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포도 Aug 26. 2021

'제주살이'지역 정하기(동쪽)

구좌읍, 조천읍, 표선읍, 성산읍

# 지역 정하기 세 번째, 동쪽 편(구좌읍, 조천읍, 표선읍, 성산읍)

제주도의 동쪽은 구좌읍, 조천읍, 표선읍, 성산읍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구좌읍과 조천읍은 제주시의 행정구역에 속하며, 표선읍과 성산읍은 서귀포시의 행정구역에 속한다.

제주도의 동쪽은 제주시에서도 그리고 서귀포시에서도 1시간 내외로 꽤나 멀리 떨어져 있는 편이다. 관광객들에게 제주도는 작은 섬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제주살이는 제주도에 자리를 잡고 사는 것이기에 1시간의 거리는 꽤나 멀게 느껴진다.  




공항까지의 접근성은 매우 나쁘며, 제주도의 동쪽에 속해있는 구좌읍, 조천읍, 표선읍, 성산읍 등 어디를 출발지로 잡더라도 대략 1시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성산지역에 제주도 제2공항 건립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미정이다.   


대형마트로는 하나로마트가 유일하며, 김녕해수욕장, 세화해수욕장, 성산일출봉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하나로마트의 위치가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사는 곳 인근에 있어, 장보기에 불편함은 없을 수 있지만, 마을에서 조금 벗어난 곳에 자리를 잡는다면 마트 이용에 불편함은 감수해야 한다.  


병원은 많이 열악한 편이다. 규모가 큰 병원은 없으며, 대부분 의원 수준의 병원들만 몇 군데 존재한다. 진료 과목별 전문 개인병원들도 거의 없기 때문에 모든 진료과목을 다 보는 의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하며, 조금 더 전문적인 진료가 필요하다면 대략 1시간 자가용을 이용하여, 제주시나 서귀포시 쪽으로 가야 한다. 만약 아이들과 함께 제주살이를 고려하고 있다면, 병원 인프라가 풍부한 제주시가 가장 최우선이고, 그다음으로 서귀포시를 고려하는 것을 추천한다.


음식 배달은 제주시나 서귀포시처럼 많은 업체들을 이용하기 힘들지만, 소수의 업체들은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배달의민족, 요기요가 이용 가능하며, 쿠팡 이츠는 불가능하다. 제주도의 동쪽에는 음식점을 비롯한 먹거리들이 많지 않은 편이다. 따라서 음식 배달은 가능하지만, 배달 가능한 매장의 수가 그리 많지는 않다.  


교육은 고등학교(세화고등학교, 성산고등학교, 표선고등학교 등), 중학교(세화중학교, 성산중학교, 표선중학교, 우도중학교 등), 초등학교(동남초등학교, 시흥초등학교, 종달초등학교 등)들이 있다. 제주도에는 제주대학교와 한라대학교 2개의 대학이 있는데 제주시 이외의 지역에는 대학교가 없다(방송통신대학 등은 예외). 고등학교와 중학교는 세화, 성산, 표선 등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에 하나씩 배치되어있다. 그리고 우도에는 중학교와 초등학교까지 있어 고등학교 진학을 위해서는 제주도 본섬으로 나와야 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숫자도 제주시와 서귀포시에 비하면 적은 수준이다. 아이들의 학업적인 측면을 최우선으로 한다면 제주도내에서는 제주시와 국제학교들이 몰려있는 제주도의 서쪽을 추천한다.   


바다와의 접근성은 뛰어난 편이다. 월정리 해수욕장, 세화해수욕장, 표선해수욕장 등이 있다. 제주도의 동쪽은 굳이 해수욕장이 아니더라도 얕고 잔잔한 바닷가가 많은 편이다. 동쪽 해안을 따라서 드라이브를 하다 보면, 종종 그런 장소들을 발견할 수 있으며, 그곳에서 놀고 있는 사람들을 접할 수 있다. 물론 가벼운 물놀이나 아이들의 모래놀이 수준이지만, 예쁘고 작은 바닷가 해변이 많은 편이다.


과의 접근성은 제주도의 모든 지역과 동일하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한라산이 제주도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제주도 동쪽(구좌읍, 조천읍, 표선읍, 성산읍)의 인프라, 자연환경 등을 종합해보면,


제주도 전체 지역 중 가장 부족한 인프라 수준을 갖추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제주도에서 개발이 아직까지 덜된 곳이라, 우수한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고, 작은 시골마을, 제주스러움을 많이 느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제주도의 동쪽 바다는 제주도의 그 어떤 바다보다도 아름다운 곳이다. 관광객들이 아직까지 많이 몰리지 않는 곳이면서, 잔잔하고 예쁜 해변가를 발견하는 재미도 있다.

제주도의 동쪽에서는 1년 이상 거주하기 위한 숙소들은 많이 부족한 편이다. 보통은 1달 살기나, 1주일 살기 같이 단기간 위주의 주택들이 대부분이다. 그리고 타운하우스나 아파트 등과 같은 가족단위로 길게 머무를 수 있는 숙소들은 구하기 힘든 편이다.




<'제주살이'를 위한 제주도 집 구하기의 모든 것>

지속적으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목차 및 연재 순서"


1. 들어가며


2. 지역 정하기

  - 북쪽: 제주시

  - 남쪽: 서귀포시

  - 동쪽: 구좌읍, 표선읍, 조천음, 성산읍

  - 서쪽: 애월읍, 대정읍, 한림읍


3. 가격 정하기

  - 연세 VS 전세

  - 가격대별 특징


4. 제주살이 집 구하는 법

  - 1년 이상 살기(제주오일장 등)

  - 1달 살기(네이버 카페)


5. 제주살이 준비하기

  - 자동차 탁송

  - 제주살이 필수품 구매

  - 제주지역화폐 ‘탐나는 전’

    

6. 제주살이 걱정거리들

  - 벌레들

  - 축사 냄새

  - 곰팡이

  

7. 제주살이  구하기 주의사항



제주도에서 1년 생활의 하루하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고, 벌고, 쓰고)


<제주에서 1년 동안 뭐했니?>

https://blog.naver.com/blue1206 



  

이전 03화 '제주살이'지역정하기(서귀포시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