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늘바라기 Apr 27. 2024

11살 한글 떼기 도전기(1)

천천히 가도 괜찮아, 포기하지만 말자.

  2월 말, 우리 반에 배정된 아이들 명단 속에 새로 특수학급에 입급 예정이라고 적혀 있는 아이가 한 명 있었다. 4학년이 되서야 특수학급에 입급되는 걸 보니, 아이가 학습적으로 크게 뒤떨어지는 건 아닌가 보다, 막연히 생각했다.


  자리도 제일 앞자리로 미리 정해 두었다. 내 바로 앞에 앉혀서 부족한 부분을 도와줄 요량이었다.


  첫날, 아이가 칠판에 적힌 글씨를 보고 따라 쓰길래 글씨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실체가 드러나기 시작했다. 혼자서는 전혀 쓸 줄 모르고, 씌여진 글씨를 보고 따라서 '그리는' 걸로 학교 생활 3년을 버틴 거였다.


제일 먼저 든 생각은, 아이에 대한 안타까움이었다.

읽고 쓰는 것에서 시작하는 학교의 모든 수업 속에 하루종일 까막눈으로 앉아 있었으니 얼마나 답답하고 힘들었을까 하는 안타까움이었다.


그 다음은 부모의 무심함에 대한 답답함이었다.

아이가 3년간 학교 다니면서 한글을 못 깨쳤는데 그냥 내버려 뒀다는 사실에 화가 났다. 학부모 상담 기간에 전화 상담을 할 때 '학교에 특수반이 있다는 걸 몰랐다.'는 말로 변명 아닌, 변명을 하며  모르쇠로 밀고 나가는 엄마가 참 답답했다.


  나는 당장 한글을 깨치는 게 시급하다고 여겨 방과 후에 무조건 남으라고 했다. 남아서 아주 쉬운 동화책부터 읽혀야겠다고 생각했다.


  학교 도서관에서 글밥이 아주 적은, 얇은 그림책 몇 권을 빌려왔다. 받침 없는 동화부터 읽히고 싶었지만, 비치되어 있지 않아 아쉬운 대로 페이지마다 글밥이 한 줄을 넘기지 않는 그림책으로 빌렸다.


  이건 읽을 수 있을 줄 알았다.


  오산이었다.


  받침 없는 쉬운 글자 '몇 개'만 읽고 나머지는 못 읽었다. 받침 있는 글자만이 아니라 받침 없는 글자도 모르는 게 태반이었다. 몇 번 시도 끝에 그림책을 내려놨다.


1학년 아이들이 처음 학교에 와서 한글 수업을 받을 때 사용하는 '찬찬 한글'교재 첫 페이지부터 시작했다.

'ㅏ, ㅓ,ㅗ,ㅜ'부터 읽었다.

 '그래도 앞부분은 금방 넘어가겠지.'  내심 기대했다. 빨리 한글을 떼서 글 읽는 기쁨을 알게 해 주고 싶었다.


그. 런. 데. 벽을 만났다.  'ㅣ와 ㅡ'의 벽!!

'ㅣ'와' ㅡ'를 구별하지 못했다. 신기했다. 방금 'ㅣ'라고 읽어 놓고, 바로 이어서' ㅡ'라고 읽었다. 몇 번 반복하면 될 줄 알았다.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아이에게 생긴 기억의 오류는 쉽게 바뀌지 않았다.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걸까?'

매일 남아서 30분씩 읽는데도, 읽는 속도가 늘지 않았다. 속도뿐만이 아니라 계속 'ㅣ 와 ㅡ'를 헷갈려하는 걸 보면서 순간 계속해야 하는 건지 망설였다.


하지만, 몇 년 전에 맡은 2학년 아이 한 명이 결국 한글을 떼지 못하고 3학년에 올라갔던 기억이 떠오르며 좀 더 인내가 필요하다고 나 스스로 다독였다.


그렇게 한 달이 흘렀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게도 행복이 찾아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