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의 귀재라고 불리는 워런 버핏이 대학생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을 때였습니다. 한 학생이 워런 버핏에게 “당신은 진정한 성공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을 했습니다.
워런 버핏은 주저 없이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진정한 성공이란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사랑받는 것이지요.”
성공의 척도는 돈이나, 권력이나, 위대한 발명품이나, 세계를 주름잡는 연예인이나, 훌륭한 운동선수가 아니라 가장 가까운 가족, 이웃, 그리고 친구들에게 사랑받는 사람입니다.
워런 버핏은 뉴욕 근교의 평범한 주택에서 50년이 넘게 살고 있습니다. 담장도 없고, CCTV도 설치하지 않은 채 세계 최고의 부자 워런 버핏은 이웃들에게 그저 평범한 이웃집 아저씨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는 자선단체에 천문학적인 돈을 기부하기도 하고, 자신의 재산을 대부분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그가 그렇게 할 것이라고 믿고 있으며 그것은 많은 사람들이 그를 신뢰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역사 앞에, 사람 앞에, 그리고 지금 이 순간 자신에게 정직한 사람이야말로 가장 성공한 사람일 것입니다.
내가 꿈을 꾸지 않는 한, 그 꿈은 절대 시작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언제나 출발은 바로 '지금 여기'인 것입니다.
때를 기다리다, 혹은 조건을 맞추려다 보면 어느새 현실에 파묻혀 희망도 사라집니다. 지금 있는 이 자리가 최선의 자리입니다.
지금 이 순간이 다시없는 축복의 자리입니다. 그 어떤 조건도 환경도 지금 여기보다 좋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주어진 조건을 감사히 받아들이고 그 토대 위에서 새롭게 시작할 때 희망은 싹을 틔울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자기의 길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기 길을 찾아가는 여정입니다. 자기만의 고유한 삶을 창조하는 것이 스스로의 몫입니다.
그래서 비로소 나다운 사람이 되는 것, 이것이 곧 내게 맞는 삶을 올바로 사는 것입니다. 특별한 삶은 아니어도 자의식이 살아있는 자신만의 고유한 삶이야말로 진정한 삶, 내게 맞는 삶, 자신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는 삶이 될 것입니다.
지나친 요란함은 눈부심을 넘어 유치하기까지만 합니다. 우리는 그저 맑음을 위해 변해야만 하고 그렇게 되어야만 합니다. 광채 나도록 눈부셨던 기억은 없지만 왠지 눈부셨을 것만 같은 지난 시간의 스텝들이 가끔 살아나 뒤돌아보면 나를 미덥게 덮어 주었던 그림자 하나가 멀지 않은 창가에서 황홀의 바람을 날리고 있지만 말입니다.
모든 것을 근본으로 돌려놓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근본마저 떠나보내고 내게 남아있는 여백 속에서 아무런 흔들림도 공허도 남아있지 않음을 확인하고, 권태롭지 않은 감성과 이성으로 지금 이 순간, 여기 이 자리에서 새롭게 시작하는 삶을 엮어야 할 것입니다. 사랑으로 무장하고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삶만이 가장 최고의 삶일 것입니다.
지금 내게 부여된 임무는 무엇인지 찾아보는 시간과 주변을 돌아보며, 내 사랑이 필요한 곳은 없는지 살펴봐야겠습니다.
*사진= 워런버핏의 집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