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멍을 뚫으려면 끝이 뾰족하고 날카로운 송곳이 필요하다. 끝이 뭉툭하고 제대로 연마되지 않은 도구로는 구멍을 뚫을 수 없다. 이것은 여러 모로 암시하는 바가 크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올바른 인생이란 어떤 것일까?
-어떤 인간이 성공할까?
-좋은 미래를 위해 좋은 선택이란 무엇일까?
이 세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내 아이 교육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아이를 올바로 성장시키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으나 전통과 사례를 종합해 볼 때 몇 가지 확고한 규칙이 있다. 이러한 규칙을 온전히 이해하고 숙지하고 적절하게 실행할 수 있는가? 이것은 육아와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다. 좋은 부모란 비유하자면 끝이 뭉뚝하고 잘 연마되지 않은 송곳이 아니다. 좋은 부모란 정확한 장소에 정확한 크기의 구멍을 뚫을 수 있는 잘 다듬어진 훌륭한 송곳 같은 것이다. 육아와 교육의 규칙 역시 송곳에 비유할 수 있다. 이러한 규칙은 송곳처럼 정확한 때, 정확한 목적을 위해 사용된다.
-선과 악을 가르쳐라
-삶에 유용하게 쓰일 무기(말과 글)를 갖도록 하라.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알게 하라.
-아름다움을 가르쳐라.
-감사할 줄 아는 인간으로 키워라
많은 이들이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것들이 단 하나도 들어있지 않은지도 모르겠다. 즉, 성적을 올려라. 공부하게 만들어라. 우수한 학생이 되도록 가르쳐라. 좋은 대학에 입학시켜라... 와 같은 것들이 없어서 실망하셨는가? 그런 가르침은 도처에 널려 있는 데다 사실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기 때문에 나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선과 악을 가르쳐라
많은 이들이 간과한다. 선과 악. 이는 진실의 문제다. 선과 악을 어떻게 가르치지? 방법을 알려드리겠다. 아이들이 이야기를 접하도록 이끌어라. 고대 사회부터 지금까지 이야기란 삶의 정수다. 이야기 속엔 인간이 태어나 죽을 때까지 겪는 요소들이 다양하게 그려져 있다. 인간은 이야기를 통해 자신을 이해한다. 나아가 이야기를 통해 선과 악을 구분할 줄 알게 되고, 무엇이 진정한 성공인지 상상할 수 있게 된다. 훌륭한 태도와 천박한 태도가 어떻게 다른지도 구분할 수 있다. 삶에 있어 중요한 가치를 아는 것 만큼 귀중한 것도 드물리라. 굳이 말로 설명하려 하지 말라. 이야기가 이 모든 것을 실행해내리라. 영화, 만화, 책... 매체는 상관없다. 이야기는 휴식도 되기 때문에 여러 모로 유익하다.
-삶에 유용하게 쓰일 무기(말과 글)를 갖도록 하라.
우리사회 아이들이 태어나 20년 동안 학교 교육을 받으면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있다. 말할 줄 모르고, 글을 쓸 줄 모른다는 것. 이는 심각한 일이다. 인간은 타인을 통해 자신을 규정하게 되는데 이 말은 타인과 교류하지 못한다면 어둠에 빠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유년기에 친구가 별로 없던 아이는 성장 후 사회에 부적응하거나 독신자가 될 확률이 높다. 이는 절대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건강과 행복의 중요한 요소는 친구, 즉 타인이다. 말과 글은 내가 세상과 교류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이를 제대로 정확하게 예리하게 쓸 줄 안다면 매력적인 데다 유능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알게 하라.
한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의 주변, 배경, 성장과정 등을 알아야 한다. 그 사람의 사는 곳, 배우자, 직업, 취미, 인간관계, 기호 등을 안다면 우린 그에 관해 상당히 많은 것을 유추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란 곧 나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요소다. 삶을 구체적이고 경험적이며 도전적으로 살아온 사람일수록 자기 정체성이 분명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삶은 선택의 반복이다. 성공자란 대개 실패를 수도 없이 거듭한 사람들이다. 성공자는 보통 사람보다 숱한 선택의 경험을 소유한 자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들은 숱한 선택의 과정 속에서 무엇이 자신에게 옳은지, 좋은지, 이로운지 안다. 이들은 아무나 만나지 않고, 아무것이나 먹지 않으며, 아무것이나 하며 시간을 허비하지 않는다. 이들은 자신이 분명하게 원하는 것을 알고 있고, 그것을 선택한다. 아이들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교육 방법이다.
-아름다움을 가르쳐라.
정신적으로 질병이 있는 자가 아름다움을 가질 확률은 극히 낮다. 그의 방은 지저분하고, 옷차림은 남루하며, 그가 찾는 장소는 후미지고 어두운 곳이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바, 자신의 삶을 온전하고 충분히 누리고 있는 사람들은 아름다운 장소를 찾는다. 훌륭한 인성과 재능을 가진 이들을 만나고 자신을 단정하게 꾸밀 줄 안다. 그의 집은 좁든 넓든 깨끗할 것이다. 그는 그림을 사랑하고,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할 확률이 높다. 아름다움과 삶의 성공은 결코 무관한 것이 아니다.
아이들에게 아름다움을 접하게 하라. 그림을 그리게 하고, 음악을 가르쳐라. 단정하게 입도록 가르치고 방을 치우게 하라. 좋은 문학을 읽게 하고 좋은 영화를 보게 하라. 내 아이가 아름다움을 추구하도록 이끄는 것은 매우 옳은 일이다.
-감사할 줄 아는 인간으로 키워라
가장 낮은 곳을 경험한 이는 겸손과 감사를 배우게 된다. 유년기를 가난하고 고통스럽게 보낸 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좋은 환경의 참된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성경에서 말한 바, 인간에게 있어 가장 큰 무기는 감사다. 감사는 모든 역경을 이겨내게 만들고, 아무리 고통스러운 일을 앞에 두고도 우직하게 바람직한 미래를 설계하고 구축하도록 이끈다.
-올바른 인생이란 어떤 것일까? 어떤 인간이 성공할까? 좋은 미래를 위해 좋은 선택이란 무엇일까? 부모라면, 이러한 문제에 관해 아이들과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목표에 관한 것이다. 아무리 좋은 대학을 가도, 아무리 전교 1등을 밥 먹듯 해도 이는 좋은 삶, 성공적인 인생을 보장하는 티켓이 될 수 없다. 많은 이들이 이 사실을 너무 뒤늦게 깨닫는다.
삶의 근본적인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게 풀리지 않는다. 그러니, 시간을 충분히 갖고 아이와 대화하라. 자신의 삶을 전수하라. 이야기를 통해 아이가 가치에 대해 배우도록 이끌어라. 자신이 누구인지 계속 생각하게 하라. 목표를 세우도록 이끌어라. 단, 아이의 목표는 아이다움을 이해하라. 열 살짜리 아이는 서른 살 인간이 품을 만한 목표를 가질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열 살 짜리 아이의 꿈을 있는 그대로 격려하자. 그 아이는 성장할수록 더 높은 꿈을 꿀 것임을 믿어라.
*구독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