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ey Soon Mar 19. 2022

문장 그림 ❹ 관계대명사가 한눈에 딱!

: 관계대명사 묶음 문장구조 한 눈에 알아보게 그림

★복습 (#12 : 관계대명사 사용한 묶음 문장)

 ❚  관계대명사에 관한 핵심 사항

 : 두 가지 요소(접속사, 명사)를 하나(관계 대명사)로 압축하는 게 관계 대명사의 기본 기능  

 [접속사(딱풀, 연결체인) 위 예문에서 ‘and’: 두 문장을 붙이는 역할.] 별 큰 뜻이 없음.

   [the sunflower: 바로 앞의 ‘a sunflower’하고 같은 것. 중복 표현된 것.] 중복된 정보.


두 개의 낱개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붙이기만하고 별 다른 뜻이 없던 그저 그런 접속사 ‘and’와 동일한 물건인 앞 문장의 ‘a sunflower’와 뒷 문장의 중복된 ‘the sunflower’

이 두 가지 요소를 녹여서 하나의 새로운 단어(관계대명사: who, which, that, what)로 압축시키는 것이 바로 영어 고수들이 자주 쓰는 문장 압축술이다.


❚ 관계대명사는 이럴 때 사용


관계대명사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상황에 사용 한다.

❶ 앞 문장에 나온 사람(person)이나 사물(thing)이 구체적으로 어느 사람(which person) 또는 어느 것 (which thing)을 가르키는 지 꼭 짚어줘야 할 때 쓴다.

❷ 앞 문장에 나온 사람(person)이나 사물(thing)에 대해 추가 정보를 주고 싶을 때 쓴다.


❚ 우리가 ‘관계대명사’에 관해 기억해야할 딱 두 가지

관계대명사가 있는 문장 구조에 관해 다음 두 가지만 기어가면 된다.

➀ ‘관계대명사가 있는 문장’이 What/who에 해당하는 정보일 경우:

     - 빨간 뼈대 위에 위치시키기  

     - 핵심 내용으로 파악하기

➁ ‘관계대명사가 있는 문장’이

    Which one/추가 정보/ when/where/why/how에 해당하는 정보일 경우:

     - 빨간 뼈대 아래에 위치시키기  

     - 세부 내용으로 처리하기


관계대명사가 쓰이는 문장은 길기때문에 우리에겐 다소 복잡해 보인다. 그런 복잡한 문장을 말로 설명하면 더 이해가 힘들어 진다. 하지만, 그 문장을 그림(다이어그램)으로 보면 한 눈에 그 문장 구조가 파악된다.   


❚ 뼈대 잡기 연습

아래 <예시문1~4>의 뼈대를 그려보자.

 **우리를 힘들게 하는 관계대명사 해결법**

1.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찾기

2. 관계대명사 (who/which/that/ what)가 있는 문장이 which one? (어느 Ann?)에 대한     대답임을 확인하기.

   - Which Ann (어느 Ann)? ‘옆 집에 사는 Ann’      

3. 빨간 뼈대 아래에 위치시키고 세부 정보로 처리하기.

 **우리를 힘들게 하는 관계대명사 해결법**

1.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찾기

2. 콤마 (,) 관계대명사 (who/which/that/ what)가 있는 문장이 ‘세부 추가 정보’임을 확인하기.

   - Ann에 대한 추가 정보? ‘Ann이 옆집에 사는 데’      

3. 빨간 뼈대 아래에 위치시키고 세부 정보로 처리하기.


콤마 (,)가 있는 관계대명사 문장 (세부 추가 정보)이나, 콤마 (,) 가 없는 문장 (세부 필수 정보) 이나 그 기본 구조는 같다.  

 **우리를 힘들게 하는 관계대명사 해결법**

1. 문장의 주어와 동사를 찾기

2. 콤마 (,) 관계대명사 (who/which/that/ what)가 있는 문장이 ‘세부 추가 정보’임을 확인하기.

   - Simon에 대한 추가 정보? ‘이제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3. 빨간 뼈대 아래에 위치시키고 세부 정보로 처리하기.


‘what you are saying’ 큰 파란 박스는  ‘I can’t hear’ 라는 문장의 일부로 '뭐를 못 듣는다고?'에 대한 필수 정보가 들어 있으므로 파란 박스 통째로 빨간 뼈대에 올라간다.  한편, 그 파란 박스 안의 문장,'what you are saying'에서 'what'은 'you are saying'의 목적어이다. 이것 역시 그 작은 문장 ('you are saying') 문장의 필수 정보라서 그 파란 박스 안의 문장 뼈대 위에 위치시킨다. 

‘that he has passed the exam’은 ‘I can’t believe’ 라는 문장의 일부로 What(뭐를 못 믿는다고?)에 대한 정보가 들어 있으므로 빨간 뼈대에 올라간다. 한편, 파란 박스 안의 문장 'that he has passed the exam'에서 'that'은 없어도 상관이 없다. 즉, 문장의 필수정보가  아니라 파란 박스 안의 문장 뼈대위에 위치 시키지 않고 그저 점선으로 이어서 윗쪽에 기입할 뿐이다. 


★[주의 사항] 접속사 that 과 관계대명사 what 구별 ★

위 그림에 나타난 것처럼, <예시5>에서 접속사 that은 문장의 필수 요소가 아니라서 문장 위에 점선으로 그저 이어놓지만, <예시 4>에서 관계대명사 what은 문장의 필수 요소라서 문장 뼈대 위에 속해 있다.


❚ 결론

관계대명사가 있는 묶음 문장은 단순히 접속사로 묶어진 문장과는 그 내부 구조가 다르다. 그 두 문장 간의 관계 및 그 묶음 문장의 구조는 그림을 통해 한 눈에 딱 알아 볼 수 있다. 주된 문장 말고 나머지 문장이 which one, when, where, why. how에 대한 정보이면 빨간 뼈대 아래에 선을 그어서 메인 문장과 연결하면 된다. 관계대명사(who, which, that)가 있는 대부분 문장이 여기에 속한다. 한편, 주된 문장 말고 나머지 문장이 who, what에 대한 정보이면 메인 문장의 빨간 뼈대 위에 그 정보를 올리면 된다. 주로 관계대명사 ‘what’이 있는 문장이 여기에 속한다.


이제  이상 관계대명사절이 목적어로 쓰이니 수식어로 쓰이니 말로만 풀이하는 문법은 필요 없다. 그저 문장 구조 그림(다이어그램) 눈으로 보고  문장 구조를 직관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바로 빠른 읽기와 듣기의 지름길이다.  


이전 17화 문장 그림 ❸ 접속사가 한눈에 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