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는 담기지 않는 아름다운자연을 가진 하와이를 눈에 가득 담고 화려한 도시 뉴욕으로 떠난다.
빨래를 하다 몇 켤레 안 가져온 양말 중 한 짝이 없어졌다.
자전거를 타다 아끼던 바지가 찢어졌다.
지갑을 넣고 다니던 가방 지퍼가 고장 났다.
아내는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졌는지 심한 감기가 들었다.
나는 서핑하다 바다에 착지를 잘못해 발바닥을 다쳐서 걷기가 불편하다.
비행기 타기 직전 밤, 한국 집에 문제가 생겼다는 전화를 받아 잠을 잘 자지 못했다. 스크레스가 심하게 올라왔다.
집에 생긴 문제는 생각보다 커 한국에 돌아가자마자 또 스트레스를 받아가며 상황을 해결해야 한다.
오늘 뜬 해는 뭔가 못생겼다.
생각해 보면 나는 뭘 하든 항상 운이 없었다. 이번에도 여행을 시작하자마자 악재가 겹치니 짜증이 밀려왔다. 잠을 잘 못 자서 감정의 폭이 더 커졌을 수도 있다. 뭐 하나 제대로 풀리는 게 없는 인생이다. 그나마 다행인 건 항상 운이 없었어서 이러한 상황에 처한 게 익숙해 감정 극복을 금방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체적인 문제나 상황적인 문제의 극복은 잘 모르겠다.
공항으로 가는 택시 안, 한국인이 미국 국내선 터미널에 내려달라 하니 어디 가냐 묻는 기사님께 뉴욕으로 여행 간다고 답해드렸다.
하와이는 촌이라 사람들이 다 착해. 도둑이나 강도걱정이 없어서 밤에 돌아다녀도 아무런 문제없어. 여긴 심지어 노숙자들도 착해. 근데 뉴욕은 진짜 조심해야 해. 아무쪼록 둘이 꼭 붙어 다녀. 절대로 떨어지면 안 돼. 뉴욕은 생각하는 것보다 위험해.
나는 종교도 없고 미신도 믿지 않는다. 물론 액땜 같은 것도 믿지 않는다. 아내는 너 올해까지 삼재라서 그럴 수도 있다 말하며 웃는다. 농담인걸 알지만 그럼 내 나이사람들 지금 다 운 안 좋겠다 대답한다. 말은 그렇게 하지만 마음 한편으론 삼재라는 게 진짜 있어서 내년부턴 운이 좋아졌음 하긴 한다. 액땜이란 걸 믿진 않지만 마음 한편으론 이걸 액땜으로 치고 남은 여행길이 순탄했으면 하긴 한다.
액을 때우는 건 오늘까지만 하고 기사님이 걱정하시는 뉴욕에서의 모든 안 좋은 일들이 우리를 피해 가길 바란다. 이 액이 뉴욕까지 계속되어 기사님이 우려하시는 일들이 우리에게 일어나지 않길 몹시 바란다.
비행기를 타니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 덕분에 10시간가량 되는 비행 중에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단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일론머스크는 얼마나 심각하고 많은 액운으로 인한 좌절 끝에 모두가 안된다고 욕하던 스타링크를 성공궤도에 올렸을까 생각해 보면 내 액운은 아무렇지 않아 보이긴 한다. 무수히 많은 시련을 이겨내고 결국 나에게까지 와닿은 스타링크로 기분을 조금 풀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