많았다. 후에 케이가 내 의견과는 무관한 선택을 했을 때, 이럴 거면 왜 나한테 물어봤는지 짜증이 났었다. 그러나 결혼 수업에서 얻은 교훈은 남편의 “너는 어떻게 생각해?”라는 질문은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의 능력에 대해) 너는 어떻게 생각해?” 가 생략된 것이라고 한다. 그러니 “네 생각이 더 중요하지”, “너의 결정을 존중할게”, “너는 충분히 잘 할 수 있다고 믿어” 이런 식의 대답을 그가 듣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기본 문장          ⇌          당신을 믿어요

━━━━━━━━━━━━━━━━━━━━

1. 상대를 통제하려는 욕구를 비운다

당신이 나를 사랑한다고 믿어요. 

당신이 좋은 의도로 행동했다고 믿어요.

당신의 사과를 받아들일게요.

당신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요.

━━━━━━━━━━━━━━━━━━━━

I believe you love me.

I trust you are coming from a good place in your heart.

I accept your apology.

I love you just the way you are 



       기본 문장          ⇌          당신을 믿어요

━━━━━━━━━━━━━━━━━━━━

2. 그의 판단력을 믿어준다.

당신이 우리 가족을 위해 가장 현명한 선택을 할 것이라고 믿어요. 

당신이 우리를 위해 이 문제를 맡아 해결해줘서 너무 다행이에요.

당신이 충분히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믿어요. 

당신이 자랑스러워요. 당신의 역할이 꼭 필요해요. 당신이라면 분명 잘 할 수 있을 거예요. 

━━━━━━━━━━━━━━━━━━━━

I trust you to make the best decision for our family.

I’m so glad that you are taking care of that for us.

I believe you are responsible and capable.

I’m so proud of you. I know you got this. I knew you could do this. 



       기본 문장          ⇌          당신을 믿어요

━━━━━━━━━━━━━━━━━━━━

3. 내 주장을 관철하려는 욕구를 비운다.

당신의 결정을 존중해요.

당신의 생각은 나에게 정말 중요해요.

좋은 지적이에요. 당신은 어떻게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당신의 의견을 듣고 싶어요. 

지금은 그냥 넘어갈게요. 내 입장은 나중에 이야기해도 되지만, 우리 가족과 결혼과 미래를 위해서 지금은 더 이상 이야기하지 않고 넘어갈게요.

━━━━━━━━━━━━━━━━━━━━

I respect your decision.

Your opinion matters to me. It’s important for me to know your thoughts.

That’s a good point. What do you think we should do? I want to hear your opinion. 

I will let this go, for now. We can discuss my position later, but in the interest of our family, marriage, and future, I will let go now.



           기본 문장          ⇌          염화미소

━━━━━━━━━━━━━━━━━━━━

실전 응용: 

1. 환하게 웃어주기

상대와 눈이 마주칠 때마다 미소 지어주기

상대와 대화할 때마다 눈을 마주치기

━━━━━━━━━━━━━━━━━━━━

2. 침묵으로 일관해야 하는 순간들

비꼬는 말투나 무례한 표정, 모욕적인 표현을 삼킨다

배우자가 상처받을 것이 분명한 내용은 일기장에 적는다

━━━━━━━━━━━━━━━━━━━━

3. 자리를 피해야 하는 순간들

상대가 나에게 시비를 걸거나 상처 주는 언행을 하는 경우

상대가 나의 감정 폭발을 유도하기 위해 미끼를 던지는 경우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부록 발췌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44364


이전 03화 리스닝 - 경청 받는다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