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포도 Oct 29. 2021

'제주살이' 연세 VS 전세 선택하는 법

[3장. 가격 정하기]


제주도의 주택 임대 시장은 전세와 연세, 그리고 단기 임대인 월세로 나눌 수 있다. 

전세는 2년이상의 장기 거주에 적합한 방식이며, 연세는 제주도1년살기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 딱 맞는 임대 방법이다. 월세는 제주도1달살기에 가장 적합하다

제주도살기를 결심한 사람들은 2년이상, 1년, 6개월, 1개월, 15일 등 각자 마다 정한 기간이 다를 것이다. 따라서 각각 가격을 비교하는 것보다, 제주도살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타운하우스 1년살기 연세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년을 기준으로 각자에게 맞는 기간을 곱하거나, 나누면 대략적인 예산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연세 2,500만원 이라고 가정하면 전세로는 4억원~4.5억원 수준, 월세(1달살기)는 2,500만원 / 12 X 1.21)

1) 월세에서 1.2를 곱한 이유는 연세보다 월세로 했을 경우, 대부분 20% 수준에서 더 비싼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이다.  


가격 정하기 첫번째, 연세 VS 전세

전세는 제주살이를 2년 이상 계획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전세 계약은 보통 2년단위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1년 정도 살고, 육지로 돌아갈 계획이라면, 내가 다른 세입자를 구해주고 나가야 한다. 아파트의 경우 중간에 전세 세입자를 구해주고 나가는데 조금 수월할 수 있지만, 타운하우스나 단독주택과 같은 형태의 집들은 전세 수요가 그리 많지 않은 편이라, 자금 회수의 불확실성이 매우 큰 편이다. 또한 제주도는 신구간이라는 전통 이사 풍속에 따라 신구간 기간 전후로는 매물이 풍부하지만, 그 이외의 기간은 거래 자체가 활발하지 않다. 따라서 제주살이를 1년정도 계획하고 있다면, 연세가 가장 적합한 임대 방법이다. 

만약 전세로 타운하우스를 구한다면, 해당 물건의 등기부등본을 꼭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주택이 감당할 수 없는 범위만큼 너무 많은 근저당이 잡혀 있다면 피해야 한다. 그리고 아파트가 아닌 일반 주택의 특성상 전세자금대출이 많이 나오지 않는다. 대출을 받는 개인마다 상황은 다르겠지만, 만약 4억원의 타운하우스에 전세로 들어가고자 한다면, 2억원은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있지만, 나머지 2억원은 본인의 여유자금 또는 은행의 개인신용대출 등을 이용해야 한다.


가격 정하기 두번째, 가격대별 특징

제주도의 주택 가격은 입지, 인프라, 환경, 교육, 집의 형태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미친다. 이는 전국에 있는 모든 주택 및 부동산의 특징들과 동일하며, 제주도 또한 이들과 다르지 않다.  

제주도 타운하우스의 가격대는 연세를 기준으로 대략적으로 1,000만원대에서부터 5,000만원사이에서 분포하고 있다.

연세 1,000만원대, 월세 120만원대 지역으로는 제주시 중심지에서 벗어난 제주도의 모든 지역에서 찾을 수 있다. 농가주택(제주도의 전통 1층 돌담집 형태), 방2개의 20평형대의 타운하우스, 20평대의 아파트 등이 있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입지, 인프라, 집의 컨디션, 환경, 교육 등 모든 것을 충족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중 몇가지를 포기해야 한다. 본인이 선호하는 것들만 충족하면 생활하는 데는 지장이 없기 때문에 1,000만원대의 금액으로도 훌륭한 집을 구할 수 있다. 

