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이버링 Jun 26. 2024

166쇄 모순을 읽고

인생에 모순 아닌 것이 있을까?


'1998년 초판 1쇄, 2002년 116쇄'


최근 베스트셀러로 역주행 중인 양귀자 님의 책 <모순>을 도서관에서 빌려 다 읽고 책장을 덮기 전, 출판이력을 보고 흠칫 놀랐다. 출간한 지 4년 만에 166쇄라니, 2024년 현재 지구에 이 책이 대체 몇 권이나 있을까 궁금해진다.



엄마와 엄마의 쌍둥이 이모의 인생, 그리고 내가 선택한 남자의 이야기


모순(矛盾) 

모든 방패를 뚫을 수 있는 창과 모든 창을 막을 수 있는 방패를 두고 하는 말로, 논리가 서로 어긋나는 경우를 말한다. 내 엄마는 아빠랑 못살겠다는 말을 평생 밥 먹은 횟수만큼 했지만 여전히 한 집에 살고, 나는 라면이 지독하게 건강에 해롭다는 걸 알면서 절대 끊지 못한다. 헤아릴 수 없는 모순이 내 삶을 장악하고 있으니 이쯤이면 삶 자체가 모순 아닌가. 소설 속 화자는 부모로부터 이어받은 삶의 모순을 통과하며 두 명의 서로 다른 남자 중 한 명을 택한다.


예상치 못한 소설의 결말에 대해 하고 싶은 말이 무척 많은데, 책의 말미 '작가의 말'에 작가가 그것을 원치 않는다고 했다. 작가의 바람대로, 누구라도 (별 내용 없는 독후감인) 내 글을 읽고 <모순>을 읽게 된다면, 아무 편견도 없이 (내가 그랬던 것처럼) 읽어 줬으면 좋겠다. 다만 책을 완독한 사람과 감상을 나누고 싶은 욕구를 주체하지 못한 나는, 마침 쌍둥이 언니가 있다는 사실을 최근에 알게 된 내 옆자리 직원에게 이 책을 읽어 달라 애걸했다. 특별하게 읽힐 것이 분명했으므로. 그녀가 책을 다 읽으면 누구도 듣지 못하게 단 둘이서 감상평을 나누기로 했다. 그때 독후 감상을 빌려 내 마음 속 모순들을 잘 헹궈내야 겠다.


책의 내용을 들키지 않는 범위에서 내가 남기고 싶은 감상평은 이렇다.

어차피 인생자체가 모순이라는 걸 담담히 받아들인다면,
더 많은 모순을 끌어안고 산다 한들 어쩌랴. 한 번 피식 웃어넘기면 될 것을.


매거진의 이전글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를 읽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