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 유형 아이를 양육 중인 엄마에게

소소한 Tip3-1

by 김혜주 비올라

3번 유형의 아이들은 무슨 일을 하든 엄청난 노력을 넘치도록 합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에게 칭찬을 하면, 칭찬받은 행동을 열심히 하려고 합니다. 칭찬과 인정은 산소와 같은 것이죠. 그래서 칭찬을 들으면 더 많이 노력하려 하고 칭찬에 더 집착하게 됩니다. 때문에 이 유형의 아이들에게 칭찬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합니다.


이 유형의 아이들은 ‘유능하고 똑똑하고 완벽하다.’라는 칭찬을 듣게 되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그런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애쓰게 됩니다. 보여지는 이미지에 무척 민감하기 때문에, 좋은 이미지를 보여주는 것에 집착하느라 솔직한 모습을 숨기게 됩니다. 칭찬을 할 때는 결과보다는 노력에 집중해서 구체적으로 하라는 육아서에 나오는 이야기는 특히 3번에게 잘 맞지요.


자신의 실수나 결점이 드러나면 인정받지 못하게 될까 봐 두려워합니다. 이는 사랑받지 못할 것이라는 감정적인 부분과 동시에 능력이 부족하면, 공동체에서 소속되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사고체계도 포함됩니다. 주변에서 원하는 것을 제대로 성취하기 위해서, 정작 자신이 원하는 것을 생각하지 못하게 됩니다.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느낌을 느끼는지, 오늘 하루 느꼈던 감정목록을 작성해 보도록 하는 등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격려가 필요해요.


3번 유형 아이들에게는 항상 너를 사랑한다는 고백이 수시로 필요합니다. 애정표현을 직접 원하는 2번 유형 아이들과 달리, 3번 유형 아이들은 대체로 감정적이고 정서적인 요구를 표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가 무언가 잘하지 않아도, 실패해도, 꼴찌를 해도,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사랑한다는 표현을 자주 해주어야 합니다.

apps.4480.14482183289354165.933243c0-77e6-4aa3-8dc1-7dc8f98f1fac.jpg


keyword
이전 20화3번 유형 그림책 2. 어떤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