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나 Aug 16. 2023

1. 부족함 없이 자란 사람

-1) 정서적 부족함

 부족함 없이 자란 사람은 누구일까. 현재 우리 집이 살고 있는 곳을 보면 그렇게 부족함 없이 자란 사람은 맞는 것 같은데 겉으로 봤을 땐 그럴 거다.


 근데 난 오히려 정서적으로 부족함 없이 자란 사람을 부러워한다. 이게 무슨 기만이냐 할 수 있겠지만 딱히 경제적으로도 풍족하게 자란 것도 아닌 그 어디 애매한 가정집이었다. 어릴 때부터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고 가족이라는 울타리가 그렇게 또렷하게 지어져있진 않았다. 오히려 성인이 되고, 부모님을 이해하며, 회사생활을 하면서 그 울타리가 몇 기둥 세워진 정도?


 그래서 나는 사람을 만날 때 이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적인 사람인가를 먼저 보게 된다. 그래서 그 사람의 가정이 화목하면 성별을 떠나서 그 사람에 대한 호감이 굉장히 올라간다. 사람을 보는 기준은 다양한데 대체적으로 그런 가정에서 자란 사람은 모나지 않았던 것 같다. 유독 그런 점을 보게 된다. 난 정서적으로 부족하게 자랐기에.


 20대 중반만 해도 굉장히 뾰족한 사람이었다. 물론 남들이 봤을 때는 그렇게 안 보이게끔 연기를 했다. 나 스스로를 그런 척 꾸며놓으니 내가 정말 마음을 터놓고 지낼, 내 주변에 내 사람이 많이 없었다. 왜냐하면 그 사람들은 내 진짜 모습을 모르고 아마 연기하는 나를 알았을 것이다. 그리고 사랑을 주는 법을 몰랐다. 애석하게도 사랑 그 자체도 받을 줄 몰랐다. 정말 방법을 몰랐으니까. 근데 내가 좀 더 빨리 동그란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건 뻔할 수도 있지만 전에 만났던 사람 덕분이다.


 그 사람은 나에게 이렇게 무조건적인 사랑을 할 수 있는 거구나, 나를 진정으로 생각해 주는구나를 정말 마음으로 느끼게 해 준 사람이었다. 우연의 일치일진 몰라도 그 사람의 가정은 화목한 편에 속했다. 그렇게 그 사람을 통해 사랑을 받는 법을 배웠고 사랑을 주는 법을 배웠다.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 보니 나도 자연스럽게 그렇게 변해갔다.


 그 사람과 이별했지만 그 이후 내 주변엔 사랑을 받을 줄 알고 줄 줄도 아는 그런 사람들로 채워졌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내가 그러한 사람이 먼저 되려고 노력했다는 것이다. 물론 예전 버릇 못 버린다고 처음의 경계심을 아예 버리진 못했지만 계속 알아가면서 괜찮은 사람이구나라는 마음이 들면 내 사랑을 먼저 베푸는 사람이 되었다. 그러다 보니 주변에 그런 사람들로 채워졌다.


 그렇다고 내가 그렇게 좋은 사람이라는 건 아니다. 매일 반성하고 고민하고 내면적으로 성장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나도 괜찮은 사람이 되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한다.


 비록 어릴 적에는 정서적 결핍이 많은 아이였지만 지금은 점점 나를 케어할 줄 알고 그런 마음의 여유를 주변에 나눠줄 줄 아는 어른이 돼 가고 있는 것 같아 다행이다. 나한테는 촉매제가 있었지만 혹시 나처럼 정서적으로 부족하게 자랐다고 생각이 든다면 어릴 적 나를 먼저 돌봐주는 건 어떨까. 고생했다고. 지금은 그 누구보다 날 아끼고 보호할 줄 아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이것만으로도 조금은 마음이 풀어질 수도 있다.


 다음엔 그대로 어른이 되어 정서적으로 불안정했던 어린 나를 돌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작심삼일 작심일주 작심한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