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삶은 쓰다 Aug 10. 2023

나는 잔소리하는 엄마

잔소리의 반전

'엄마의 잔소리 때문에 힘들다'

노트와 연필을 들고 방에 들어간 7살 아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글로 적어 나온다.

'엄마, 이거'

무슨 할 말이 많아 잔뜩 적어왔나 싶었는데 첫 문장이 '잔소리'리이다.

아이의 글만 보면 나는 이거 해라 저거 해라  엄청 잔소리를 많이 하는 엄마이다.

일상

엄마의 잔소리

나는 하루하루가 힘들다

날마다 엄마가 하는 소리는

이거 해 저거 해

나는 힘들고 화나는데

화를 못 낸다



24시간 아이와 계속 함께 하는 요즘, 아이의 생활습관에 대해 말을 안 할 수가 없다.

아이가 놀고 난 자리는 장난감과 만들기 하고 난 재료들로 가득하다.

7살이면 어느 정도는 정도가 다 가능하기에 스스로 하라고 말을 할 수밖에 없다.

'만들기 하고 남은 재료 치워' , '이제 tv 그만 보고 꺼야지', '장난감 정리해야지'


이 모든 말들이 아이의 입장에서는 잔소리이다.

내가 '엄마, 잔소리 그만해'라고 했을 때 나의 엄마도 이런 마음이었을까 싶다.

잔소리를 싫어했던 내가 이제는 잔소리를 많이 하는 입장이 되었다.


그런데 엄마의 잔소리에는 다 이유가 있다.

"당장 치워!"라는 말이 빛의 속도로 입 밖으로 나온다.

나는  계속 잔소리를 할 수밖에 없을 것 같다.

대신 오늘은 조금 부드럽게 말해줘야겠다.

"좀 치워 줄래?"







작가의 이전글 엄마, 방학은 언제쯤 끝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