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율 May 26. 2024

기드 모파상 "목걸이"

기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은 19세기 프랑스의 소설가로, 프랑스 현실주의 문학의 중요한 인물다. 1850년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 태어났으며, 부르통 보르두(Bordeaux)의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했다. 그의 문학적 경력은 대학을 졸업한 후 시작되었는데, 그는 군 복무를 시작하기 전에 문학적인 취향과 재능을 계발하기 위해 파리로 이주했다. 파리에서 그는 각종 잡지와 신문에 글을 쓰면서 작가로서의 이름을 알렸다.


모파상의 작품은 주로 현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스타일을 가지고 있으며, 프랑스 사회와 인간 심리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보여다. 그의 대표작 중 하나는 "목걸이"로, 불만을 가지고 있는 소시에티 부인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다. 이 작품은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것 중 하나로 꼽히며, 현대의 여성들에게도 여전히 인기가 있다.


그의 작품은 사실주의적인 스타일과 정교한 문체로 인해 그의 문학적 영향력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그의 짧은 단편 소설은 인간 심리의 복잡성과 불행한 운명을 다루며, 그의 훌륭한 서사 기술과 뛰어난 문학적 재능으로 많은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의 작품은 불행한 결말과 현실주의적인 성향으로 유명하며, 이는 그의 삶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는 젊은 나이에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고, 마침내 파리 근교의 정신병원에서 자살했다. 그러나 그의 문학적 유산은 그의 죽음 이후에도 계속되었고,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목걸이"는 기드 모파상의 대표작 중 하나로, 프랑스 현실주의 문학의 걸작으로 평가되는 단편 소설이다. 이 작품은 19세기 프랑스의 중산층 부부의 불행한 이야기를 다룬다.


이 작품의 주인공인 멕시멈 로이스(Madame Loisel)는 빈곤한 집안에서 태어난 여성으로, 그녀는 부족한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꿈을 키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그녀의 남편이 소유한 사회자의 초대를 받게 다. 맥시멈은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기 위해 목걸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그녀의 친구인 부르타르드 부인(Madame Forestier)으로부터 아름다운 보석 목걸이를 빌려다.


그러나 이 목걸이를 빌려온 후에 맥시멈은 그녀의 얼굴에 신념과 만족감을 찾을 수 없다. 결국 그녀는 목걸이를 잃어버린 것을 발견하고, 그 목걸이를 찾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결국 찾지 못다. 그녀는 결국 돈을 모아 원래 목걸이의 가치를 뛰어넘는 비슷한 목걸이를 구입하여 그녀의 친구에게 돌려다.


하지만 그 사실을 알게 된 후 그녀는 10년 동안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빚을 짊어지고, 그 결과로 맥시멈은 젊은 여성에서 늙은 여성으로 변해가는 비극적인 운명을 맞이하게 다. 그녀는 목걸이가 사실 가짜였던 것을 깨닫고 충격을 받지만, 이미 그녀의 욕망과 사회적 압력에 의해 그녀의 삶은 파국에 이르게 다.


"목걸이"는 소설의 끝에서 인간의 욕망과 사회적 압력이 어떻게 비극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모파상의 뛰어난 문학적 재능과 현실주의적인 시각을 잘 보여다.




기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의 대표적인 작품 목록은 다음과 같다.


01. "목걸이" (La Parure) - The Necklace

02. "잠자는 숲 속의 자매들" (Les Sœurs Rondoli) - The Rondoli Sisters

03. "월요일의 행복" (Le Bonheur du jour) - Happiness of the Day

04. "베르나르 람보" (Bernard Rémusat) - Bernard Rémusat

05. "무인도" (L'Île) - The Island

06. "일본인 여행객" (Le Japonais d'Ervy) - The Japanese

07. "비행기" (L'Avion) - The Airplane

08. "장식" (Ornaments)

09. "물안경" (Lunettes) - Spectacles

10. "밤의 신부" (La Fiancée) - The Fiancée

11. "아마티" (Amâh) - Amâh

12. "투지" (Découverte) - Determination

13. "이반 가이" (Ivan Fiodorovitch) - Ivan Fiodorovitch

14. "루샨" (Rosalie Prudent) - Rosalie Prudent

15. "별" (Les Étoiles) - The Stars

16. "벨자르" (Bel-Ami) - Bel-Ami

17. "해적" (Les Pirates) - The Pirates

18. "달" (La Lune) - The Moon

19. "슈베르티" (Suicides) - Suicides

20. "첫눈" (Première Neige) - First Snow


드 모파상의 작품은 현실주의적인 스타일과 사회 비판적인 내용으로 유명하며, 그의 단편 소설들은 프랑스 소설의 거장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