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북리뷰

[책리뷰#015]회색인간

기발한 소설들과 주목해야할 김동식작가님

by 햇살나무

[회색인간]
작가: 김동식
출판사: 요다
발행일: 2018년 1월4일





나의 인친 추천으로 읽게 된 회색인간.
책두레로 신청해서 얼른 빌려보았다.
내가 미리 읽을 소설이 있었지만 정말정말 궁금해서 도저히 참지 못해 순서를 어기고 새치기해서 읽은 책이다.

책 전체가 다 회색인간에 대해 이야기하는 줄 알았는데, 읽다보니 단편들이 모인 책이었다.
그런데 단편들이 모두 신기하게도 회색빛을 연상시켰다.정말 기발했다.
무라카미 하루키와 같은 작가가 탄생하는 걸까? 생각했다.

식인이라던지 동굴에 갇힌 인간,디지털고려장 같은 잔인한 소재로 시작하지만 반전 결말은 꼭 탈무드를 읽는 느낌이었다.

대단한 상상력을 가지면서도 독특한 스토리의 단편이 단 한편도 겹치지 않아서 정말 신기했다.

회색인간이 김동식 소설집1으로 찍혀있다. 나머지 김동식 소설집 2,3편을 봐야겠다.

소설의 가독성이 좋다.
그리고 읽기 좋게 문단마다 띄어져 있어서 글이 빽빽하지 않아 눈이 아프지 않다. 재미도 있으면서도 한 장에 차지하는 글의 수가 적어서 책장이 금방금방 넘어간다.

그림까지 있으면 웹툰으로도 가능할 것 같다.



단편 2개 줄거리를 짤막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1.<운석의 주인>
어느 날 운석이 지구로 날아오고 있었다. 그런데 그 방향이 하필이면 우리나라 김남우라는 주인공을 따라 다니게 된다. 우연인가 필연인가, sns상에서 난리가 났고, 정부 측 에서는 시험을 해보자고 하는데 역시나 운석은 김남우를 따라다닌다. 그래서 사람들은 김남우가 가는 곳마다 운석이 따라다니니 김남우를 우주 밖으로 보내버리기로 합의한다. 그리고 김남우가 로켓을 타고 우주 밖으로 날아가게 되자 어떤 이는 숭고한 기도를 어떤이는 후련한 기도를 보낸다. 그런데 갑자기 지구가 움직인다, 김남우가 떠난 방향으로...





2.<보물은 쓸줄 아는 사람에게 주어져야 한다.>
회사에서 항상 실수만하며 늘 우울한 정대리가 요즘 싱글벙글이다. 무슨 좋은일이 있나 해서 김대리가 물었더니 정대리의 대답에서 보통 좋은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김대리는 정대리 집에 쳐들어간다. 정대리는 지구본을 하나 보여준다. 손가락으로 우리나라를 누르자 창밖으로 비가 내린다. 얼마 전 아프리카 가뭄도 정대리 자기 손가락으로 해결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욕심이 난 김대리는 가짜지구본을 만들어 정대리집의 지구본과 바꿔치기한 후 자기 집으로 가져온다. 그리고 아내에게 소개하면서 시험을 해본다. 김대리 손가락을 대자 비가 와야 하는데 비가 오질 않고, 아내 손가락을 대자 구름만 몰려오고, 갓 태어난 아가의 손가락을 대자 갑자기 지진이 일어나 아파트가 앞으로 무너져 내린다. 맑은 날씨를 좋아했던 김대리, 구름 많은 날을 좋아했던 아내, 지진에 놀라 깔깔깔 웃던 아가, 손을 대는 자가 좋아하는 날씨로 변하는 지구본이었던 것이다....
두 편에서도 보면 알 수 있듯 줄거리만으로도 흥미로운 소설인데 단편으로 읽으면 더 재밌다. 왜냐하면 예측할 수 없는 결말 때문이다.


샛별처럼 나타난 작가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다.






김동식 작가는 2016년 5월 오늘의 유머라는 커뮤니티에 2~3일 간격으로 단편 1편씩 글을 올리던 글이 1년 6개월 동안 총 300 여편이 넘었다고 한다. 꾸준히 단편소설을 지으면서도 오유 베스트오브베스트를 자주 차지했다고 한다.

김동식 작가는 문예창작학과를 나온 것도 아니고, 책을 많이 읽은 분도 아니다. 아연주물공장에서 10년 동안 금속을 만들어내는 직업을 가진 작가이다. 하루종일 금속을 만지지만 머릿속에는 오유에 올릴 소설의 아이디어를 생각한다고 한다. 그래서 글을 지어 올리면 사람들은 기발한 이야기들에 환호하면서도 김동식 작가는 그 댓글을 보는 재미로 소설을 올린다고 한다. 오타를 지적하면 한 번도 싫은 내색 없이 오히려 고맙다며 자신의 모자람 탓이라 하고. 누군가 어떤 내용의 결론에 대해 제안을 보내면 한 번도 ‘아니오’ 란 말을 한 적이 없이 ‘네, 그것도 좋겠군요.’ 라며 열린 마음으로 타인의 의견을 수용 한다. 늘 열린 마음으로 감사함을 장착한 성실한 김동식 작가가 성공하는 일은 당연하다고 본다.

이상 주목해야 할 김동식 작가의 [회색인간] 이었습니다.



2021.09.25

브런치작가 정글





#회색인간 #김동식작가님 #소설 #책리뷰 #독서#정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