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니책방 Apr 23. 2024

행복은 계획대로 되지 않아

   

행복한 삶을 살고 싶다. 그러려면 먼저 나에게 행복이 어떤 의미인지 정의할 필요가 있다. 행복은 주관적인 감정이라 사람마다 그 의미가 각기 다르다. 항상 즐거운 일만 있고 평생 건강하고 하는 일마다 잘 되는 것이 행복한 삶일까. 이렇게 생각하니 오히려 불행에 더 가까워지는 기분이다. 인생은 오르막과 내리막의 연속인데 내리막을 만나는 순간마다 좌절할 테니 말이다.      



‘이런 일이 나에게 생겼구나.’ 주어진 상황을 객관적으로 받아들이고 인정하려고 노력한다. 사실 아직도 쉽지 않지만 그럴 때마다 저 문장을 의도적으로 내뱉으며 되새긴다. 이 상황이 곧 지나갈 거라고 믿으면서 말이다.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일에서 얻을 수 있는 건 무엇일까. 상황을 바꿀 수 있으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 이 일을 통해 내가 얻게 되는 것은 무엇일까.’를 고민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려고 노력한다. 역경 속에서도 현실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긍정성을 갖출 때 행복에 한걸음 가까이 다가갈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평범한 일상에서도 긍정적인 생각이 필요하지만, 힘든 일이 있을 때 긍정의 힘이 더욱 필요하다. ‘왜 나한테만 이런 일이 생기지.’ ‘이번에도 나는 못 할 거야.’라고 생각이 드는 순간, 이렇게 생각하자. 

[어떤 상황도 받아들이고 이겨낼 수 있다. 나는 이 와중에도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이전 13화 내가 책을 쓰게 된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