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 속에서조차 헤아려 보기에도 막막하기만 한 아주아주 오래 전의 그 한 때, 이 땅에는 후일 인간의 언어로 ‘인간’이라 불리기 시작된 일단의 무리가 여기저기에 자신의 흔적을 남기기 시작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그 '때'란 것은 시간적으로 특정할 수 있는 어느 하나의 지점이 아니라, 숫자의 절대치로는 담아내기 어려운 개략적인 구간의 범위 또는 추측성 기간이다.
그리곤 시간이 흘렀다. 아주 오랜 시간 동안, 그곳 그때에 있었음이 분명하지만 자신의 흔적조차 제대로 남기지 못하고, 어쩌면 존재한다는 것조차 미약하기만 하던 인간은, 어떤 주어진 계기나 자의적 노력에 의해 스스로를 세상의 한가운데에 위치시키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이 땅에 나타났을 기억도 없는 오래 전의 그즈음을 ‘세상의 태초’라고 부르기로 하였다.
'대략' 또는 '그즈음'과 같은 문어적 표현의 유용성은 이렇게 설명할 수 없는 그 무엇조차도, 잘 닦인 은쟁반에 담아낸 애프터 눈 티세트처럼, 그럴싸하게 챙겨낼 수 있는 반짝이는 능력에 있는 것 같다.
인간이 있었기에 세상의 태초가 있게 되었다는 인간 중심적인 사고 속에서 세상과 인간은 지금껏 그럭저럭 잘 타협하며 지내온 것 같다. 그러니 인간이 세운 이 인간 중심의 '태초'라는 개념에 대해, 비록 그것이 신의 권능에 도전하려고 사상적 바벨탑을 쌓아 올리는 신성적인 범법행위가 될 수 있을지라 해도, 구석구석 샅샅이 뒤져가며 오류를 찾아내거나 애써 트집을 잡고 싶지는 않다.
세상을 살아가다 보면 절대적 사고 속에서는 가늠키 어려운 것들이 사방에 무수히 늘려있음을 알게 된다. 세상과 인간의 관계란 것이, 세상이 있었기에 인간이 있게 된 것이든, 인간이 있었기에 세상이 있게 된 것이든, 지금을 살아가는 한 인간의 세상살이에 뭔가 특별한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아 보이니, 적당한 타협과 인정함이 주는 안위는 사고적인 비약을 통한 상상의 나래를 펴는 것에 도움이 되기도 하는 것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기로 한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인간언어에 관한 것이다.
얘기의 첫걸음은 ‘태초부터 인간에겐 인간이 사용할 수 있는 인간의 언어가 있었다’는 것을 ‘그것은 분명히 그러하다’는 논리적으로 ‘참인 명제’로 받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이 표현에서 혹시 논리적 부족함을 발견한다면, 그런 높은 지적 수준을 지닌 이라면, 화자의 지적 수준으로 인식의 문턱을 충분히 낮추는 것이 좋다. 지식은 사회적 이성에 묶여 있기 마련이라 낮추어진 지식의 임계치는 이성에 대한 감성적 추론에 커다란 자유를 줄 수 있을 것이다.
태초에 인간이 사용했던 언어가 어떠한 형태였고 어떤 표현 방식을 사용하였느냐 하는 것과 상관없이 그 언어를 '태고언어' 또는 '씨앗언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 언어의 모태가 된 이 언어는 감성의 추측과 이성의 추론이라는 인간 사고의 합리적 활동을 통해서 몇 가지 원형에 대한 실마리를 더듬어 볼 수 있다.
인간의 언어는 인간의 탄생에서 기인한 것이기에 그 시작을 창조론적인 관점이나 진화론적(자연 발생론적)인 관점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이 두 가지의 관점은 인간언어의 복잡성에 비하면 비교적 간단하다.
‘태초 인간을 탄생시킨 신께서 인간을 어여삐 여기사 언어를 하사하셨다’가 창조론적인 관점일 것이다. 이때 신이 하사한 언어는 ‘신이 사용하는 언어’이거나 ‘그분의 작품인 인간을 위해 만드신 새로운 언어’ 또는 ‘기존에 그분이 사용하시는 언어를 인간을 위해 적당히 변경시킨 언어’ 일 것이다.
하지만 진화론적인 관점에서의 인간언어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만 한다. 진화를 통해 자연 발생한 인간은, 그들의 소통을 위해 ‘손짓 발짓에서부터 시작하여 인간의 역사보다 더 긴 시간 동안 차츰 그들만의 언어를 만들어갔다’는 영겁 같은 길고 긴 여정의 설명이 필요한 것이 진화론적인 관점에서의 인간언어라 할 수 있다.
창조와 자연발생, 이 두 가지 중 어느 접근법을 선택하든 인간언어는 이후, 진화라는 기나긴 과정을 거치게 되었고 또한 지금도 그 진화를 스스로 멈추지 않고 있다.
너무 오랜 기간의 진화란 게 다양한 변이를 일으키기 마련이라, 현재의 언어에서 태고의 흔적을 찾으려는 것은 가 없이 너른 바닷가 모래사장에 떨어진 바늘 하나를 찾는 것과 같이 어려운 일임이 분명하다.
어쨌든, 인간의 언어에 ‘신에게서 부여받은 것’과 '진화'라는 관점을 더해 본다면 언어는 ‘창조 후 진화’를 통해 오늘의 모습을 갖춘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음과 정신을 평화롭게 만드는 현명한 진보적 관점이라 할 수 있다. 언어의 발생을 이러한 ‘진보적 창조론’에 무게를 두는 것은 비단 종교적 취향에 따른 것이 아니라 언어가 가진 무한한 능력에 대한 경외심에 기인한 것이다.
만약 종교적으로 접근한다면 믿음이라는 완고한 절대성이 거부감이란 자기 방어적인 기재를 발동시키게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논리적 영역에서는 그것을 단지 참인 명제로만 받아들이면 다음 단계를 향해 걸음을 나아갈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임계치를 낮춘 논리적 해석이 고귀하기만 한 종교적 접근보다 인간에게 더 친숙한 것일 수 있다.
어딘가에 남아 있을 인간언어의 씨앗 또는 뿌리 찾기는 인간 사고의 오래된 탐구주제이다. 인간의 그 탐구를 통해서만 인간언어는 자유로워지고, 신성 또는 자연성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탐구를 사색이라고 할 수 있겠고 문학은 그 탐구를 통한 지식의 유희를 문자로 남긴 기록일 수 있다.
by Dr. Franz KO(고일석, Professor(동국대학교(for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