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의 방향을 잃어버렸을 때

정신과 의사가 진료실에서 못한말(15)

by 정신과 의사 Dr MCT

개인적으로 운동 선수의 정신건강에 대해 굉장히 관심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스포츠 정신의학이라는 특수한 정신과의 영역에 대해서도 공부를 하고 운동 선수의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를 할 기회가 꽤 있었다. 일반인과 비교 했을 때 우리나라 엘리트 운동 선수의 인생은 다른 점이 꽤 많은데 그 중에서 한가지는 은퇴 시기가 다른 직업보다 훨씬 빠르다는 것이다. 아무리 과학이 발전을 해서 선수의 생명이 길어졌다고는 하지만 대부분의 선수들은 평균적으로 30대 초중반에 은퇴를 하는 편이고 부상, 사생활, 기량 저하 등 여러가지 이유로 20대에도 은퇴 하는 경우들이 더러 있다. 또 많은 운동 선수들이 프로 선수가 되기 전에 유소년부터 10년 동안 하던 운동을 그만둬야 하는 경우도 생기는데 아무리 어리더라도 사실상 은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많은 운동 선수들이 은퇴 후에 길을 잃고 어떻게 살아야할지에 대한 막막함으로 인해 우울증에 빠지기도 하고, 도박이나 음주 등의 중독에 쉽게 빠지기도 한다. 하지만 반대로 어떤 운동 선수들은 은퇴를 하고도 제 2의 삶을 잘 살고 어쩌면 훨씬 더 에너제틱하게 일을 하며 그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기도 한다. 그 두 그룹 간의 차이는 대체 어떤 것일까? 개인적으로 나는 가장 큰 차이가 ‘어떤 인생을 살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해 본 사람과 그럴 기회가 없었던 사람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어릴 때부터 배우는 것이 참 많다. 공교육으로 부족한 부분은 사교육으로도 채우기도 하고 공부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태권도 도장들을 통한 운동, 피아노 학원을 통한 음악 등의 다양한 활동들을 할 수 있다. 물론 세세하게 들어가자면 많은 문제점들을 짚어낼 수 있겠지만 그래도 그런 부분들은 배울 수 있는 기회라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전혀 배우지 않는 부분은 ‘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한 부분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부모님, 선생님, 사회, 심지어 국가가 보여주는 이정표는 ‘어떤 삶을 살 것인가’에 대한 이정표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남들보다 뒤쳐지지 않을 수 있을까’인 경우가 많다. 그 질문의 답이 돈이 경우가 대다수이지만(적어도 지금까지는), 아무도 신기할 정도로 ‘왜 이렇게 돈을 많이 벌어야 하는가?’에 대한 대답을 해 주지는 않는다. 단순히 ‘무시 받지 않기 위해?’ 혹은 ‘돈이 있으면 할 수 있는 것이 많아서?’라는 기계적이고 막연한 대답들은 그 질문에 대한 궁극적인 대답이 될 수 없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이유도 알지 못한 채 맹목적으로 달리고 있다.




그렇다면 이유도 모른채 돈을 쫓던 사람들이 그 ‘많은 돈’을 벌게 되면 행복해진다는 보장이 있을까? 정신과의사로서 과감히 절대 그렇지 않다고 이야기 할 수 있다. 그 목표에 도달하지 못한다면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도달한 사람들조차도 그 ‘많은 돈’으로 무엇을 할지 앞으로는 어떤 삶을 살지 모르기 때문에 결국에는 불행해질 수 밖에 없다. 돈으로 잠깐의 희열을 살수는 있겠지만 장기적인 행복은 결코 살 수 없다. 뇌과학적으로 이야기하면 잠깐 동안 도파민 발산의 고점은 찍을 수 있겠지만 행복과 안녕 등 다른 감정을 담당하는 세로토닌, 옥시토신 등은 오히려 줄어들수도 있다.


열심히는 살고 있지만 내가 왜 살고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 목표를 이뤘지만 허무하고 공허한 사람들은 이제는 ‘어떤 삶을 살지’에 대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해결해왔던 많은 질문과는 다르게 이 질문에는 답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끊임없이 대답하려고 노력해야하고 그 과정에서 삶의 의미, 행복, 삶을 살아가는 원동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연극은 하나의 막으로만 구성되어 있지 않다. 여러개의 막이 있으며 그 막에는 여러개의 장이 있고 각 장에는 또 다른 주제와 재미들이 있다. 하지만 연극 전체에는 그 연극을 관통하는 하나의 주제가 있다. 우리 인생도 이와 비슷하다 생각한다. 각 장, 막에 희노애락이 있겠지만 각각 내용이 따로논다면 재미 없는 연극일 것이다. 우리 인생을 관통하는 주제가 무엇인지 내 인생은 어떤 ‘연극’이 되었으면 좋겠는지 고민하는 시간들이 있기를 바란다.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keyword
이전 09화이 꿈이 무슨 뜻일까요? 꿈 해석에 대한 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