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이 Oct 14. 2021

라이팅 -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글로 써보기

이제까지 내가 남편에게 했던 불평불만들과 잔소리들을 모두 적어보자. 이 사건들이 나에게 상처이거나 화가 나는 상황이라면, 이 순간이 기회라고 생각하자. 바로 남편에게 고마움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 남편에게 당신의 아내가 얼마나 관대한지, 이해심과 포용력이 얼마나 넓은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이다. 이게 무슨 소리냐 할 수 있겠지만 일단 속는 셈 치고. 


우리나라 대화법의 특징 중 하나가 내가 원하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점이다. 어쩌면 진심을 표현하기가 쑥스러울 수도, 욕망을 드러내기 경박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아무리 내가 원하는 일이라도 내가 그렇게 할 수밖에 없게 하는 상황을 만들어 억지로 할 수밖에 없었다는 표현을 하거나, 어쩔 수 없이 해준다는 뉘앙스를 풍길 때가 있다. 그래서 돌려 말하거나 상대의 반응을 유도하는 간접적인 표현을 더 많이 하는 것 같다.


불평도 마찬가지이다. 남편에게 했던 불평은 지금 내가 불만족스러운 상황이다. 남편에게 했던 잔소리는 내가 표면적으로 원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그것을 원하는 이유는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있는데 현재 충족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방법을 한 번 찾아보자. 그리고 내가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남편이 알아듣는 표현으로 작문해보자.


내가 현재 불만인 부분을 뒤집어서 내가 원하는 것은 어떤 상황이었는지 고민해보고, 그 상황이 이루어졌던 과거의 한 시점을 기억해낸다. 남편이 잘해줬던 기억을 쥐어 짜내서라도 되살려 구체적으로 어떻게 좋았는지 고마움을 표현하고 칭찬해준다. 그도 나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내가 그의 노력을 고마워한다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단 한 번 뭔가를 잘했다면 아주 대단한 일인 것처럼 충분히 칭찬해주고 내가 어느 방식에서 얼마나 마음에 쏙 들게 해줬는지 강조하면서 시간이 지났어도 그때 그거 정말 잘해줘서 완전 고마웠어 해주면 어느새 남편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하려고 노력할 거라고 한다. 







       불평불만 / 잔소리          ⇌          남편어     

━━━━━━━━━━━━━━━━━━━━

① 불만족스러운 상황 / 내가 표면적으로 원하는 것.

② 현재 충족되지 못한 나의 바람 / 그것을 원하는 이유.

③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나의 모습 / 그것을 이루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

④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말하기.

⑤ 내가 원하는 상황의 증거를 찾아 고마움을 표현하기.

⑥ 내가 원하는 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표현.

━━━━━━━━━━━━━━━━━━━━

당신이 ~ 해줘서 고마워요.

덕분에 내가 행복하다고 / 사랑받는다고 / 특별하다고 느꼈어요. 

━━━━━━━━━━━━━━━━━━━━

I am grateful ~ / I appreciate ~ / Thank you for ~

It made me feel so happy / loved / special  



       불평불만 / 잔소리          ⇌          남편어     

━━━━━━━━━━━━━━━━━━━━

① 남편이 친구들과 밤늦게까지 노는 것이 불만이다.

━━━━━━━━━━━━━━━━━━━━

② 남편의 여가시간이 한정되어 있는데 계속 친구와 약속을 잡으면 나와 보낼 시간이 아예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 시간을 나에게도 더 써줬으면 좋겠다. 남편이 데이트를 하기 위해 시간을 내어줬다는 사실은 나를 위해 노력했다는 증거이므로 내가 사랑받는다고 느낄 수 있으니까.

━━━━━━━━━━━━━━━━━━━━

③ 그가 친구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내고 기분이 좋아지길 바란다. 내가 남편이 친구들과 놀지 않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연애 시절처럼 가끔은 데이트도 가고 여행도 가서 여전히 사랑하는 연인처럼 느껴지는 활동을 함께 하고 싶다.

━━━━━━━━━━━━━━━━━━━━

④ 나는 앞으로도 당신과 좋은 추억을 만들고 우리가 사이좋게 행복하게 지냈으면 좋겠어. 

