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원에서 Sep 16. 2022

오븐형 인간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퇴사를 하는 것은 모든 직장인의 꿈일 것이다. 그런 퇴사가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다른 퇴사도 한 가지 자유는 생긴다. 시간 자유.

퇴사를 하고 이제 시간을 어떻게 쓸지 오롯이 내가 정할 수 있게 되었다. 한 동안은 알람을 안 맞춰도 출근하던 때와 비슷한 시간에 눈이 떠졌다. 지금은 정해진 일정이 없는 날은 알람을 맞추지 않고 잔다.

내일 날씨도 모르지만 내일 내 하루가 몇 시에 시작될지도 모른 채 잔다.


지금 작업 중인 디지털 교과서의 스토리보드는 한 번 일을 받으면 2~3일 정도 뒤에 완성 파일을 보내야 한다. 처음에는 작업 시간이 정말 많이 걸렸는데 작업 시간이 점점 줄고 있다. 줄어든 작업 시간만큼 쉴 수 있는 구조라서 본능적으로 요령을 찾아 익히는 것 같다. 단축키는 살고자 하면 저절로 외워진다.


나는 물건으로 치면 오븐에 가까운 것 같다.  '오븐형 인간'이라고 할까. 예열 시간이 길다. 일을 빨리 시작하면 일찍 끝내고 저녁에 쉴 수 있을 텐데 일을 본격적으로 시작할 때까지 참으로 오래 걸린다.

아침에 사과와 케일을 갈아서 먹는 것은 오래된 습관이라서 일어났을 때 이미 아침이 아닌 날도 그냥 먹는다. 씻고 집을 좀 치우고 사과 케일 주스가 다 소화되어 배가 고플 때 을 차려서 먹고 핸드드립 커피를 내려서 마시고 그러고도 좀 앉아 있는다. 물론 머릿속으로는 오늘 작업할 분량을 계속 생각한다.

 이제 진짜 해야겠다 싶을 때 컴퓨터 앞에 앉고, 일단 앉으면 쉬지 않고 일한다. 쉬지 않고 오래 앉아서 일하면 눈도 건조해지고 몸에도 안 좋은 건 알지만 일을 하다 보면 자꾸 그러게 된다.


이런 방식이 반복되는 걸 보면 오전에는 충분히 쉬고 그 에너지로 오후에 일을 하는 것이 잘 맞는 것 사람인 듯하다. 즉각적으로 작동하는 전자레인지가 아니라 예열이 필요한 오븐이라서 예열이 안 된 상태로 출근해서 오전에 에너지를 쏟아부어 일하는 것이 힘들었나 보다.


학교를 그만둘 때 내 선택을 '용감하다'라고 표현한 사람도 있었다. 그런 용기의 원천은 아마도 이전보다 나를 좀 더 알게 되었다는 점인 것 같다.

자신에 대해 알면 선택이 쉬워진다. 썸 타는 관계도 아닌데 나는 나를 알아가는 단계가 너무 길었던 것 같다. 내가 가장 오래 알고 지낸 사람인 나를 이제는 좀 알 것 같아서 선택에 대한 부담과 두려움이 줄었다.


당신은 무엇인가요?


나의 정체가 과연 무엇인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 수 있는 귀중한 순간들을 놓치지 말고 잘 포착하면 좋을 것 같다. 자신에 대해 알면 먼 길을 돌아가지 않아도 되고, 어두운 길을 불안해하며 걷지 않아도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꽃이 된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