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알레 Jul 26. 2024

아프고 성장한 하루

하루 종일 누워만 있다 보니 하루가 끝이 났다. 글쓰기 모임 마지막 날인데 이대로 인증을 하지 못하는 게 영 찝찝한 기분이 들어 부랴부랴 책상에 앉았다. 남은 시간 20분 만에 글을 쓰고 인증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할 수 있을까?


요 며칠 잠을 제대로 못 잤다. 아니, 정확히는 내가 늦게 자는 선택을 한 게 화근이었다. 결국 몸은 제동을 걸었다. 오늘 하루 내내 아침부터 시작된 열 감기로에 몸살기가 더해 온몸이 쑤셨다. 옆에서 지켜보던 아내한테 한 소리 들었다. 들을만하다. 요 며칠 수면 상태가 완전 엉망이었으니까. 어쩌다 이렇게까지 틀어졌나. 방에 누워 생각해 봤다. 


첫 번째 이유는 드라마였다. 아이를 재우고 난 뒤 시작되는 드라마 타임은 새벽 3시를 거뜬히 넘겼다. 넷플릭스, 디즈니채널, 티빙, 쿠팡플레이, 다양한 OTT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우리는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드라마를 본다. 얼추 매일 드라마를 본 것 같다. 요즘 드라마가 참 쉽게 멈출 수 없을 만큼 스토리를 잘 만든다. 여기에 OTT 마다 다음 회차로 빠르게 넘겨주니 '어'하는 순간 '두둥' 다음 회차가 시작된다. 


두 번째 이유는 보상심리였다. 드라마를 그렇게 찾아 본건, 하루에 대한 보상심리 작동이 더 커졌기 때문이다. 프리랜서 작가일을 시작한 뒤로, 오랜만에 일을 하는 기분으로 글을 쓰다 보니 마치 '퇴근 후 한 잔' 같은 심리가 발동한다. 원래 한 잔이 두 잔이 되고 두 잔이 결국 노래방까지 이어지는 거 아닌가. 그렇게 새벽을 부여잡았다.


세 번째 이유는 계절적 요인도 크다. 날은 덥고, 숙면은 잘 취하지 못하다 보니 내내 피로감이 누적된 상태로 살았다. 미팅이 있는 날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사람 몸이 자동차에 익숙해져 있다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니 평소보다 더 큰 피로감을 느꼈다. 언제든 컨디션이 무너질 수 있는 상태였다.


3가지 이유를 종합해 보면 평소에 관리를 안 한 탓이란 소리다. 소름인 게 바로 어제 글에서 미래의 내가 오늘의 나에게 쓴 편지글 말미에 정확히 이 내용이 담겨 있다.

마지막으로 진짜 딱 한 가지만 더 당부할게. 살 빼라. 밤에 놀지 말고 일찍 자고. 진짜 그것 때문에 한 번 제대로 혼난다. 이건 당부가 아니라 경고야. 부디 알아먹길 바랄게.

50살의 내가 나에게 쓴 편지 글 중


바로 어제 내가 나에게 이런 글을 남겼는데, 오늘 경고가 현실이 돼버렸다. 어제 이미 직감하고 있었나 보다.


요즘 삶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무엇을 덜어낼까. 덜어내고 또 덜어내 보지만 돌아보면 또 넘치고 있는 나를 본다. 아무래도 목적지가 불분명한 게 당장 손에 쥘 수 있는 건 일단 다 쉬고 본다는 심리가 발동한 것 같다. 결국 몸은 '그만!'이라는 신호를 보냈다. 


아무래도 내가 덜어내야 할 것은 생각인 것 같다. 호기심이 많은 인간이라서,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살아가는 인간이라서 그런 선택을 하는 게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그럼에도 의지적인 덜어내기를 해야 할 때가 온 것 같다. 


이번 한 달은 글을 쓰며 나를 탐구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 시간은 앞으로도 이어가겠지만 좀 더 뾰족하게 탐구할 주제를 정해볼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오늘의 컨디션 난조도 결국 하나의 시행착오라고 생각한다. '나에겐 성공과 성장만 있을 뿐 실패란 없다'는 말처럼 비록 오늘 내내 누워있었지만, 오늘 하루는 한 발짝 성장한 하루로 기록을 남겨본다.

이전 20화 50살의 내가 나에게 보내는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