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판 Sep 18. 2021

『고통』, 마르그리트 뒤라스

불행의 잔상들

마르그리트 뒤라스를 생각하면 『연인』의 파격적인 사랑을 떠올릴 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고통』의 사랑은 다르다. 뒤라스는 사랑하는 사람을 죽음과 가까운 곳에 보냈을 때 느낄 수 있는 사람의 감정을 절절히 그린다. 후반부의 이야기가 이해되지 않는다. 어쩌면 누군가를 그토록 사랑했기에 미워할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 그래도 우선은 사랑하는 사람을 그리는 소설로 이해했다. 그 후의 내용은 받아들이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사랑의 역사가 그런 것 아닐까 싶다.


뒤라스는 자신의 고통을 소재로 글을 썼다고 전해진다. 그렇게만 이야기하기에는 어려운 감이 있다. 뒤라스는 고통을 받았기에 글을 쓸 수밖에 없었을까, 아니면 고통을 이해하기 위해 글을 쓴 것일까. 나는 후자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뒤라스는 스스로 불행을 불러왔고, 그 불행을 바탕으로 글을 썼지만 어쩌면 그 불행이야 말로 자신을 (어쩌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라 여겼는지도 모른다. 삶이란, 사랑이란 사람마다 다르고 그 이해를 누구에게도 구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연인』을 읽고 뒤라스의 글에 흥미를 느꼈지만 그 이후로 어쩐지 손에 잡히지 않았다. 뒤라스의 자전적 기록 역시 마찬가지다. 모든 사람이 자기 이야기를 썼으면 좋겠다. 뒤라스도 그 정도만큼 좋았다. 불행의 지점은 각기 달라도 그 불행의 결은 공감할 수 있다. 그렇지만 나는 불행을 서둘러 피하는 편이다. 그것은 언젠가 천천히 찾아올 테니. 어쩌면 뒤라스를 이해하면 그의 글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작가의 이전글 9월 11일 독서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