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를 좋아하는 아이
2번 유형 아이들은 사람들을 좋아합니다. 다른 사람을 잘 배려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미리 챙겨주는 아이들입니다. 집에 손님이 오면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고 반가워하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 살피는 아이들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을 친구들에게 잘 나눠주고, 자기가 원하는 놀이보다 친구가 하고 싶은 놀이를 늘 같이 해주는 아이들입니다.
학교에서도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서 인사하고 혼자 있는 친구들을 보면 가서 말을 걸어주고 다른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도록 관계를 이어 갑니다. 주변에 필요한 일이 있으면 시키지 않아도 나서서 사람들을 위해 도와주는 아이입니다. 대부분 자신의 원하는 것보다는 주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따라가고 맞춰주기 때문에 착한 아이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지요.
다른 사람에게 사랑받고 싶어 합니다. 그런 마음으로 인해 늘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해주려고 하고, 대체로 귀여운 인상을 보여준답니다. 그러나 주변 사람에게 너무 많이 집중하여 에너지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쉽게 감정적이 될 수 있어요. 평소에는 무척 공손하고 예의 바르고 온순하지만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게 되면 갑자기 화를 내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요. 그렇게 화를 내고 나면 다시 미안해져서 다른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고 원하는 것들을 맞춰주면서 다시 관계를 이어가고자 시도하는 아이들이에요.
사람은 누구나 화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유형의 아이들은 화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 자체에 당황합니다. 화를 내도 괜찮다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을 강하게 말해도 괜찮다고 알려줄 필요가 있어요. 화가 난다는 것은 건강하다는 신호일 수 있다고 ‘화’라는 감정에 대하여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지 않도록 아이와 대화를 많이 해주는 게 필요합니다.
2번 유형의 아이들은 함께 있는 사람에게 잘 지내려고 최대한 상대방에게 맞춰가는 유형입니다. 이들의 생각은 주변 사람들에게 모두 집중되어 있지요. 그래서 부모에게도 많은 관심을 요구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감정과 기분에 맞춰주지 않으면 사랑받지 못한다고 느끼는 유형입니다. 부모 중 한 명과 아이가 둘이서만 있으면서 충분히 사랑받는 느낌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을 따로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남을 돕기 좋아하고 친구와 함께 하는 활동에 많은 에너지를 쏟기 때문에, 자기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아하는 색깔, 냄새, 음식, 분위기 등을 자주 물어봐서 아이가 자신의 기호에 대하여 고민하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친구 없이 산이나 바닷가 등 자연 속에서 보내는 시간을 확보해 주고, 박물관, 미술관, 수족관 등 다양한 장소에 부모와 함께 다니면서 너무 인간관계에만 집중된 시야를 넓혀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유형 아이들은 혼자서 있는 시간을 무척이나 외롭고 쓸쓸하게 여깁니다. 괜히 혼자 버려진 느낌을 받게 되죠. 그러나 사람은 인간관계도 중요하지만, 혼자 있는 시간도 균형을 맞춰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모든 활동을 친구와 함께 하는 것들로 맞춰서 계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이의 계획을 살펴보고, 혼자서 하는 활동들도 친구와 하는 활동과 비슷하게 맞춰 가도록 균형감각을 기르게 하는 게 필요합니다.
2번 유형의 아이들은 대체로 외향적이고 밝은 성격입니다. 이 유형의 아이가 갑자기 우울해한다든지 학교에 가기 싫어한다면, 누군가와 갈등이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은 정서적 지지입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다른 유형의 아이들보다 부모의 애정표현과 인정, 관심, 칭찬을 많이 요구합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어주고, 아이의 생각과 의견을 당당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해주세요. 인간관계의 갈등에서 상대방에게 맞춰가기만 하지 말고, 때로는 아이의 감정을 더 강하게 나타내도 된다고 자주 알려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규칙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은 2번 유형의 아이들에게 자신감과 의사결정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를 두려워합니다. 아이가 자주 당황하거나, 걱정과 슬픔에 빠져 있다든지, 갑자기 잠을 많이 자거나 평소와 다른 식습관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2번 유형의 아이들이 주로 하는 행동을 살펴볼까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나요?
다른 사람들이 원하는 것에 맞춰 주려고 하나요?
친구에게 영향을 많이 받나요?
사람들의 말에 쉽게 상처받는 편인가요?
엄마가 기분이 안 좋을 때 엄마의 마음을 살펴 주려고 노력하나요?
겉으로 볼 때 말을 잘 듣는 아이처럼 보이나요?
시키지 않아도 엄마의 일을 도와주려고 애쓰나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나요?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 하나요?
학교에서 착한 아이가 되려고 노력하나요?
아이의 행동을 떠올려보면서, 우리 아이 안에 2번 유형의 성격이 어느 정도 있나 확인해 보셔요. 혹은 아이에게 “네가 생각하는 너는 어떠니?” 각 항목별로 물어보셔도 좋아요.
다음에 소개하는 그림책을 보시면, 이 유형의 아이들을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2번 유형 아이들은 이 그림책 속의 주인공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위안을 받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