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o Jun 07. 2024

숨겨진 가치 찾기 ‘Secret Code’ 현장 스케치

5부 : 게임학습콘텐츠 현장 스케치

여러분들은 '소풍'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김밥과 간식들이 당연히 가장 먼저 떠오르기는 하겠지만요. 저는 학급 친구들과 함께 여러 종류의 게임을 했던 것이 정말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가 가장 좋아했던 놀이는 '보물찾기'인데요. 다른 친구들 모르게 보물이 적힌 쪽지를 찾아냈을 때의 짜릿함이 아직도 기억에 남아있습니다. 오늘은 이 보물 찾기와 관련된 액티비티와, 그 현장의 모습을 전달드려보고자 합니다.



보물 찾기의 재미 요소


저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보물 찾기를 좋아하고, 또 보물 찾기가 재미있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는 오락거리에는 보물 찾기와 유사한 재미 포인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뽑기, 복권, *파밍 등을 예로 들 수 있을 텐데요. 이들의 공통점은 가치 있는 결과물을 얻기 위해, 희박한 가능성에 도전하는 행위라는 것입니다.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통해서 (실망을 하거나) 즐거움을 얻게 되는데요. 어렵거나 복잡하지 않다 보니 반복하기 좋고, 이런 점들이 모여서 계속 참여하게 되는 재미 포인트로 작용합니다. 


정리하자면, 보물 찾기는 그만큼 단순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길만한, 범용적인 재미 요소를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드릴 'Secret Code' 액티비티는 보물 찾기의 이러한 게임 방식과 재미 요소에 주목해서, 다수의 인원이 단순한 방식을 통해 즐거움과 학습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개발했던 액티비티입니다. 


*파밍 : RPG게임 등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적을 물리치는 행동을 통해, 원하는 아이템을 얻어 나의 캐릭터를 강화하는 행위



리프레시와 학습, 두 마리 토끼



참가자들이 Secret Code를 찾아 헤매고 있습니다. 오른편에 숨겨진 코드가 보이시나요..?

최근 Secret Code는 고객사의 인턴사원 리프레시 교육에 선보인 바 있는데요. 인턴과정을 마무리하는 교육에 포함될 액티비티라는 점에서, 고객사와 기획을 하는 단계에서부터 두 가지 공감대를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힘겨운 인턴과정을 잘 수행한 만큼, 연수원 공간에서 리프레시할 수 있는 즐거운 시간이 되었으면 함.

그럼에도, 단순히 즐기고 끝나는 시간이 아닌 회사와 회사가 중시하는 가치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었으면 함.  


그러한 점에서 Secret Code는 인턴사원 리프레시 교육에 안성맞춤이었습니다. 동료들과 숨겨진 보물을 찾아다니며 자연스레 리프레시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학습 또한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보물을) 찾고, (문제를) 풀고, (점수를) 얻는다!


연수원 공간 곳곳에 Code가 숨겨져 있습니다.


Secret Code의 플레이 경험은 보물 찾기와 마찬가지로, 매우 직관적입니다. 


1. 숨겨진 Code를 찾아,
2. 찾아낸 Code를 모바일 Web App. 에 입력합니다.

3. Code에 해당하는 Quiz(미션)를 해결하여,

4. 점수를 획득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기본으로, 교육의 목표나 참가자 등 전반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규칙을 조금 더하거나 덜어내며 최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지요. 


모든 교육 프로그램은 대상자의 특징을 잘 분석해서 그에 걸맞은 내용과 방법론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당시에도 대상자가 인턴사원이었던 만큼, Code 입력 시 등장하는 퀴즈의 상당 부분은 고객사의 핵심가치, 사업 현황, 회사의 역사 등 회사 관련 내용과 사회인으로서 알아야 할 비즈니스 매너 등으로 구성했습니다. 조금 더 가벼운 분위기와 서로 더 알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일반 상식과 넌센스 퀴즈, 개인적인 생각을 알 수 있는 Essay 문항 등도 빼놓을 수 없었죠.




Classic은 역시나 Classic입니다.


자유롭게 Secret Code를 찾고, 미션을 수행하는 모습입니다. 저희가 준비한 프로그램을 즐기는 모습을 볼 때 가장 뿌듯합니다.


비따비에서는 재미와 학습 효과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때때로, 해답은 생각보다 단순하고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 살펴본 'Secret Code' 액티비티를 즐기는 참가자들을 보며, 특히나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보물 찾기처럼,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직관적이면서도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