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편린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슬 Dec 08. 2022

절명을 바라는 당신에게

“그만 살고 싶어.”


너는 그렇게 말하고 있었다. 말하곤 했다. 말해왔다.

말하지 않았지만 말한 것과 다름이 없었다.


나는 무엇을 말해줄 수 있었을까.

죽지 말라는 말? 개똥밭을 굴러도 이승이 낫다는 말?


그런 말은 별 의미가 없다. 와닿지 않을게 뻔하다.

죽을 방법을 헤매는 사람에게 그래도 살아야 한다는 말은 너무나 허망하다.


죽지 못해 살아가는 날이 많은 나는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아.

죽고 싶니. 그만 살고 싶니. 살아갈 힘이 없니. 사는 게 힘이 드니. 사실 나도 그래.


그래도 살아있으면 맛있는 차도 마시고 거기에 달콤한 디저트도 곁들이고 만년필도 쓰면서

그렇게 시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활자가 채워진 한 페이지에 마음이 설레고, 글 한 줄에 살아갈 힘을 얻고

3분 정도의 음악으로 콧노래를 부를 수 있고

가끔 만난 친구들과 수다도 떨고

돌아오면서 약간의 서글픔도 느끼고

또 어느 날은 이유 없이 눈물이 나거나 해도

그게 모두 살아있어서 겪을 수 있는 일이라면 좀 더 살아있어도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

그 어떤 말로도 위로할 수 없는 밤에는

그만 살고 싶다면 그래도 좋지 않겠니 싶기도 하고.

내가, 우리가 너에게 큰 도움이 되지 못해서 미안하다는 생각이 든다.


삶이 선택이라면 나는 태어나지 않았음을 선택했을 거야.

죽음도 선택이라면 어느 날의 나는 망설이지 않을 수도 있겠지.

내 한 몸 쉴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인생이라면 영원히 쉬고 싶어지고는 한다.


그래도 매일의 대화가 즐거우니까

살아있으면 언젠가는 만날 수 있으니까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면서 가끔의 선물 같은 나날들을 소중히 여기고 싶다.


그리고 그 나날 안에 네가 있으면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쳐 지나가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