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가케인 Jul 28. 2022

당신의 상사가 책임을 지지 않는 이유

조직의 모순

조직은 리스크를 지지 않는다


    리스크를 회피하는 리더들을 우리는 너무나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사회 초년생이었을 때 나는 너무나도 소극적인 임원들을 보며 


    '저렇게 소심한데 어떻게 임원이 되었지?'


    라며 리스크를 감수하려 하지 않는 임원들을 볼 때면 그러한 소심한 성격은 개인의 성향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이러한 나의 생각은 점차 바뀌기 시작하였다. 분명 과차장 일 때는 용감하고 상사에게 할 말도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는 등 모두에게 존경을 받던 상사도 어느덧 부장이 되고 이사가 되어 조직의 리더가 되면 리스크를 지지 않는 소심남으로 변화되는 것을 목격하였다. 나는 인사담당자로 오랜 시간을 보내면서 이러한 현상을 꾀 자주 목격하였다.


그렇다면 왜 그들은 직급이 올라갈수록 육식남에서 소심남으로 변활 수밖에 없을까? 그 이유는 딱 한 가지이다.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서다


왜 우리는 해고당하지 말아야 하는가?


1. 임원은 근로기준법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

   - 그렇기 때문에 임원들은 언제든지 해고당할 수 있다.


2. 직급이 올라갈 수 록 사회적 기회는 줄어든다. 

   - 우리는 직급이 올라가면 갈 수 록 임금이 올라가고 그만큼 다른 회사에서 스카우트 또는 이직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기도 힘들어진다.


3. 책임져야 하는 가족들을 위한 자금이 늘어난다.

   - 대부분의 리더 직급의 자녀들은 돈이 많이 들어가는 고등학생이나 대학생이다. 여기서 수입이 없어진다면 이는 곧 가정의 재앙이다. 만약 주택담보 대출이라도 남아 있다면 그 문제는 더 심각해진다.


4. 사회적 지위를 버릴 수 없다.

  - 우리나라는 자신의 소속이 곧 그 사회의 지위가 되어 버린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회적 지위를 나이 들어서는 더 포기하기 힘들다.


    조직을 성장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를 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살아남을 수 있다. 기존의 상품에 대한 현상 유지는 단지 죽어가는 생명에 산소호흡기를 꼽고 있는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새로운 분야에 과감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하는 임원들이 위에 내가 제시한 이유들 때문에 오히려 리스크를 더 지지 못하다는 모순에 빠져버린다. 단지 '살아남기'가 그들의 목표가 되어버린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임원(리더)들은 자신들의 속도 모르고 용기 있고 열정 있는 부하직원들이 얄밉다. 그들은 자신의 자리를 위협할 뿐만 아니라 자신으로 하여금 어떠한 리스크에 책임을 지게 만든다. 

나는 이러한 현상을 '조직의 모순'이라고 부르고 싶다. 


    우리나라의 성공한 대기업이 그나마 그동안 성장할 수 있는 이유는 아직까지도 최고경영자가 Owner 이거나 그들의 영향력 하에 있기 때문이다. 오너 경영자들은 해고당할 일이 없으니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오너가 없이 다양한 주주들로만 이루어진 회사들은 어느덧 성장을 멈추고 현상유지도 힘들어지게 된다. 


주인 없는 회사는 성장도 없다.


따라서 만약 당신의 회사를 성장시키고 싶다면


1. 절대 은퇴하지 말아라.

2. 은퇴하더라도 주주로 남아있어 영향력을 행사하라.

3. 조직의 규모를 항상 최소한으로 하고 일이 많아지면 기존 직원들에게 높은 성과급(기본급 X)을 주고 계속 그 일을 하게 하라. 그들을 기꺼이 그렇게 할 것 이다.

4. 사고 치는 임원이 아닌 리스크를 지지 않는 임원을 과감하게 내보내라. 어떻게 알아보냐고? 대부분 리스크를 지지 않는 임원들은 당신에게 잘 보이려 하는 사람들이다.

5. 성과관리 시스템은 매우 심플하게 하고 대부분의 성과관리 권한을 임원에게 실어주어라.

6. 리스크를 지고 성공한 임직원에게 회사 지분을 나누어 줘라.








    


 

매거진의 이전글 커리어와 인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