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te May 26. 2024

오케스트라의 교육적 사명

예술단의 사명이 재고되어야 하는 이유 

로이틀링겐은 독일 남부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 위치한 인구 약 11만 명의 작은 도시이다. 이 도시는 로이틀링겐시와 바덴뷔르템베르크주의 지원을 받아 문화예술의 교육적(사회적) 관련성을 추구하는 뷔르템베르크 필하모니 로이틀링겐(Württembergische Philharmonie Reutlingen, 이하 WPR)이 활동하고 있다. WPR은 약 80명의 음악가로 구성된 B 오케스트라로, 여성 지휘자가 이끌고 있다.


WPR은 지역적 뿌리와 국제적 성격을 동시에 강조하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사회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년 정기 및 투어 연주 외에도 25회 이상의 어린이 및 가족 콘서트, 젊은 청중을 위한 혁신적인 음악 실험 등을 통해 약 8000명의 어린이와 청소년들과 만나고 있다. 또한 독일에서는 유일한 인터랙티브 라이브 스트리밍 형식인 Netz-Werk-Orchester로 독일 오케스트라 재단으로부터 '혁신적 오케스트라 2019' 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바덴뷔르템베르크주에 속하는 로이틀링겐

WPR은 학교 교육에서 충족되지 못하는 다양한 음악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학생들이 단순히 음악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인상적인 프로젝트에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오케스트라 체험, 찾아가는 체험형 스쿨 클래식, 오케스트라와 음악극 등이 포함되어 있다. 또한, 차 안에서의 연주, 오케스트라의 가상현실 체험, 지역을 돌며 버스킹 형식으로 공연할 수 있는 이동식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WPR의 청각장애아이들을 위한 음악교육 프로그램


한국에도 이와 유사한 예술 교육 프로젝트가 있다. 문화예술진흥원이나 지역 문화재단과 같은 기관에서 교육 사업을 공모하고, 선정된 예술가들과 기획자들이 다양한 형태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그러나 이러한 프로그램이 양적 충족을 넘어 질적 다양성을 충족시키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지 의문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공공예술단체가 고용된 예술 자원을 통해 사회적, 교육적 역할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을까? 물론 한국의 오케스트라도 학교를 방문하여 음악을 들려주거나 학생들을 위한 교과서 음악회 같은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은 독일 오케스트라의 접근 방식과 다르다. 독일의 경우, 단발성 공연뿐만 아니라 오케스트라 악기 체험, 오케스트라 교육 등 실질적인 교육 참여를 학교와 연계하여 유도한다. 어린이, 청소년 관객층을 위한 기획 공연이 아닌 말그대로 음악 교육을 주도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 음악 교육 전담 부서가 독일의 거의 모든 오케스트라에 존재하며, 이는 공적 자금으로 운영되는 오케스트라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미래 세대의 관객을 개발하는 효과로 이어진다.


한국의 공립예술 단체는 정치적 이해관계자들로부터 높은 인건비와 근무 형태 등에 대한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한국의 예술단체가 시민들을 위한 문화예술 향유만을 담당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라고 본다. 문화예술 향유는 시립 예술단뿐만 아니라 사설 문화기관 및 이벤트 행사에서도 제공될 수 있다. 또한, 예술단이 자주 스타를 동원한 기획 공연과 경제 논리로 비교되는데, 이는 고급 레스토랑에서의 식사와 정성스럽게 준비된 집밥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 지자체가 많은 예술가의 인건비를 감당하는 이유는 예술과 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접근이 엘리트주의적 요소나 경제적 능력에 의해 제한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한국 시립 예술단이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공공 예술기관으로서의 교육적 사명을 반드시 재고해야 한다. 


WPR이 공개한 영상에서 청각 장애가 있는 아이가 더블 베이스를 만지는 장면과 같은 감동적인 순간은 예술과 교육이 결합한 모범적인 사례이다. 이런 교육 프로젝트는 공공 예술기관의 사회적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1auzE6_nXf4&list=PL3t9xLIIfa17hsKqADvFjR6tiXJeCyIE2&index=3

https://www.wuerttembergische-philharmonie.de/musik/


[제 글의 인용이 필요하면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오케스트라 운영시스템의 유연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