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립 Aug 12. 2022

생활기록부가 ADHD 진단에 도움이 되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직접 경험하고 쓴 성인 ADHD이야기

저는 20~30대 젊은 환자분들께 생활기록부를 요청하는 편입니다.


생활기록부가 뻔한 내용이 적혀있을 테니 별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는 그렇지만 적어도 초등학교 생활기록부아동의 기질과 아동기의 사회성이나 행동 등 진단에 도움 되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보는 영역은 초등학교 학년별 담임 선생님의 종합 평가입니다.


저학년 때는 아이의 기질적 특성이 언행으로 잘 드러나는 시기이기 때문에 더 많은 참고가 됩니다


수업 시간에 착석이 안 되거나 선생님의 말에 끼어들거나 친구들과 자주 다투는 일이 있었다면 아동기에 진단을 받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인기에 처음 ADHD 진단을 받는 분들은 대놓고 부정적이 내용이 기술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그런데~!  

이 분들의 경우에도 선생님들께서 생활기록부에 부정적인 내용을 대놓고 쓰기 어렵더라도 짚고자 하는 바를 좋은 표현 속에 버무려서  써주십니다.

역시 선생님의 내공이..

oooooo를 할 수 있으며 ooo을 잘하나 차분히 앉아 공부하는 습관이 요구됨.
상상력과 창의력이 뛰어나 때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 주어진 과제를 끝까지 수행하는 끈기가 다소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학습에 대한 의욕은 있으나 행동이 느려 끝 마무리가 소홀할 때가 있습니다.
전반적인 학업 수행이 양호하고... 때로 꾸준함이 요구되는 과제 해결을 어려워하며..
친구들에게 정이 많고 이야기하기를 좋아하나... 다소 산만하여 학습에는 지장이 됩니다.
머리가 좋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으나 차분함이 요망됨.
기본적인 학습 능력은 우수해 보이나  학습량이 다소 아쉽습니다. 조금 더 노력하면 훨씬 더 나은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으리라..

전체 내용 중에 어떤 특성이 전달하고자 하는 포인트인지 그 행간을 잘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가 있습니다.


고학년이 될수록 학습 태도뿐 아니라 또래 관계에 대한 내용이 자주 기술됩니다.

주관이 강하며 자신의 생각을 과감하게 행동을 옮기는 편이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배려하는 태도가 요구됨.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하나 때로 자기중심적인 행동으로 인해..
평소 친화력이 좋아 친구들과 잘 어울리나 가끔 장난이 지나쳐서 갈등이 생길 때가 있어..
발표 의욕이 왕성하고 학업 성적이 좋으나 교우 관계 개선을 위해 좀 더 겸손한 자세가 요구됩니다..


학업 수행이나 대처기술이 양호해서 부정적인 표현은 없지만 맥락을 고려해서 ADHD의 특성이 추정되는 내용을 찾을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하여 수업시간에 질문을 많이 하고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합니다.
명랑 쾌활하고 친구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친구들의 의견을 잘 들어주고 대변하기를 좋아함.
재치 있는 말과 행동으로 주변을 즐겁게 하여 친구들의 호감을 받음.

학습에 대한 의지가 높고 성적이 우수하나 간혹 시기별로 기복이 있습니다.


기왕이면 중학교 생활기록부도 있으면 학업 수행이나 교우 관계, 학교 생활 적응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시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시게 되면 생활기록부를 미리 준비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 생활기록부에 특이 사항이 없다고 해서 ADHD가 배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생활기록부는 나이스 대국민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발급할 수 있습니다.

2003년 이후 졸업생부터 가능하며 그 이전 졸업생은 교육청이나 지자체 등을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전 04화 선생님이 바로 진단을 안 해줘요 병원을 갈아타야할까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