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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준석 Adam Sep 07. 2023

우리 사이트의 검색결과 페이지 노출 방법

SEO의 정석 - 데이터 조회 페이지 SEO 무료 트래픽

오늘은 검색결과 페이지(데이터 조회) 페이지가 노출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SEO는 하실 수 있는 분이 많지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아직 많은 거 같아요. 혹시 아래 자료대로 작업 후에도 본인이 담당하고 계신 사이트의 사이트 내 검색결과 페이지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구독' 후 브런치 아이디와 함께 junsk2@gmail.com로 문의하세요.

'부모님 생일선물' 검색 시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1. 검색결과  페이지 노출 효과

위 사진을 보시면 '부모님 생일 선물'이라는 검색어에 쿠팡, 아이디어스, 롯데 ON 등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 페이지들은 해당 오픈마켓의 별도 기획전 페이지가 아니라 일반적인 검색결과 페이지입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https://www.coupang.com/np/search?q=부모님+생일선물


사이트의 URL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검색 쿼리(search? q=키워드)가 붙어있는 검색결과 페이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달에 만 명의 사용자만 해당 키워드로 검색해서 들어온다고 하면, 기본적으로 유저 획득비용이 300원이라고 가정할 때, 한 달에 300만 원어치의 트래픽을 무료로 얻을 수 있는 것이죠. 근데 이런 키워드가 수 없이 많을 테니 쿠팡은 현재 SEO만으로 한 달에 수억의 광고비를 아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여러분도 고객들이 키워드를 넣어 데이터를 조회하는 사이트 내 검색 페이지가 있다면 해당 작업을 꼭 해주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할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실제 개선 사례를 살펴보죠 


7.29일 날 컨설팅 내용을 접목시킨 기업 자연검색 유입자 수 현황 그래프

위 기업은 7월 29일에 아래 액션플랜을 모두 적용시켰습니다. 그랬더니 횡보하던 자연 유입자 수가  거의 3배 가깝게 증가한 사실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도 많고 적용시킬 검색어(쿼리)도 많았기 때문에 가능하기도 했지만 자사의 콘텐츠를 가진 기업이라면 누구나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2. 데이터 조회 페이지(검색 결과 페이지) 노출을 시키는 법

페이지 별 데이터를 개별화해준다

검색어 쿼리를 변수로 검색 페이지 사이트맵을 만들어 색인 요청한다.


2-1. 페이지 별 데이터 개별화란?

페이지 별 데이터 개별화란, SEO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을 검색어(쿼리) 별로 커스텀한다는 뜻입니다. 말로 들으면 어려우니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디어스 SEO 사례 스크린숏

현재 '부모님 생일선물' 키워드에서 1위에 노출되고 있는 아이디어스의 SEO 설정 현황입니다. title 항목에서 현재 '엄마생일선물' 페이지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마 '검색결과 페이지 | 아이디어스'와 같은 title이 기본으로 되어 있었겠죠. 


또한 키워드와 캐노니컬 태그도 별도로 들어가 있습니다. 캐노니컬 태그를 작성함으로써 이 페이지는 단순한 검색결과 페이지가 아니라 하나의 독립된 페이지임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쿠팡의 '엄마 생일 선물' 검색 결과 페이지

쿠팡의 '엄마 생일 선물' 검색 결과 페이지입니다.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에서 엄마 생일 선물에 대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검색엔진 봇은 해당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읽고 이 페이지는 단순한 결과 페이지가 아니라, '엄마 생일 선물'과 유관한 페이지라고 판단 내릴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캐노니컬이 작성되지 않았다는 점이네요.


구조화된 데이터 작업

스니펫을 통한 추가 노출 전략

구글에서 '맥북프로'라는 키워드에 상위 노출되는 다나와의 페이지입니다.

아래 보시면 평점과 리뷰, 가격 정보가 나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이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페이지에 넣어 구글 검색 엔진 봇에게 제출하는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작성 시 바뀌는 구글 서치콘솔 화면

사이트 내에 제품에 대한 정보를 구조화된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통해 추가한다면 위와 같이 서치콘솔 화면에 '쇼핑'칸과 '개선사항' 탭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은 소비자의 쿼리에 즉각적인 답을 하기 위해 항상 데이터화된 정보를 띄우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에 정리된 데이터는 상위노출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OG 태그

마지막으로 OG 태그입니다. 다른 곳에 공유할 때 보이는 정보인데요, 검색엔진 봇 또한 OG태그를 페이지를 인식할 때 사용하기 때문에 위에 보이는 예시처럼 페이지별로 변수를 활용해 동적인 값을 반환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2-2. 검색어별로 사이트맵을 제출한다.

키워드를 매개변수로 제출한 사이트맵 스크린숏

아까 사례로 보여줬던 기업의 사이트맵 중 일부입니다. 보시면 사이트맵에 키워드를 변수로 자신들이 노출되고 싶은 키워드에 넣어 사이트 맵을 제출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검색엔진 봇이 해당 주소로 들어와 페이지를 읽어나가기 시작하는 거죠. 



이해를 하기 쉽게 별도의 데이터 그리고 사이트 맵 순서로 설명했지만, 사실 이 과정이 이루어지는 건 거꾸로입니다. 예시로 들자면 아래와 같죠.

검색결과 페이지 SEO 하는 법 예시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메일로 연락 주세요.


junsk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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