연세 2,000만원대, 월세 240만원대 지역으로는 제주도의 모든 지역에서 찾을 수 있다. 방3개 30평형대의 타운하우스, 30평대의 아파트 등이 있다. 앞서 1,000만원대에서 살펴봤던 농가주택은 2,000만원이 넘어가면 리모델링이 정말 고급스럽게 완료되어 있고, 바닷가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다거나, 입지 또는 환경적으로 매우 우수한 집들을 구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농가주택보다는 타운하우스를 선호하는 편이다. 해당 금액대에서는 입지, 인프라, 집의 컨디션, 환경, 교육 등 모든 것을 충족하는 집을 구할 수 있다. 

도심의 편리한 인프라를 누리고 싶다면, 제주시 중심지에서 조금 떨어진 지역, 서귀포 중심지 지역에 집을 구할 수 있으며, 인프라보다 바다와 조금 더 가까운 위치를 원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애월읍쪽으로 집을 구할 수도 있다. 

해당 금액대의 타운하우스는 매물은 애월읍에 가장 많이 분포하고 있으며, 아파트, 빌라 등은 제주시와 서귀포 중심지 인근에 많이 자리잡고 있다. 

연세 3,000만원대, 월세 360만원대 지역으로는 2,000만원대와 마찬가지로 제주도의 모든 지역에서 집을 구할 수 있으며, 금액이 4,000만원, 5,000만원대로 올라가면 입지나, 집 컨디션, 인프라 등 모든 면에서 우수한 최고급 타운하우스, 아파트, 빌라를 구할 수 있으며 해당 매물은 서귀포시 대정읍에 위치한 영어교육도시 인근에 많이 분포하고 있다. 단점으로는 관리비(기본 시설 관리비, 전기세, 가스비 등)가 비싼 경우가 많다.  

위에서 살펴본 가격대별 특징은 제주도의 주택의 대략적인 가이드를 알려드리고자 구분한 것이며, 세부적인 내용은 개별 주택의 상황에 따라서 많은 부분들이 달라진다. 따라서 본인의 경제상황 등 요소들을 고려해서 금액대를 정한 뒤, 개별 주택 매물을 본다면, 집을 구하는데 훨씬 더 수월할 것이다. 


<1년살이 풀옵션 과 노옵션, 뭘 선택하지?>

풀옵션과 노옵션은 대략 500만원정도 차이가 난다. 

제주살이를 목적으로 육지에서 제주도로 1년살이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연세 주택(아파트, 빌라, 타운하우스)들이 풀옵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풀옵션은 본인이 필요한 짐들과 몸만 들어가서 살면 될 정도로 모든 가전, 가구, 주방용품 등 모든 것들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풀옵션이 그냥 공짜로 주어진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모든 것은 내 임대료에 다 포함되어있다. 

풀옵션과 노옵션은 대략 500만원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된다. 물론 옵션이 어떤것인지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연세2,000만원에서 3,000만원대의 주택이라면 이정도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에 따라, 풀옵션 또는 노옵션을 선택해서 집을 구하도록 하자.



<'제주살이'를 위한 제주도 집 구하기의 모든 것>은 

지속적으로 연재될 예정입니다~^^


"목차 및 연재 순서"


1. 들어가며


2. 지역 정하기

  - 북쪽: 제주시

  - 남쪽: 서귀포시

  - 동쪽: 구좌읍, 표선읍, 조천음, 성산읍

  - 서쪽: 애월읍, 대정읍, 한림읍


3. 가격 정하기

  - 연세 VS 전세

  - 가격대별 특징


4. 제주살이 집 구하는 법

  - 1년 이상 살기(제주오일장 등)

  - 1달 살기(네이버 카페)


5. 제주살이 준비하기

  - 자동차 탁송

  - 제주살이 필수품 구매

  - 제주지역화폐 ‘탐나는 전’

    

6. 제주살이 걱정거리들

  - 벌레들

  - 축사 냄새

  - 곰팡이

  

7. 제주살이  구하기 주의사항



제주도에서 1년 생활의 하루하루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먹고, 마시고, 놀고, 즐기고, 벌고, 쓰고)


<제주에서 1년 동안 뭐했니?> 

https://blog.naver.com/blue1206 



이전 05화 '제주살이'지역 정하기(서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