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삼삼한 수의사 Oct 20. 2021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라이온킹 티몬

수의사가 분석하는 티몬

출처 : 디즈니



 디즈니의 라이온킹은 정말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온 애니메이션입니다. 무파사의 계략에 쫓겨난 주인공 심바가 장성해서 왕위를 되찾아오는 서사는 마치 영웅 서사와 같고 조력자와 빌런으로 등장하는 여러 동물 캐릭터들도 매력적으로 그려지고 있는 애니메이션이죠. 그중에서 가장 매력 있는 조력자로 등장하는 캐릭터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바로 티몬과 품바 중에 티몬인데요. 개그 캐릭터고 상당히 가벼운 캐릭터지만 의리는 있는  티몬은 과연 어떤 동물이고 어떤 특징을 가졌을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


티몬은 미어캣이다.


출처 : 디즈니



  주위의 검은 자국, 길쭉한 몸을 가진 티몬. 그리고 위의 사건이 일어나는 배경이 아프리카임을 감안한다면 가장 비슷한 동물은 바로 미어캣입니다. 미어캣은 식육목 몽구스과(!) 속하는 포유류로 주로 남아프리카 초원에서 서식하며 크기는 50cm 무게는 1kg 정도 나가는 작은 육식동물입니다. 털은 갈색이며 등에 검은 줄무늬가 있는데  티몬과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친구들은 남아프리카의 평원에서 생활하는데 주로 굴을 파고 30마리 정도 무리 지어 생활하는 사회적 동물입니다.​ 실제로 티몬은 미어캣을 모티브로 만들어진 동물이라고 하며 티몬과 품바를 실사화한 작품에서 티몬은 미어캣으로 등장하였습니다.

​​

티몬과 품바 실사화 / 출처 : 디즈니


티몬은 웬만한 독에는 끄떡도 하지 않을 것이다.


출처 : 레딧


 미어캣은 벌레도 먹지만 독이 있는 전갈이나 뱀도 먹을  있습니다. 이러한 독에 대항하기 위해 웬만한 독에는 끄떡없도록 진화하였는데요. 미어캣이 속한 몽구스과의 경우 특이한 구조의 니코틴성 아세틸콜린 수용체를 가져 신경독성을 가진 뱀독성분이 부착이 되지 않아 거의 무력화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토끼를 죽일  있는 독의 6 양을 투여하고도 멀쩡하다고 하며 어지간한 전갈이나 뱀독은 견딘다고 합니다. 또한 미어캣은 혹시 모를 전갈 독에 대비해 전갈 독이 스며들지 않도록 전갈을 다듬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


 따라서, 티몬은 독에는 상당히 자유로운 편일 것이며 독성이 있는 곤충이나 뱀도 잘 먹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같이 다니는 품바 역시 지방층이 두꺼워 뱀에 물려도 크게 타격이 없을 것이니 티몬과 품바는 비록 개그 캐릭터지만 뱀들에게는 저승사자나 다름없겠습니다.


일반적인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모습. 이 곳에서 신경전달물질을 받아들이는데, 여기에 보통 독성 성분이 붙어버려 신경계를 마비시킨다.



​​


티몬은 무리에서 쫓겨났을 것이다.


출처 : 디즈니


 무리 내에서 생기는 경쟁이 싫어 독립했다고 하는 티몬. 하지만 미어캣 자체가 무리를 지어 생활하려는 본능이 강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무리에서 쫓겨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미어캣은 30마리가 무리 지어 생활하는데 그 안에서의 생존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동족 살해도 빈번히 일어날 정도로 굉장히 경쟁적인 분위기라고 합니다. 미어캣의 무리를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미어캣은 모계사회로 강한 암컷(흔히 말하는 여왕)을 중심으로 수십 마리를 거느립니다. 그리고 여왕의 유전자를 더 많이 퍼뜨리기 위해 다른 암컷이 임신하면 쫓아버리기도 한다는데요. 이렇게 잔혹한 행동에도 여왕을 건드리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그 여왕의 힘 때문입니다. 아주 특이하게도 여왕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수컷보다 2배는 더 많이 나와 힘이 굉장히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이러한 특징은 미어캣 하나뿐입니다.) 어쨌거나 미어캣 사회는 서로의 먹이를 뺐고 필요에 따라 동족을 죽일 만큼 삭막한 경쟁 사회인데 비록 수컷은 그에 자유로운 편이지만 티몬은 무리의 생존경쟁에서 밀려 혼자가 되었을 가능성이 클 것 같습니다. 스스로 떠나기엔 미어캣은 서로 뭉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죠.

​​


티몬은 피하지방층이 두껍거나 털이 많아 겨울을 잘 버티는 것 같다.



출처 : 디즈니


 사실 미어캣은 추위에 매우 약합니다. 그래서 추운 겨울 날씨에는 주로 굴에서 생활하는데요. 미어캣을 분양받아 키우는 사람이라면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겨울철 온도일 정도로 미어캣들은 추위에 매우 약합니다. 그러나 위의 사진에서 보시면 티몬은 눈이 쌓인 곳에서도 자유롭게 다니는 것으로 보아 추위에 매우 강한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선 우선 충분한 열량을 섭취해야 하며, 피하지방층이 두껍고 열을 보존해  털이 많을 경우 추위를  견딜  있습니다. 따라서 티몬은 위의 조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다른 미어캣에 비해 충분한 열량을 섭취해서 피하지방층이 두껍고 털이 수북하게 많아 겨울을  버티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안 춥니? / 출처 : 디즈니



마치며


출처 : 디즈니



 지금까지 티몬에 대해서 분석하였습니다. 티몬은 미어캣으로 웬만한 독에는  하나 깜빡하지 않을 것이며 비록 무리에서 쫓겨나 혼자가 되었지만 피하지방층이 두껍고 털이 많아 추위는  견디는 것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미어캣은 아주 귀여운 생김새와는 달리  사회 내부를 보면 굉장히 냉혈한 여인천하 사회입니다. 어디서나 무리가 형성되면 경쟁은 자연스럽게 생기는  같아 안타깝네요.

작가의 이전글 [수의사가 보는 동물 캐릭터] 마이펫 토끼 스노우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