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포리너 May 22. 2021

이곳의 밤은 한국의 밤보다 무겁다

한국에서도 지역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서울의 밤은 쉽게 어두워지지 않는다.

수많은 건물 내외에서 뿜어져 나오는 조명과 사람들의 에너지가 늦게까지 가득하다. 

반면 이 나라의 밤은 한국의 밤보다 무겁다. 같은 해와 달을 마주하고 사는데, 이 곳에서 밤이 되면 쉽사리 외출할 마음이 들지 않고 마음이 편치 않다. 

분명 한국에서는 마주한 적 없는 마음이다.

왜 그럴까 생각해 봤다. 



 

서울에서는 비단 술집뿐만 아니라 카페, 옷가게, 분식집 모두가 힘을 모아 늦게까지 최대한 어둠을 막는다. 그리고 사람들이 있다. 늦게까지 웃고 떠들 수 있고, 거리를 걷는다.

거리에서 마주치는 일면식 없는 사람들끼리 서로의 치안을 지켜주자는 약속을 한 적은 없지만, 사람들도 많고 칠흑 같은 어둠도 아니었기에 한국에서 도시의 밤은 가벼웠다.


밤 10시, 학창 시절에는 학원 수업이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마치고 나오면 일반적인 동네 학원가인데도 밝았다. 나 이외에도 이 밤을 함께 하는 다른 사람들이 많았다.

직장인이 된 후, 퇴근하고 친구들을 만나 저녁을 먹고, 2차로 카페나 치맥을 하러 가서 회포를 풀었다. 누군가의 생일파티같이 특별한 날이거나 신나는 날이면 노래방도 갔다. 

서울의 모든 거리가 늘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서울의 밤이 내게 주는 느낌은 그리 공포스러운 대상이 아니었다. 

하루 할 일을 끝내고 주어진 자유시간의 느낌이었고, 먹고 마시며 그 밤을 즐길 수 있는 인프라는 차고 넘쳤다. 수많은 가게들이 문을 활짝 열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었다. 


내가 사는 나라에서도 이 도시는 큰 도시들 중 하나다. 

하지만 밤이 되면 술을 파는 몇몇 펍을 제외하고는 다 문을 닫는다. 

저녁 6시면 카페들이 보통 다 문을 닫는다. 한국에서 상상할 수 있는 영업 종료시간이던가?


이 나라에서 우리는 밤에 외출하지 않는다. 친구를 만나는 약속도 저녁이었던 적이 손에 꼽는다. 저녁만 먹고 헤어지는 만남이었다.

낮시간에는 정말 붐비던 시내 거리도 밤이 되면 적막하다. 몇 번 친구들과의 모임으로 밥먹고 펍에도 갔다가 늦게 귀가한 적이 있는데, 공교롭게도 그럴 때면 약이나 술에 취한 듯한 범상치 않은 사람들과 마주쳤다. 아니면 취침 전 강아지를 산책시키는 사람들과 스쳐 지나갔다. 


수많은 간판들이 내뿜는 형형색색 빛깔의 글씨들을 보면서 

출출한데 야식으로 뭘 먹을까, 

술을 마실 건 아니지만 어디 들어가서 따뜻한 무언가라도 마시며 마저 못다 한 수다를 떨까 같은, 

이런 선택지가 거의 없다. 그렇다 보니 밤에 홀연히 나갈 명분도 없거니와, 스스로를 설득시키지도 못한다.


인공적인 빛공해, 소음공해가 없으니 조용한 밤을 원하는 누군가에게는 심신이 평안할 수 있는 시간으로 느껴질 수도 있다. 

반면 사람들이 채우는 에너지보다는 밤공기가 머금은 그 특유의 스산함이 더 크기에, 밤에도 활발하게 누군가 만나고 개인적인 외부활동을 즐기는 사람에게는 분명 유난히 무거운 밤이다.  


작가의 이전글 기댈 수 있는 한국 사람, 남편뿐이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