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라리 왕이 되지 말지!

왕하 8장

by 서순오

엘리사 선지자는 자신을 잘 공궤 한 수넴 여인에게 아들도 낳게 해 주고 그 아들이 죽자 다시 살려준다. 또한 7년 동안 흉년이 들게 될 거라며 물이 많고 비옥한 땅 블레셋으로 피신해서 살오라고 일러준다. 이제 흉년이 다 끝나고 수넴 여인이 고향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유다에 와보니 수넴 여인의 땅이 모두 왕궁에 귀속되어 버렸다. 고향에 왔으되 아무것도 없다. 살 집도 농사지을 땅도 없다.


왕궁에서는 엘리사의 시종 게하시가 요람 왕에게 엘리사의 기적에 대해 얘기해주고 있다. 엘리사가 수넴 여인에게 행한 이적에 대해 말하고 있을 때 마침 수넴 여인이 들어온다. 기 땅을 찾을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러 온 것이다. 요람 왕은 바로 수넴 여인이 필요한 것을 해결해 준다. 그뿐만이 아니다. 7년 동안 수넴 여인의 땅에서 거두어들인 소출에 대한 것까지도 다 찾아 보상해 주라고 한다. 이렇게 인자한 왕이 있을까? 나라에 귀속된 땅이라도 부당하게 취한 것이나 제 주인이 나타나면 명쾌하게, 그것도 아주 후하게 넉넉하게 돌려주니 말이다.


그러나 북이스라엘 아합의 아들 요람 왕은 인심이 좋은 것 같지만 우상숭배를 끊지 못한 왕이다. 아버지 아합과 어머니 이세벨이 만연 시켜 놓은 우상숭배의 나라에서 멸망으로 치닫는 길을 계속 가고 있다.


남유다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되었다. 역시 아합의 딸 아달랴와 혼인을 하면서 우상숭배를 계속하고 있다. 국 유다는 예속되어 있던 에돔의 배반으로 싸움이 일어나 패하고 여호람 왕은 죽음을 맞이한다. 에돔과 블레셋은 유다의 통치에서 벗어나 독립한다.


북이스라엘왕 요람 남유다 여호람의 아들 아하시야가 왕이 된 후에도 관계를 이어간다. 요람과 아하시야는 조 왕 시대부터 사이가 좋지만 우상숭배의 죄악으로 해 결국 두 왕은 함께 죽음을 맞이고 만다.


한편 엘리사는 병들어 누운 아람왕 벤하닷이 나을 것인지 물으러 온 하사엘 장군에게 벤하닷은 반드시 죽고 하사엘이 왕이 될 것이라고 알려준다. 그리고는 부끄러워하는 하사엘을 뚫어지게 바라보며 눈물을 흘린다.

"왜 우십니까?"

"당신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저지를 악행 때문이오. 당신은 요새화된 이스라엘 성읍에 불을 지르고, 젊은이들을 칼로 쳐 죽이고, 젖먹이들을 메어쳐서 죽이고, 임산부들의 배를 가를 것이오."

후에 아람의 왕이 된 하사엘은 이스라엘을 침공해서 실제로 이런 끔찍한 죄악을 저지른다.

"그럴 거면 차라리 왕이 되지 말지."

그렇지만 하사엘은 이 말을 듣고도 석에 누워있는 벤하닷 왕을 물에 적신 이불을 덮어서 죽이고 스스로 아람의 왕이 된다.

권력이란 그런 것일까? 왕 밑에서 은혜를 누린 장군이라도 자신이 다음 왕이 될 수 있다면 현재의 왕을 죽일 수 있다.


요즘 우리나라 정치를 보면 불법 비상계엄으로 탄핵을 당한 전직 대통령 부부가 우상숭배로 인해 어떤 죄악을 저질렀는지를 알 수 있다. 차기 대선 후보를 죽이려고도 했다. 자기 유익만 구하고 나라와 국민들의 삶에는 관심이 없었다. 권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신의 편이 아닌 사람들을 죽이는 것쯤은 아무것도 아니다.


다행히 사익보다는 나라와 국민을 위해 열심히 일하시는 큰사람 새 대통령 이재명 국민주권정부를 만나 지금 우리나라는 새로운 도약으로 가고 있다. 남북평화와 잘 사는 진짜 대한민국, 나아가 세계를 선도하는 최강국으로 나아갈 것이다.


나는 성경 열왕기하서를 쓰면서 마음속으로 아주 간절히 소망하고 있다. 이것은 나의 기도이다. 중국 전승절에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전용열차를 타고 간 그 철로를 따라 서울에서 북한으로 중국으로 러시아로 유럽으로 여행을 해보고 싶다.

"살아생전에 가능할까?"

그러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시간이 조금 걸리더라도, 꼭 이 소망이 이루어졌으면 좋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느 한두 나라에 편중된 외교보다는 다자외교를 통해 우리 대한민국의 실익을 챙기고 다른 나라들도 유익한 그런 참 정치를 하면 좋겠다. 부디 나의 소원이, 우리의 소원이 하루속히 이루어지기를!

현대어성경 열왕기하 8장에서
AI가 그려준 열왕기하 8장 그림
keyword
목요일 연재
이전 08화하나님의 사람 엘리사의 예언대로 이루어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