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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한 명당 억대 매출 내고 있는 고효율 기업 3곳

더캡틴, 라이클컴퍼니, 프렌즈큐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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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한 사람당 얼마를 벌어들일까'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카페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직원이 두 명 뿐인데 한 달에 수천만 원 매출을 낸다면, 분명히 효율적으로 굴러가고 있을텐데요.

메뉴 구성이든, 고객 관리든, 혹은 시스템이든 어딘가 숨은 비결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조직 한 명이 만들어내는 매출의 크기를 보여주는 지표가 바로 직원당 매출액입니다.


인력 대비 얼마나 탄탄한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값으로,

해당 데이터는 혁신의숲 2.0을 런칭하면서 새롭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오늘 탐방설명서에서는 직원당 매출액으로 주목할 기업 3곳과 함께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1) 오늘의 탐방로 : 직원당 매출액


Q. 1인당 매출액, 어떻게 계산하나요?

직원당 매출액은 해당 연도의 매출액을 해당 연도의 고용인원 평균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Q. 1인당 매출액, 무엇을 말해줄까요?

1) 운영 효율성 : 적은 인력으로도 매출을 크게 내는 구조인지 확인 가능
2) 시장 적합성 : 고객 수요와 비즈니스 모델이 안정적으로 맞아떨어지는지 판단할 수 있는 지표
3) 조직 역량 분포 : 특정 인력에 매출이 집중되는지, 전반적으로 고른 효율을 내는지 파악 가능

Tip : “우리 조직은 어떤가?”를 직접 계산해보면, 내부 효율성을 객관적으로 점검할 수 있습니다.

Q. 1인당 매출액이 높다면 어떤 조직인가요?

1보통 고부가가치 제품이나 반복 결제가 안정적으로 발생하는 서비스를 운영해요.
또한 내부 프로세스가 단순하고, 고객 획득·유지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 반대로 인력이 많은데 매출이 낮다면, 사업 구조 재검토가 필요한 시그널일 수 있습니다.



2) 재구매율 주목 기업 HOT 3

*기업 소개는 가나다 순입니다.


[ 주목 기업 선정기준 ]

1. 단가 구조로 인해 B2C 기업에 한해 선정

2. 고용인원이 30명 이하인 기업 대상 (25년 6월 기준)

3. 이외에도 혁신의숲 핵심지표가 전제척으로 우상향하고 있는 기업



2-1. 더캡틴 [자세히 보기]

노량진 수산시장 기반 수산물 커머스 플랫폼 '손선장'을 운영하는 기업


직원당 매출액 : 7.3억원

24년 총 매출액 : 43.8억

24년 영업이익 : 621만원

■ 24년 평균 고용인원 : 6명

■ 25년 6월 고용인원 : 10명


더캡틴은 노량진 수산시장 기반 수산물 커머스 플랫폼 ‘손선장’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이외에도 저울 연동 키오스크와 방사능 계측 시스템 등 혁신 기술을 도입하여 소비자 신뢰를 높이고, 디지털화된 수산물 유통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image.png20250814144116.png 더캡틴의 주요 핵심지표 타임라인
image.png20250814161658.png 더캡틴의 직원당 매출액 및 기업 매출액





2-2. 라이클컴퍼니 [자세히 보기]

아웃도어 장비 렌탈 플랫폼 '라이클'을 운영하는 기업


직원당 매출액 : 5.8억원

24년 총 매출액 : 76억

24년 영업이익 : -5.6억

■ 24년 평균 고용인원 : 13명

■ 25년 6월 고용인원 : 10명


라이클컴퍼니는 아웃도어 장비 렌탈 플랫폼 ‘라이클’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자전거 구매 및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구매 전 시승하기 서비스, 모델별 비교, 고도화 필터링 기능 등을 제공하여 자전거 구매에 따른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돕습니다.

image.png20250814151530.png 라이클컴퍼니의 주요 핵심지표 타임라인
image.png20250814161623.png 라이클컴퍼니의 직원당 매출액 및 기업 매출액





2-3. 프렌즈큐브 [자세히 보기]

지역별 취미모임 플랫폼 '소모임'을 운영하는 기업


직원당 매출액 : 4.7억원

24년 총 매출액 : 23.5억

24년 영업이익 : 8.4억

■ 24년 평균 고용인원 : 5명

■ 25년 6월 고용인원 : 5명


프렌즈큐브는 취미모임 플랫폼 ‘소모임’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지역과 관심사에 맞는 모임을 쉽게 찾고 참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1년에 설립되어 무려 15주년을 맞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셜 플랫폼 사이에서 1세대로 여전히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image.png20250814151450.png 프렌즈큐브의 주요 핵심지표 타임라인
image.png20250814161554.png 프렌즈큐브의 직원당 매출액 및 기업 매출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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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직원당 매출액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직원당 매출액은 단순히 ‘얼마나 벌었나’를 넘어 조직 효율성, 성장 잠재력까지 엿볼 수 있는 데이터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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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31일 이후 플랜을 직접 결제하여 구독 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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