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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소가 쏘아 올린 건기식 시장의 변화

2025년 건기식 시장이 급변할 것 같다.

by 애런하우스


1️⃣ 우선 최근에 '건기식'이란 단어를 심심찮게 들어봤을 것 같다.
- 건기식은 '건강기능식품'을 의미한다.
- 건강을 유지·증진하고, 특정 기능(면역력 개선, 항산화 등) 보조가 목적
-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은 생각보다 큰 차이가 있는데
- 쉽게 설명하면 건강기능식품은
1) 식약처의 고시된 원료(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제조하면 임상실험이 필요 없고
2) 기능성 인정제(등록중심) 방식이라 인증도 용이하다.
3) 인터넷쇼핑몰을 비롯한 거의 대부분 채널에서 판매도 가능하다.

2️⃣ 다이소 건기식 상품 철회 파장
- 지난 2월 24일 다이소에서 대웅제약, 종근당, 일양약품과 건기식을 출시한 이후,
- 불과 5일 만에 약사회 반발로 인해 판매가 철회되었다.
- 하지만 공정위가 약사회에 대해 납품 중단 관련 위력 행사여부를 조사하며 분위기가 반전되며,

- 다이소는 25년 4월 8일부터 기존 3개에서 12개 브랜드로 늘여서 건기식 판매를 시작했다.

3️⃣ 건기식 제품의 유통 채널 확대 움직임
- 사실 기존에 약사회 압력으로 인해 건기식 제품 유통채널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 다이소가 쏘아 올린 이슈 이후, 유통업계 전반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 약사들의 이익이 소비자의 선택권보다 우선 될 수 없다는 인식의 변화이다.
- 현재 편의점 CU를 비롯해서 일부 뷰티기업도 동참하고 있다.

4️⃣ 사실 약국에서 건기식 판매 비중은 높지 않았다.
- 건기식의 주요 판매채널은 인터넷쇼핑몰(69.8%) > 대형할인점(5.5%) 등이며, 약국의 건기식 판매 비중은 2024년 기준 4%에 불과하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자료 2024.)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약사회가 다이소에 반발하는 것은 과하다는 소비자들의 인식이 생기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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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기식이 왜 주목받고 있는가?
- 슬로우/웰에이징 개념이 2030대까지 확산되고 있다.
- MZ세대에는 '저속노화'라는 신조어가 확산되고 있고,
- 2016년과 2024년의 건강 관리 노력 수준을 정량적으로 비교했을 때,
- 20대는 30.8% -> 55.0% , 30대는 32.0% -> 49.5%로 크게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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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내 건기식 시장 규모
- 2024년 기준 약 6조 원 수준이었으나 (YoY-1.6%)
- 2025년은 7조 원으로 가파른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 이유는 3가지인데,
1) 2024년부터 글로벌적으로 5% 이상의 지속 성장률이 예상되며 (2026년 기준 약 2,200억 달러 시장규모 예측)
2) 초고령화 사회 + 젊은 세대에도 건강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3) 식품, 화장품 등의 제약 외 다양한 업종에서도 건기식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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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결론
- 사실 수년 전 '오쏘몰 이뮨' 출시 이후 한국에도 유사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고 최근에는 필름형태(구강), 올데이팩(개인화) 등의 제품도 볼 수 있다.
- 즉, 건기식 제형 편의성이 크게 좋아지고 발전이 진행 중이다.
- 이런 변화 속에서 다이소가 쏘아 올린 이슈는 건기식의 유통채널에서도 많은 변화를 예고한다.

✅ 출처
- EBN산업경제 기사 (3.27)
- 나스미디어 2025 업종트렌드 (건기식)
- 건강기능식품협회 '2024 건강기능식품 시장 현황 및 소비자 실태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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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6_203749.png <참고: 다이소의 최근 5년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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