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외국계 기업의 직군 (3) 프로젝트 매니저

by 친절한 알렉스

프로젝트 매니저 (Project Manager, PM)은 외국계 기업들의 분야를 막론하고 중요한 직군 중 하나이다. 프로젝트 매니저 (이하 PM)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야 한다. 프로젝트는 '일시적, 한정적'인 모든 일을 일컫는다. 일시적이라는 말은 시간의 유한성을 나타내고, 한정적이라는 말은 자원의 한계성을 나타낸다. 즉, 정해진 돈과 시간을 가지고 단 한 번의 유일한 업무를 완수하는 것이 프로젝트다.


프로젝트는 비단 회사뿐만 아니라 우리 생활 곳곳에도 존재한다. 여러분이 이사를 갔을 때 새 집에 인테리어 공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인테리어는 일시적이고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진행하는 공사로서,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여러분이 내년에 부모님의 칠순을 기념하기 위해 모든 가족을 모아 동남아로 여행을 간다고 할 때, 이 또한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는 단 한 번의 유한한 업무다. 그래서 정해진 생산 설비나, 고정된 업무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는다. 물론 프로젝트 자체를 수행하기 위한 회사 내의 매뉴얼이 있을 수 있지만 결국 '사람의 힘'이 필요하다. 여러 프로젝트를 겪으며 얻은 많은 경험과 지식으로 무장한 사람이 필요하다. 그 사람은 마치 항해를 준비하는 선장이나, 전쟁을 준비하는 장군과도 같다. 우리는 이런 사람을 프로젝트 매니저, PM이라 부른다.


PM의 가장 큰 특징인 일시성과 한정성이 많이 적용되는 분야가 바로 IT 기업이다. XX은행 보안 패키지 개발 프로젝트, OO기업 홈페이지 개발 프로젝트, 와 같이 대부분 IT 개발에 필요한 지식을 활용하여 일시적인 임무를 마치는 경우가 많다. 디자인 분야 또한 PM 개념이 많이 사용되는 분야이다. 각종 무대 디자인, 쇼에 필요한 의상 디자인, 새로운 제품 론칭을 위한 산업용 제품 디자인 등, 업무가 모두 한정성과 일시성을 갖는다.


PM은 경험이 많아야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대기업의 경우 PM을 팀 차원의 공통 업무로 취급한다. PM이라 하면 'Project Management Team, PMT' 혹은 'Project Management Office, PMO'라는 식의 팀 전체를 칭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안에서 PMT, 혹은 PMO를 이끌어 가는 리더를 PM이라고 한다. PM팀의 팀원도 PM 부서에서 일하지만 'Project Engineer' 혹은 'Project Supporter'라고 하기도 한다. 규모가 작은 회사의 경우 PM을 개별 프로젝트의 리더로 칭하기도 한다.


PM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 중 하나이다. 정형화된 일을 한 가지 잘 해내는 일이 아니라 새로운 일을 시작부터 끝까지 완수해야 하는 일이라서 그렇다. 늘 예측하지 못한 상황과 위험, 변수가 존재한다. 일정, 예산, 품질은 항상 변하고, 고객의 마음은 이래저래 변한다. 그럼에도 PM 은 중심을 잡아주어야 한다. PM이 흔들리면 회사 혹은 고객 이해관계자 모두가 흔들리게 된다. 그만큼 보상도 크다. 다른 생산직군이나 관리직군에 비해 PM은 높은 연봉과 인센티브를 받는 편이다. PM경험이 많은 사람은 회사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맡게 될 확률 이 높다.




keyword
이전 15화외국계 기업의 직군 (2) 영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