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감자 Nov 02. 2023

치맥의 탄생설화

일상다반사 ep.4

대한민국의 모든 이들을 흥분시키는 단어,

싫어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을 극호의 단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만들 수 있는 가장 쉬운 단어,

나 또한 가장 좋아하는 그 단어,


”치맥“


치킨과 맥주. 이 어마어마한 조합의 국민명사를 만들어낸 사람은 누구일까?


바로 나다. 내가 그 장본인이다.


때는 바야흐로, 200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재수생이었던 나는 강남역에 있는 명문 재수학원 청X학원에서 공부를 했는데, 역시나 아직도 정신을 못 차린 채 친구들과의 술자리가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어느 날, 공부를 마치고 친구들과 집으로 돌아가는 데 호프집의 치킨과 맥주가 눈에 들어온 거지.


이때, 전설의 그 단어가 내 입에서 툭 튀어나온다. 머리를 써서 고민하고 단어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다. 본능적으로, 아니면 운명처럼 그 단어가 튀어나와 버렸다.


“얘들아, 우리 치맥하고 갈래?”


“치맥이 뭔데?”


“치킨&맥주! 치맥 어때? 어감이 좋지?”


친구들과 치맥이라는 말이 입에 착 붙는다며 신나게 웃으며 호프집에 들어갔다.


생생히 기억이 난다. 치맥이라는 말을 만든 것에 대해서 우리들은 뿌듯해하고 있었다.


몇 년 뒤, 치맥이라는 단어는 금세 우리 사회에 깊숙이 들어오게 되었다. 내가 만든 그 단어가 그날 이후부터 어떤 방법으로든 돌고 돌아 온 국민의 가슴 한구석에 깊숙이 자리 잡은 것이다.


어쩌면 당시에 있던 내 친구들이 다른 친구들 앞에서  써먹었을 수도 있고, 그날 우리 뒷자리에 있던 사람이 우리 얘기를 엿듣고 그 어감이 맘에 들어 자기가 만든 단어인양 다른 곳에서 자랑을 하고 다녔을지도 모르겠다.


치킨 프랜차이즈 회사와 맥주회사들은 솔직히 나한테 고마워해야 한다. 뭐라도 줘야 한다.


하지만 전혀 고마워하지 않는 거 같아서 쓴 글.

치맥이 너무 땡겨서 쓴 글.


혹시 2001년 이전에 치맥이라는 단어를 썼던 분 계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속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