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ra Mar 28. 2024

나쁜 습관을 성장의 재료로 이용하기


앞선 글에서 시간의 밀도를 높이는 방법을 이야기해 보았는데요. 저는 시간의 밀도를 높이는데 가장 큰 장애물은 나쁜 습관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해요. <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이란 책에서도 매일 1%씩의 성장을 목표로 일상의 작은 성공을 이뤄나간다라고 말하는데요. 이 1%씩의 성장을 저해하는 게 바로 나쁜 습관이죠.




여러분의 나쁜 습관은 무엇인가요?

잠시 떠올려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바로 휴식의 대부분을 유튜브, 릴스 시청으로 시간을 흘려버리는 습관인 것 같습니다. 꼭 봐야 할 이유도 없는데 그냥 매일 하는 활동이다 보니까 저도 모르게 유튜브와 릴스로 의미 없는 시간을 보내며 시간의 밀도를 떨어트리더라고요.


따로 떠오르는 나쁜 습관이 없다면 시간가계부를 작성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 또한 시간의 밀도를 높이고 싶어서 시간가계부를 적다 보니까 유튜브 시청이 하루에 3~4시간을 차지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 순간 전 하루 4시간. 일주일 28시간, 한 달 112시간을 그냥 허비한다니까 소름이 끼치고(?) 흘러 보내는 시간이 매우 아깝더라고요. 그때부터 저는, 저의 나쁜 습관을 이용해 한 달 112시간을 의미 있는 시간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하게 되었는데요.


나쁜 습관 어떻게 바꿔야 할까요?

우선 전 나쁜 습관을 바꾸지 않았습니다(?) 나쁜 습관을 이용했다는 게 맞을 거 같은데요. 생각해 보니 저의 나쁜 습관은 무언갈 자꾸 보려고 하더라고요. 특히 의미 없는 영상매체를요. 그래서 의미 있는 영상매체를 보는 것 + 의미 있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습관을 고친다기보다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을 변화시켜 보았습니다. 제가 특히 유튜브를 보는 시간은 출퇴근시간(2시간) + 퇴근 후 자기 전(2시간) 정도였는데요. 출퇴근시간에는 이동상황상 무엇을 한다는 게 어려운 상황이라 유튜브 대신 제가 꼭 배우고 싶은 강의영상을 보며 무언가를 보는 습관은 유지한 채 활동의 깊이를 바꿔보았어요.


그리고 퇴근 후에는 뭔갈 보는 공허함을 없애기 위해 여러 가지 활동 중에서 그날의 상황에 맞는 활동을 하는데요. A. 북스터디에서 발표할 책 읽기  B. Blog 글쓰기  C.  대청소거리 만들어서 하기(이불빨래, 가구배치, 계절옷정리, 창고 정리 등) D. 소중한 사람들과 깊은 대화 나누기 E. 진짜 아무것도 하지 않고 진정한 휴식 즐기기 등 대략 4가지의 큰 활동 중에서 한 가지를 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이런 습관과 생활이 오랫동안 유지되기 위해서 꼭 하는 게 있어요!


좋은 습관을 유지하려면 성공에 따른 보상은 필수

일주일 동안 시간가계부를 잘 작성했고, 시간의 밀도도 잘 유지했다면 매주 금요일은 제 자신에게 주는 보상데이(Pamper Day) 인데요. 작게는 제가 좋아하는 젤라토를 사 먹거나 혹은  제가 좋아하는 드라마를 한편 보는 보상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정말 치열하게 살았다고 생각되는 달의 말일에는 마사지를 받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으며 좋은 습관을 유지하면 느낄 수 있는 기쁨을 충분히 느껴 포기하거나 외면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강화요인을 주고 있답니다.





이렇게 시간을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가계부와, 시간의 밀도를 내가 하고 싶은 또는 해야 하는 행동과 연결시킨다면 시간의 밀도를 떨어트리는 무의미한 행동은 줄이고 나의 하루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오래오래 좋은 습관은 유지하고 나쁜 습관을 없앨 수 있으니 바로 시도해보시는 건 어떠세요?

작가의 이전글 시간가계부로 시간밀도 높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