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tention Funnel에 대해서 (1)
1️⃣ Attention의 중요성. 그 시작은 Interrupt
- Forbes의 2017년 기사에 따르면, 현대인은 하루 평균 약 4천~1만 건의 광고에 노출된다고 한다.
- 하지만 이 중에서 우리의 시선을 멈추게 하는 것은 극소수이다.
- 무엇이 소비자에게 클릭을 하게 하고, 발걸음을 멈추게 하고, 제품을 살펴보도록 하는가? 결국 Attention에 대한 이야기이다.
- 지금 시대의 마케팅은 'Attention을 누가 차지 하는가'의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그렇다면 우리 일상의 사고(思考)를 막고 Attention을 차지하는 힘이 어디서 나올까?
- 그 시작은 바로 Interrupt에서 시작된다.
2️⃣ 우선 기존 AIDA 모델의 한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자.
- 기존의 AIDA 모델을 한번 고민해 보자.
- Attention -> Interest -> Desire -> Action의 흐름을 가진다.
- 프레임워크로써 행동심리학 적으로도 매우 훌륭하지만, 다음의 한계점이 명확하다.
1) 광고와 마케팅이 폭발적으로 넘쳐 나는 시점에 Attention이 제일 어렵지만 AIDA 모델에서는 이 부분은 명제에 가깝다.
2) AIDA 모델의 구조 또한, 브랜드와 메시지 중심이고 광고와 세일즈카피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유도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구조형식을 취하고 있다.
3) 즉, 현실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브랜드를 위한 프레임워크 성격이 강하다.
3️⃣ 하지만 수많은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현실은 다르다.
- 지금도 수없이 많은 브랜드가 생겨나고 소비자의 관심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 많은 브랜드가 '광고비를 태워라'. '강한 메시지를 던져라'라는 접근만 반복하고 있다.
- 하지만 정작 Attention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제대로 설명하거나 전략은 결여되어 있다.
4️⃣ 새로운 프레임워크 Attention Funnel에 대해서.
- Attention Funnel은 소비자의 심리적 몰입을 설계하는 프레임워크이다.
- 일단 관심을 끌면, 관심이 이어지도록 하는 설계이다.
5️⃣ Attention Funnel은 아래와 같은 설계 구조를 가지고 있다.
- Interrupt – 소비자(사용자)의 주의(attention)를 강제로 전환
- Intrigue – 호기심을 유발한다
- Involve – 감정적/인지적으로 몰입시킨다
- Inform – 유의미한 정보를 제공한다
- Inspire – 상상과 동기를 유도한다
- Invite – 저항 없이 행동하게 만든다
6️⃣ Interrupt는 Attention funnel의 첫 번째 단계이다.
- 소비자(사용자)가 전혀 무관심한 상태 혹은 다른 사고(思考)를 하는 상태를 방해(Interrupt) 하면서 시작한다.
- Interrupt라고 하여 부정적인 의미가 아니다.
- 우리가 어떤 사고나 행동을 하다가 호기심이나 자극에 의해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들을 의미한다.
- 쉽게 상상해서, 아무 생각 없이 산책을 하다가, 새로 연 카페 간판을 보고 멈춰서는 그 순간처럼, 무관심한 상태를 깨우는 자극이다.
- 즉, 소비자의 사고(思考) 혹은 무관심에 대한 Interrupt이고
- 이것이 Attention Funnel의 첫 번째 단계이다.
7️⃣ 다음 글에서는
- Attention Funnel에 대해 좀 더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
- 또한 Attention Funnel의 각 단계가 실제로 어떻게 구현되는지 사례들도 같이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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