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쌤 Aug 25. 2023

이공계의 두 가지 방향

단과대학의 깊이 vs. 종합대학의 넓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칼텍(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과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는 이공계열 단과대학으로서 학문의 깊이와 전문성을 자랑한다.* 반면 하버드와 같은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종합대학의 대표적인 모델로 널리 알려져 있다. 어떤 학교의 형태가 더 우수한지는 개인의 주관에 따를 수 있다. '서울대가 좋냐, 카이스트가 좋냐'라며 단순한 우격다짐으로 우열을 가리는 것보다 각 형태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자신의 성향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다면, 이공계열 단과대학과 종합대학교의 장단점은 무엇일까?




종합대학교에서 이공계 전공의 장점


폭넓은 교육

 종합대학교는 다양한 분야의 전공을 보유하고 있어, 학문 간의 융합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로 인해 이공계 학생도 인문학, 예술, 사회과학 등의 다채로운 영역으로 시각을 확대할 수 있다.


캠퍼스 문화

 여러 학문 분야의 학생들과 교류할 기회가 많아, 다양한 사고방식과 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청춘남녀가 모여있으면 그게 어디든 무관하게 에너지가 넘치고 즐겁다.


자원과 시설

 종합대학교는 대체적으로 규모가 크고 부속 시설이 많다. 연구소, 도서관, 학생 복지 시설 등 풍부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종합대학교에서 이공계 전공의 단점


교육 깊이의 한계

 연구 중심의 교육을 원하는 학생들에게는 종합대학교의 이공계 교육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거나 폐쇄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이는 영재학교나 과학고 졸업생들에게서 더욱 두드러진다.



이공계열 단과대학의 장점


전문성

 이공계열 단과대학은 해당 분야에 전념하기 때문에 깊은 지식과 전문성을 얻을 수 있다. 연구 중심으로 특화되어 있는 점도 장점이다.


동질적 환경

 전공에 대한 깊은 토론과 학습을 더욱 집중적으로 할 수 있다.


경제적 혜택

 과학기술원 계통의 연구중심대학들은 전액 무료이거나 거의 무료로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그 이외의 공학전문 단과대학은 국립대인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저렴한 등록금과 장학금 혜택이 잘 마련되어 있다. 비단 국립대의 경우만이 아니다. 사립대의 경우에도 탄탄한 재단을 바탕으로 두고 있는 경우가 지배적이다. 대표적으로 포스텍을 예로 들 수 있다.



이공계열 단과대학의 단점


다양성 부족

 다른 학문 분야와의 접점이 적어 다양한 시각을 체험할 기회가 상대적으로 적다.


제한적인 캠퍼스 문화

 비슷한 학문 분야의 학생들만 주로 만난다. 때문에 다채로운 캠퍼스 문화를 체험하기 어렵다.



 결국, 이공계열 단과대학과 종합대학교 간의 선택은 단순한 장단점 비교를 넘어서 개인의 학습 방식, 학문에 대한 태도, 그리고 재정적 상황을 고려해야 건강하다. 특정 학문 분야의 깊이와 전문성을 추구하며 경제적 혜택을 중요시하는 학생은 이공계열 단과대학을, 다양한 학문 간의 교차와 융합을 원하며 폭넓은 캠퍼스 문화를 체험하고자 하는 학생은 종합대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어느 쪽이 더 좋다, 혹은 나쁘다고 단정 짓기보다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우고 그에 따른 최적의 선택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의 선택이 앞으로의 경로와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장단점을 철저히 파악하고 깊은 성찰을 통해 결정을 내릴 것을 권하고 싶다.



*MIT는 공과대학으로 출발하였으나 1980년대부터 인문, 사회과학계 학부의 육성에도 힘을 기울여 현재는 종합대로 승격했다. -출처: 위키백과





이전 12화 디지털 아빠와 아날로그 엄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