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UNGIL큰길 Sep 16. 2021

위대함을 만드는 반복의 힘

반복이 탁월함을 만든다.


우리는 매일 비슷한 패턴의 반복적인 삶을 살고 있다. 일반 직장인이라면 출근 전 활동, 업무 활동, 퇴근 후 활동으로 구분 지어진 패턴의 삶을 반복하며 살아갈 것이다.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각자의 일정에 따른 매일 유사한 패턴을 유지하며 살아갈 것이다. 우리의 삶은 이러한 반복된 하루하루가 쌓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당장 오늘의 삶이 앞으로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바로 알기는 어렵지만, 일상의 반복이 차곡차곡 쌓여 위대한 결과로 이어지기도 한다.


직장인으로 처음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는 모든 업무에 서툴고, 한 가지 해결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렇지만 10년 정도 시간이 지나면 업무를 훨씬 더 쉽고 수월하게 해낸다. 또한, 자신의 경험과 비법을 후배들에게 가르쳐 줄 수 있을 정도의 전문성이 쌓이게 된다. 이는 지난 10년 동안 수많은 경험을 반복한 결과물이다.


개인의 삶의 발전을 위해 목표를 이루는 방법도 마찬가지이다. 결국, 남보다 탁월한 반복적인 노력의 결과물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창의적인 반복을 만들어라.


목표를 이루는 방법은 간단하다. 실행계획을 세우고, 성공할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하면 된다. 한 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달인 역시 그 경지에 이를 때까지 실패와 성공을 반복해서 만들어진 결과라 할 수 있다. 목표달성이나 성공 방법은 이렇게 단 몇 줄로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다. 그런데도 남다른 성취나 어떤 일에 통달한 사람이 드문 것은 반복이 지루하고 싫증 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은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을 재미가 없고, 견디기 힘든 것으로 여긴다. 매일 반복해야 하는 일을 단순히 견뎌내야 할 일이라 여기면 오랫동안 지속할 수 없다. 그러나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반복을 지루한 것이 아닌 재미있는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우린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이를테면 게임과 같이 말이다.


소위 중독성 게임이라 불리는 게임은 작동원리가 매우 단순하지만 한번 시작하면 쉽게 손을 뗄 수 없다. 이렇게 중독성이 강한 이유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바로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게임은 보통 아주 쉬운 단계에서 출발해 단계가 높아질수록 점점 어려워지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이는 한 단계 한 단계를 넘어설 때마다 성취감을 더욱 커지게 만드는 효과를 불러온다. 실패와 성공을 거듭하면서 한 단계 한 단계 넘어서는 짜릿함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게임처럼 즐겨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반복적으로 실행에 옮겨야 하는 행동을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하도록 그것을 게임처럼 만드는 것이다. 이 방법의 하나가 바로 행동을 기록하고 점검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매일 지속하고자 하는 활동이 있다면 실행에 옮긴 횟수를 숫자로 기록하는 것이다.


나는 매일 아침 일어나 출근 전 10분씩 명상을 하고 있다. 명상은 최소 수개월 이상 꾸준히 해야 효과가 나타나고, 목표를 성취했다고 할 수 있는 지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처럼 명상은 긴 시간의 훈련이 필요하고, 굳이 하지 않는다 해도 일상이 크게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초기에 지속하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나는 내가 명상을 한 날의 횟수를 기록하면서 중간에 그만둘 수 있는 위험을 완벽히 제거할 수 있었다. 횟수를 기록하면서 계속 이어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었고, 하루도 빠짐없이 해야겠다는 각오가 생겼다. 또한, 늘어나는 숫자를 보면서 내가 성장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치 게임을 하듯 말이다.      




끊임없이 뇌를 자극해라.


게임의 또 다른 묘미 중의 하나는 한 단계를 클리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는 것에 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 이 방법 저 방법을 시도해 보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아간다. 만일 늘 똑같은 방법으로밖에 움직일 수 없다면 금방 지루해져서 쉽게 그만두게 될 것이다. 개인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반복적인 활동 역시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자기계발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라 할지라도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행동에 어느 순간 지루함이 느껴지고, 매너리즘에 빠져 더는 지속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게임의 묘미를 더 하기 위해 이곳저곳에 비밀의 문을 숨겨 놓거나 아이템을 얻을 기회를 첨가해 놓듯이 반복활동에 뇌를 자극할 수 있는 첨가물이 필요하다.


나는 명상을 할 때 조금씩 방법을 달리한다. 다른 사람들의 명상법을 찾아보면서 따라 해보거나 시간을 늘리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변화를 준다. 그리고 주로 계곡의 물소리를 틀어 놓고 명상을 하는 편인데, 매일 똑같은 소리를 듣기보다는 조금씩이라도 변화를 주면서 새로운 자극을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라.


모바일 게임이 인기가 있는 것은 다른 이들과 함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와 대결을 하기도하고, 같은 팀이 되어 다른 팀과 싸우기도 한다. 혼자서 프로그램된 게임을 하는 것에 비교할 바가 아니다. 습관 형성을 위한 행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이를 적용할 수 있다. 혼자 하는 것보다 누군가와 같이할 사람이 있으면 훨씬 더 수월하고 재미있게 지속할 수 있다. 약간의 노력만으로도 온라인 카페나 동호회 모임 등 자신과 비슷한 분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을 얼마든지 찾을 수 있다. 만일 혼자서 실행에 옮기기 어렵다면, 함께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자. 누군가 함께 같은 길을 걸어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만으로도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서로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공유함으로써 나태함을 이겨낼 수 있을뿐더러 친목까지 도모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목표를 이루는 가장 확실한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