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준석 Adam Jan 25. 2024

생성형 AI 시대의 SEO 전략

어쩌저찌 성공해 버렸다. 네이버 큐 AI 최적화

요즘 생성형 AI 검색엔진이 대중화되면서 검색 트래픽의 흐름이 전통적인 검색콘솔에서 대화형 콘솔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의 구조 자체를 바꾸고 있으며, 특히 상위 몇 개의 업체에게 트래픽이 집중되는 현상을 도래합니다.


이에 발맞추어, 저는 최신 알고리즘을 분석하고, 다양한 방법론을 시도하여 실제 사례를 통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제가 다니는 프라이빗짐 피티샵의 대표님과 함께 협력하여,  '지역명+피티샵'을 검색했을 때 네이버 큐에서 최상단에 노출되는 쾌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GPT는 아직 실시간 데이터가 아니기에 대상이 아닙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히 검색 결과의 우선순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우리가 SEO 전략을 어떻게 조정하고 적용해야 할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으로 이어집니다. 생성형 AI 시대에서 존재감을 잃는 기업은 소비자의 선택을 못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기업이 새로운 AI 디지털 환경에서 어떻게 자리매김할지에 대한 전략은 무엇인가요?


이 글을 읽는 개발자와 마케터 여러분, 댓글로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시면 저도 저희 업체에 적용한 구체적인 전략과 작업에 대해 공유하겠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프라이빗짐 대표님이 보내주신 네이버 큐 검색 화면의 실제 작동 화면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네이버 큐 검색 상위 노출 결과 SEO

SEO의 원리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마켓피디아의 블로그 글을 확인해보세요! 


마켓피디아 블로그 글 바로 가기


이전 17화 SEO 무작정 따라 하기 - 구글한테 요청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