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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런치북 SEO의 정석 21화

우리 사이트의 검색결과 페이지 노출 방법

SEO의 정석 - 데이터 조회 페이지 SEO 무료 트래픽

by 마켓피디아

오늘은 검색결과 페이지(데이터 조회) 페이지가 노출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SEO는 하실 수 있는 분이 많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은 거 같아요. 혹시 아래 자료대로 작업 후에도 본인이 담당하고 계신 사이트의 사이트 내 검색결과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구독' 후 브런치 아이디와 함께 junsk2@gmail.com로 문의하세요.

Screenshot 2023-09-07 at 5.17.37 PM.png '부모님 생일선물' 검색 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1. 검색결과 페이지 노출 효과

위 사진을 보시면 '부모님 생일 선물'이라는 검색어에 쿠팡, 아이디어스, 롯데 ON 등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페이지들은 해당 오픈마켓의 별도 기획전 페이지가 아니라 일반적인 검색결과 페이지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Screenshot 2023-09-07 at 5.22.18 PM.png https://www.coupang.com/np/search?q=부모님+생일선물


사이트의 URL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검색 쿼리(search? q=키워드)가 붙어있는 검색결과 페이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달에 만 명의 사용자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온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유저 획득비용이 300원이라고 가정할 때, 한 달에 300만 원어치의 트래픽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근데 이런 키워드가 수 없이 많을 테니 쿠팡은 현재 SEO만으로 한 달에 수억의 광고비를 아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도 고객들이 키워드를 넣어 데이터를 조회하는 사이트 내 검색 페이지가 있다면 해당 작업을 꼭 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실제 개선 사례를 살펴보죠


Screenshot 2023-09-07 at 5.35.32 PM.png 7.29일 날 컨설팅 내용을 접목시킨 기업 자연검색 유입자 수 현황 그래프

위 기업은 7월 29일에 아래 액션플랜을 모두 적용시켰습니다. 그랬더니 횡보하던 자연 유입자 수가 거의 3배 가깝게 증가한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도 많고 적용시킬 검색어(쿼리)도 많았기 때문에 가능하기도 했지만 자사의 콘텐츠를 가진 기업이라면 누구나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조회 페이지(검색 결과 페이지) 노출을 시키는 법

페이지 별 데이터를 개별화해 준다

검색어 쿼리를 변수로 검색 페이지 사이트맵을 만들어 색인 요청한다.


2-1. 페이지 별 데이터 개별화란?

페이지 별 데이터 개별화란, SEO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검색어(쿼리) 별로 커스텀한다는 뜻입니다. 말로 들으면 어려우니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creenshot 2023-09-07 at 5.38.50 PM.png 아이디어스 SEO 사례 스크린숏

현재 '부모님 생일선물' 키워드에서 1위에 노출되고 있는 아이디어스의 SEO 설정 현황입니다. title 항목에서 현재 '엄마생일선물' 페이지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마 '검색결과 페이지 | 아이디어스'와 같은 title이 기본으로 되어 있었겠죠.


또한 키워드와 캐노니컬 태그도 별도로 들어가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를 작성함으로써 이 페이지는 단순한 검색결과 페이지가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페이지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Screenshot 2023-09-07 at 5.40.57 PM.png 쿠팡의 '엄마 생일 선물' 검색 결과 페이지

쿠팡의 '엄마 생일 선물' 검색 결과 페이지입니다.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서 엄마 생일 선물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검색엔진 봇은 해당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읽고 이 페이지는 단순한 결과 페이지가 아니라, '엄마 생일 선물'과 유관한 페이지라고 판단 내릴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캐노니컬이 작성되지 않았다는 점이네요.


구조화된 데이터 작업

Screenshot 2023-09-07 at 5.44.12 PM.png 스니펫을 통한 추가 노출 전략

구글에서 '맥북프로'라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되는 다나와의 페이지입니다.

아래 보시면 평점과 리뷰, 가격 정보가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페이지에 넣어 구글 검색 엔진 봇에게 제출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Screenshot 2023-09-07 at 5.46.20 PM.png 구조화된 데이터 작성 시 바뀌는 구글 서치콘솔 화면

사이트 내에 제품에 대한 정보를 구조화된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통해 추가한다면 위와 같이 서치콘솔 화면에 '쇼핑'칸과 '개선사항' 탭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은 소비자의 쿼리에 즉각적인 답을 하기 위해 항상 데이터화된 정보를 띄우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에 정리된 데이터는 상위노출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OG 태그

Screenshot 2023-09-07 at 5.48.57 PM.png

마지막으로 OG 태그입니다. 다른 곳에 공유할 때 보이는 정보인데요, 검색엔진 봇 또한 OG태그를 페이지를 인식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예시처럼 페이지별로 변수를 활용해 동적인 값을 반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검색어별로 사이트맵을 제출한다.

Screenshot 2023-09-07 at 5.51.00 PM.png 키워드를 매개변수로 제출한 사이트맵 스크린숏

아까 사례로 보여줬던 기업의 사이트맵 중 일부입니다. 보시면 사이트맵에 키워드를 변수로 자신들이 노출되고 싶은 키워드에 넣어 사이트 맵을 제출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봇이 해당 주소로 들어와 페이지를 읽어나가기 시작하는 거죠.



이해를 하기 쉽게 별도의 데이터 그리고 사이트 맵 순서로 설명했지만, 사실 이 과정이 이루어지는 건 거꾸로입니다. 예시로 들자면 아래와 같죠.

Screenshot 2023-09-07 at 6.31.06 PM.png 검색결과 페이지 SEO 하는 법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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