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Krugman의 저관여 하이어라키
저관여상태에서 소비자는 제품 속성에 대한 구체적 신념을 형성하지 않은 상태에서 광고에서 접한 적이 있는 브랜드를 구매하고 사용경험을 통해 그 상표를 평가
저관여 하이어라키 : 인지→행동→태도
반복 노출 후 약간의 인지가 형성되면 구매 행동으로 이어지고 태도를 형성함
② Zajonc의 단순노출효과
한 대상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저절로 호의적 태도를 형성
그 대상이 개인에게 별 의미를 주지 않을 때 그 효과가 크게 나타남
저관여 소비자에게 그 효과가 강하게 나타남
시사점: 저관여 소비자를 표적으로 브랜드를 반복적으로 제시하여 친밀감을 갖게 함
반복 노출 후 호의적 감정을 갖고 구매 행동으로 이어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