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별하 Nov 19. 2023

취미생활을 그리며...

낚시는 즐거워

토요일은 으레 늦잠을 자는 날이 되었다. 여느 때처럼 일상의 토요일 아침을 맞이하며 전기포트에 물을 올려 전원을 켰다. 차 주전자에 녹차 티백을 넣고 우려내어 따뜻한 차 한잔으로 밤새 불어대던 찬바람까지 수그러드는 것 같았다. 김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찻잔을 기울여 차 한 모금을 마시면서도 생각은 멈추지 않았다. 멍한 듯 초점 흐릿한 시선으로 딱히 무엇을 바라보는 것도 아닌데 한 곳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었다. 


한참을 멍하니 앉아서 차를 마시며 아점은 무얼 해 먹을까 생각하며 어제 봐둔 장거리를 머릿속으로 떠올렸다.  매주 금요일이 되면 퇴근길에 마트에 들러 주말에 먹을 반찬거리와 일주일간 챙겨 가야 할 도시락 반찬을 위한 장을 봤다. 사무실이 2년 전 이사하고부터는 구내식당이 없다. 매일 점심을 사 먹기가 불편해서 도시락을 싸가지고 다니다 보니 일주일분의 점심 도시락을 준비해야 했다.


벌써 주말부부 2년 차가 되었다. 이제 두 번째 겨울을 맞이하고 있다. 매주 금요일 오후 늦게 도착하는 남편과 함께하는 식사시간, 토요일 점심과 저녁은 그럴싸하게 먹으려고 준비했다. 일요일에 떠나는 남편은 긴 시간 동안 이동해야 하기에 속이 편안한 식사를 하는 편이었다. 오늘도 늦은 아침 겸 점심을 챙겨 먹고 나갈 채비를 했다. 보온가방에 뜨거운 커피를 챙기고 과일과 어제 기차를 갈아타며 사온 호두과자까지 담았다. 이 정도면 오고 가는 차 안에서 출출할 때 먹을 간식거리로 충분했다.


자주 가던 낚시터에 지인들이 나왔다며 얼굴 보러 오라고 했던 모양이었다. 지난번에 직원들과 밖에 나갔다가 '단감이 맛있게 생겼다'라며 집으로 보내온 택배 상자 중 한 상자를 챙겨 들었다. 국민학교, 요즘으로는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사촌형들을 따라다니며 배웠다는 낚시가 남편의 가장 애정하는 취미생활이었다. 요즘은 타지에 나가있다 보니 왔다 갔다 다녀가는 것만도 시간이 많이 걸려 낚시는 접은 지 2년이 지났다. 


어제 첫눈이 내리고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어젯밤은 거짓이었던 것처럼 하늘이 더 맑고 푸르고 쾌청했다. 지나가는 길가의 그늘진 산 둔덕에 조금씩 남아있는 쌓인 눈이 없었다면 첫눈이 왔다는 사실을 잊었을 정도였다. 한참을 달려 낚시터에 도착해 지인들과 알듯 모를듯한 대화를 나누었고, 나는 지인이 종이컵에 타준 노란 믹스커피 한 잔을 홀짝이며 이쪽저쪽 이야기하는 사람을 쳐다보느라 시선이 바쁘게 돌아다녔다.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들과 좋아하는 낚시 이야기를 해서인가 남편의 말소리는 약간 흥분한 듯 들렸다. 


"낚시 안 한지 꽤 오래됐지 아마?"

"한 1년 됐을 걸요?"

"그것도 더 됐어요. 1년 반이 넘어가네요. 벌써."


낚시꾼 3명이서 나누는 대화를 들으며 그저 옆에서 미소만 지을 뿐 딱히 할 말이 없었다. 그래도 남편은 낚시를 하지 않고 지인들을 만날 때면 꼭 나와 동행하기를 좋아하니 같이 다닐 수밖에. 곧 낚시터로 달려갈 날도 머지않은 것 같기도 하고.


"내년 여름에는 바쁜 일이 끝나니까 시간이 날 것 같아요. 내년 여름에 한 번 낚시하러 올 테니까 그때 같이 낚시합시다."


목소리가 노랫소리처럼 흥이 난 듯 들리는 것은 나의 착각일 수도 있겠지만 유난히 신이 난 뒷모습이었다. 예전에는 겨울이 지나 날이 풀리고 낚시터에 가기 시작하면 일주일이 멀다 하고 매주 한두 차례 가거나 주말에는 심지어 밤새 낚시터에서 살다시피 하고 새벽에서야 돌아왔다. 그때는 그러는 남편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몇 년 전부터는 그 반대가 되었다. 주말이 되면 오히려 낚시하러 가라고 등 떠밀어 보내고 있다. 유일한 스트레스 해소 방법이 기고 사람들을 만나는 소통의 역할을 해주고 있었기에 좋은 취미생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생활이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다. 같은 취미생활이면 더 좋았겠지만 취미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 일인가.  


#취미 #낚시 #주말나들이


매거진의 이전글 월화수목금금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