━━━━━━━━━━━━━━━━━━━━

⑤ 당신이 나를 위해 이렇게 시간과 노력을 써줄 때마다 매번 고마워요. 덕분에 내가 행복하다고 / 사랑받는다고 / 특별하다고 느꼈어요. 

━━━━━━━━━━━━━━━━━━━━

⑥ 다음번 당신이 시간이 괜찮을 때 어디 어디에 가서 이거저거 하면서 데이트하고 싶은데 어때요?



       불평불만 / 잔소리          ⇌          남편어     

━━━━━━━━━━━━━━━━━━━━

① 남편이 회사 일로 바빠 집안에 신경을 안 쓴다. 

━━━━━━━━━━━━━━━━━━━━

② 나도 일해서 생활비도 반반 내니까 양가 행사나 집안일 등도 반반으로 분담하고 싶다.

━━━━━━━━━━━━━━━━━━━━

③ 그가 일을 열심히 하고 가장으로서 책임감을 느끼는 것도 안다. 그에게는 돈을 벌 수 있는 일이 우선순위이며 경제활동에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 나도 나만의 우선순위를 재설정해서 나를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일이 중요하다면 집안일은 도움을 받거나, 가정일이 중요하다면 일을 줄이거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방법을 찾아야 한다.

━━━━━━━━━━━━━━━━━━━━

④ 나는 우리가 서로가 가정을 위해 한 노력과 희생을 존중하고 감사할 줄 아는 부부로 지냈으면 좋겠어.

━━━━━━━━━━━━━━━━━━━━

⑤ 오늘도 무사히 집에 돌아와 줘서 고마워요. 오늘 하루도 고생 많았어요. 집으로 퇴근하긴 했으니까. 하루 종일 일하긴 했으니까.

━━━━━━━━━━━━━━━━━━━━

⑥ 당신이 우리 가족을 위해 열심히 일해 주어서 정말 고마워요. 덕분에 우리 공동생활비로 이번 달도 잘 살 수 있겠어요. 그리고 우리가 열심히 마련한 돈으로 양가 부모님께 효도할 수도 있고 집안일에도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서 정말 다행이에요. 나는 지금 우리의 삶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행복하게 느껴져요. 당신도 같은 감정이었으면 좋겠어요. 남편도 똑같이 일해서 나머지 반을 내는 것이니 그가 일 한 수고를 인정해줄 수도 있다. 나의 노력은 내가 알고 있다 그것으로 충분하다. 



       불평불만 / 잔소리          ⇌          남편어     

━━━━━━━━━━━━━━━━━━━━

① 나는 남편이 바람 피우는 것을 원하지 않아.

━━━━━━━━━━━━━━━━━━━━

② 나는 남편과 내가 서로만을 사랑하며 오래오래 함께하고 싶어.

━━━━━━━━━━━━━━━━━━━━

③ 남편과 나는 법적 부부이다. 중혼은 불법이기에 유일한 부부관계이다. 남편은 전 여친이든 상간녀이든 다른 누구도 아닌 나와 결혼하면서 법에서 허용한 가장 큰 사랑을 선언했다.

━━━━━━━━━━━━━━━━━━━━

④ 나는 남편이 우리 결혼 서약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믿고 남편이 나를 사랑한다는 마음을 더 많이 신뢰하고 싶어 

━━━━━━━━━━━━━━━━━━━━

⑤ 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과 평생 함께하고 싶어서 결혼했어요. 결혼 전에는 사랑했으니까. 결혼했지 평생 함께하려고 결혼한 건 맞긴 맞으니까.

━━━━━━━━━━━━━━━━━━━━

⑥ 연애 시절 당신과 어디서 데이트했었을 때 정말 행복했었어요. 사진을 보니 내가 정말 환하게 웃고 있었네요. 지금은 우리 사이가 어떨지는 몰라도 그때는 행복했으니까. 내가 지금 불행하다고 그때 느꼈던 감정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니까. 






<남편이 미워질 때 보는 책> 부록 발췌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4744364


이전 04화 스피킹 - 무언의 말로 전달하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