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복마중 윤정란 Jul 30. 2024

2화. 활동량이 많은 아이, 어떻게 키워야 할까?

5세 주환이는 매일 놀이터에서 3시간씩 놀이를 합니다.

집에 돌아와도 지치지 않고 소파 위에서, 침대 위에서 뛰면서 즐거워하지요.

아이의 활동성 넘치는 에너지에 주환이 엄마는 반대로 지치기도 하고, 주환이가 다칠까 노심초사하며 “내려와, 하지 말아라!”라고 잔소리를 계속하게 됩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그마저도 밖에 나갈 수가 없어 아이의 활동성은 집안에서 더 커지기만 하는 것 같아 버겁게 느껴집니다.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 다르게 태어납니다.

주환이처럼 활동성이 매우 높은 아이도 있고, 반대로 조금만 움직여도 힘들어할 정도로 체력이 약한 아이도 있습니다.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들은 몸에서 나오는 에너지의 양이 크기 때문에 활동하는 행동에서도 위험하거나 과격한 행동을 많이 하게 되어 부모들은 아이가 다칠까 봐, 또는 친구를 다치게 할까 봐 늘 노심초사한 마음으로 지냅니다.

특히 아들을 키우는 경우, 엄마가 아들의 체력을 따라가지 못하고 한계를 느끼는 경우도 많습니다.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성이 많은 아이는 어떻게 육아를 하면 좋을까요?



활동량이 많은 아이 육아법


1. 가족이 돌아가며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를 엄마 혼자서 양육하기에는 엄마의 체력 부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가족이 함께 협력하는 것이 모두를 위해 필요합니다.


엄마가 아이와 함께 보냈다면, 다음은 아빠에게 바통 터치를 하는 것이지요. 아빠와 함께 하는 시간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신나게 신체 놀이도 하고, 사회성 발달도 키우고 1석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모의 직계가족이 가까이에 살고 있다면, 직계가족에게도 가끔은 아이를 부탁하는 것도 좋습니다. 부모와 다른 방법으로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기도 하고, 새로운 환경이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도 있습니다.


부모 외에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는 것이 아니지요. 규칙도 있고, 내 순서를 기다려야 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아이는 조절이라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2. 집중하는 놀이 지원하기


에너지가 넘치고 활동성이 많은 아이라고 해서 신체적 움직임만 큰 것은 아닙니다.

아이를 관찰하다 보면 정적인 활동에서 아이가 집중하는 놀이도 있습니다.


블록 조립하기, 그림 그리기, 클레이 점토 놀이 등등 아이가 집중하며 놀면서 놀이 시간이 조금 긴 놀이를 지원을 해주세요.


우리는 몰입을 하게 되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생각을 하며 두뇌활동이 활발해지고, 손을 쓰면서 조작 활동을 하는 것 역시 두뇌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생각이라는 것이 겉에서 보면 별것 아닌 것 같아 보여도 계획하고, 예상해 보고, 시도하고, 수정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요.


아이가 집중하며 할 수 있는 정적인 놀이가 있다면, 비가 오거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과 같이 외부에 나갈 수 없는 날은 실내에서 아이가 지루해하지 않고 에너지를 발산할 기회가 있는 것이지요.


아이가 좋아하고, 집중하는 놀이를 지원해 주는 것은 아이의 에너지 발산에 매우 유용합니다.


3. 허용 범위 정하기


에너지가 많은 아이들은 활동성이 많고 활동의 범위도 크기 때문에 다치는 경우도 많고, 의도치 않게 친구를 다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부모들은 늘 노심초사한 마음으로 아이를 지켜보게 됩니다.


활동 범위가 크게 놀이를 하다 보면 나의 행동이 스스로 제어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나를 통제한다는 것을 더 어렵고요.


이럴 때는 아이에게 허용 범위를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장소에서 갔다면,

“우리가 놀 수 있는 장소는 여기까지야. 여기 이상은 가면 안 돼.”

“오늘은 몇 시까지 놀 수 있어. 그 시간이 되면 우리는 가야 해.”

“미끄럼틀 위에서 뛰어내리는 것은 위험하니까, 그럴 때는 계단으로 내려오도록 하자.”

등등 아이에게 허용 범위를 명확하게 정해주세요.


허용 범위는 아이가 성장하면서 점점 넓혀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도전정신을 인정해 주면서 아이가 스스로 신체를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이지요.

허용범위 외에도 위험한 행동에 대해서는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대체 방안들에 대해서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아이는 좀 더 안전하게 활동성을 줄이지 않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신체적 에너지는 타고나는 부분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부모가 힘들다는 이유로 제지한다면 아이는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되지요.

위의 3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에너지를 안전하고, 즐겁게 발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화. 아침마다 벌이는 아이와의 옷 전쟁, 끝내기 꿀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