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포도 Sep 11. 2021

'제주살이'지역 정하기(서쪽)

애월읍, 한림읍, 대정읍 

# 지역 정하기 네번째, 서쪽편(애월읍, 한림읍, 대정읍)




제주도의 서쪽은 애월읍, 한림읍, 대정읍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애월읍과 한림읍은 제주시의 행정구역에 속하며, 대정읍은 서귀포시의 행정구역에 속한다.


제주도 서쪽의 중심지인 애월읍은 제주살이를 찾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곳이며, 제주시내와의 접근성도 좋은편이다.


한림읍과 대정읍은 주로 영어교육도시에서 아이들의 교육시킬 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그래서 제주도의 서쪽은 제주도에서 타운하우스들이 가장 많이 그리고 가장 넓게 분포되어있는 곳이기도 하다.  



공항까지의 접근성은 제주도의 서쪽 지역별로 차이가 큰 편이다. 애월읍의 경우는 30분 내외로 공항까지 이동할 수 있으며, 한림읍과 대정읍의 경우 40분 내외로 다소 거리가 있는 편이다.  


대형마트로는 하나로마트가 유일하며, 애월읍에 2곳, 한림읍에 1곳, 대정읍에 1곳 위치하고 있다. 하나로마트의 경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와 같은 대형마트의 축소판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왠만한 생필품은 다 구비하고 있으며, 식료품의 경우, 현지 농산물을 많이 취급하는 편이다. 수도권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지방에서는 하나로마트가 꽤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애월의 경우 하나로마트까지의 거리가 가장 가깝지만, 제주시에 위치한 롯데마트와 이마트까지의 거리도 그리 멀지는 않은 편이다.

 

병원은 많이 열악한 편이다. 제주도의 동쪽과 마찬가지로 규모가 큰 병원은 없으며, 대부분 의원 수준의 병원들과 치과, 이비인후과 정도의 개인전문병원들만 존재한다.

애월읍의 경우 제주시와 멀지않은 거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제주시의 병원을 이용하면 되지만, 자동차로 이동은 필수이며, 20분정도의 이동은 감수해야 한다.

한림읍과 대정읍(영어교육도시)는 제주도의 서쪽에서 그나마 병원들이 많은 편이지만, 제주시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편이다.

 

음식배달은 제주도의 동쪽과 유사하다.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오는 곳이므로 오프라인상의 식당들은 꽤나 많은 편이지만, 배달 서비스는 활발하지 못하다. 배달의민족, 요기요가 이용 가능하지만, 배달 가능한 음식점의 숫자는 많지 않다. 배달서비스가 활발하지 못한 이유는 아마도, 정착해서 사는 사람들이 적어서 일 것이다.

음식을 배달 시켜먹는 소비자, 음식을 배달해줄 라이더(공급자)가 적당한 숫자가 유지되어야 배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은 고등학교(애월고등학교, 한림고등학교, 대정고등학교 등), 중학교(애월중학교, 한림중학교, 대정중학교 등), 초등학교(애월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대정초등학교 등)들이 있다.


제주도의 서쪽 대정읍에는 국제학교들이 여러 곳 자리잡고 있다. 제주도의 대정읍과 한림읍 주변으로 국제학교 진학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육지에서 이사를 와서 자리잡고 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참고로 국제학교 주변에는 고급주택들이 많이 있으며, 집값은 제주도내에서도 비싼 편에 속한다.  


바다와의 접근성은 뛰어난 편이다. 곽지해수욕장, 협재해수욕장, 금능해수욕장 등 제주도에서 아름답기로 유명한 해수욕장들이 몰려있는 곳이다.


제주도의 서쪽 해수욕장들은 제주도의 해수욕장들 중 가장 넓은 백사장을 가지고 있고, 규모가 큰 편이며,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수욕장이기도 하다. 그리고 제주도의 북쪽 해안을 시작으로 동쪽으로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제주도의 주요 관광거리 중 하나이다. 해안도로를 끼고 멋진 바다 조망의 카페들도 아주 많이 위치하고 있다.  

산과의 접근성은 제주도의 모든 지역과 동일하다. 제주도를 대표하는 한라산이 제주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기때문이다.  




제주도 동쪽(애월읍, 한림읍, 대정읍)의 인프라, 자연환경 등을 종합해보면, 각지역별로 특징들이 명확한 곳이며,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제주살이를 하러 온 사람들이 많이 거주 하는 곳이다.


애월읍은 제주도에서 제주시의 인프라도 어느정도 누리면서 자연환경과 더불어 힐링을 목적으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한림읍과 대정읍은 영어교육도시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위해서 육지에서 온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는 곳이다. 


이들 지역은 1년살이, 1년 이상 장기거주를 위한 주택들이 제주도에서 가장 많은 곳이며, 타운하우스들이 가장 많은 곳이기도 하다. 만약 제주도에서 타운하우스를 구한다면, 이들 지역에 많은 매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어린 아이들과 함께 제주살이(1년살이 이상)를 고려하고 있다면, 제주시를 가장 추천하고, 그 다음으로 애월읍을 추천한다.


만약, 어린 아이들과 함께 제주살이(1년살이 이상)를 고려하고 있다면, 제주시를 가장 추천하고, 그 다음으로 애월읍을 추천한다.



<'제주살이'를 위한 제주도 집 구하기의 모든 것>은 

지속적으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목차 및 연재 순서"


1. 들어가며


2. 지역 정하기

  - 북쪽: 제주시

  - 남쪽: 서귀포시

  - 동쪽: 구좌읍, 표선읍, 조천음, 성산읍

  - 서쪽: 애월읍, 대정읍, 한림읍


3. 가격 정하기

  - 연세 VS 전세

  - 가격대별 특징


4. 제주살이 집 구하는 법

  - 1년 이상 살기(제주오일장 등)

  - 1달 살기(네이버 카페)


5. 제주살이 준비하기

  - 자동차 탁송

  - 제주살이 필수품 구매

  - 제주지역화폐 ‘탐나는 전’

    

6. 제주살이 걱정거리들

  - 벌레들

  - 축사 냄새

  - 곰팡이

  

7. 제주살이  구하기 주의사항



제주도에서 1년 생활의 하루하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고, 벌고, 쓰고)


<제주에서 1년 동안 뭐했니?> 

https://blog.naver.com/blue1206 



   

이전 04화 '제주살이'지역 정하기(동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