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카 Aug 01. 2023

행복해져라 주문외기

괜찮아... 괜찮아...

나는 조울증이지만 조증보다는 울증이 더 많이 나타난다.


혼재되어 있는 제2형이기도 하고, 약이 조증을 더 많이 누르고 있기도 하고...


그래서 그런지 신나는 음악을 듣고 있어도 눈물이 날 때가 있다.


동생을 잃은 지 얼마 안 됐기도 하고, 불혹의 나이 밖에 안 됐는데 뭐 이런 기구한 삶을 살았나 싶기도 하고...


운전하다가 갑자기 눈물이 확 쏟아지기라도 할 때면 울면서 외친다.


"괜찮아. 괜찮아... 나는 정말 괜찮아." 그렇게 스스로를 위로한다.


캔디도 아니고. ㅎㅎㅎ


하지만 엄마를 의지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우리 엄마 또한 나 못지않은 피해자이시기도 했고, 말씀하시면 너무나 속상해하실게 뻔했기 때문에, 인생의 말년에 나한테 대해서만큼은 좋은 기억만 갖게 해드리고 싶다.


그래서 내가 아픈 것도, 내가 슬픈 것도, 다 알려드리지 않았다. 그냥 조금 안 좋다는 것 정도만 아신다.


그런데 울증 친구가 엊그제 말했다.


자꾸 입으로 행복하다. 나는 정말 행복하다고 말하라고.


그 친구는 내가 울증에 있으면 같이 영향을 받아 쉽게 우울해지기 때문에 앞에서 우울한 걸 티 낼 수가 없다.


지난번에도 너무 우울해서, 그땐 가면조차 쓸 수 없어, 정말 모임이 엉망이 됐었다. 얼마나 미안하던지...


그때 이후로 특히 더 가면을 잘 쓰게 되었다.


여하튼,  어젠 나한테 조언을 준 것이 그거였다.


행복하다고 외치라고.


"나는 행복해. 나는 삶이 즐거워."


그러면 무엇인가가 분명 바뀔 거라고. 뇌가 분명 착각한다고.


그런 얘기는 많이 듣긴 했지만 나는 실천을 해보진 않았던 것 같다.


너무 괴로워 울면서 '난 괜찮아. 정말 괜찮아'를 외치기는 했었다. 살기 위해... 너무 괴로워서 살기 위해 그렇게 외쳤었다.


그러니 이에도 살기 위해 외쳐야겠지.


"난 행복해. 정말 행복해."



작가의 이전글 가스라이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