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유형 아이에게 적합한 공부환경

소소한 Tip3-3

by 김혜주 비올라


3번 유형의 아이들은 목표를 글로 써 놓기면 하면, 어떻게든 그 목표를 달성하는 아이들입니다. 경쟁심이 강하고, 기왕이면 100점 맞기를, 그리고 이왕이면 1등 하기를 원합니다. 일정한 성과에 대하여 보상을 자주 해주는 것은 더 열심히 하도록 하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그러나 그 성과의 기준이 결과물로 정하면 더 빨리 더 많은 것을 하려는 마음을 부추기에 됩니다. 공부라는 것은 결과가 아니라, 매일 반복하는 훈련이라고 정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정답을 찾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매일 스스로 다양한 오답을 깨닫는 과정이 공부라는 것을 반복해서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1번 유형의 아이는 함께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방법을 고민해 보는 게 필요하였죠. 그러나 3번 유형의 아이는 스스로 목표를 세워보도록 하고, 그렇게 정해진 목표를 칭찬해 주면 됩니다. 다만 그 목표를 꼭 달성할 필요는 없으니, 쉬면서 하라고 알려주면 좋습니다. 1번 유형의 아이에게 규칙을 모두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그래도 괜찮다고 알려주었죠. 3번 유형의 아이들에게는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규칙을 어기는 것은 안 된다고 명확하게 알려줘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정직과 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내면화하도록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정직하게 규칙을 다 지켰다면, 목표를 다 하지 못하더라도 결과보다 정직한 과정이 더 훌륭하다고 칭찬해 줍니다. 친구와 협력하고, 조금 늦게 가더라도 함께 가는 것의 기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keyword
이전 22화3번 유형 아이에게 평소에 해주면 좋은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